-
-
혈관을 의심하라 - 당신이 자꾸 아픈 진짜 이유
한동하 지음 / 위즈덤스타일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재작년에 왼손이 계속 저리는 증상이 나타났다. MRI까지 찍어봤지만 원인을 딱 꼬집어 찾지 못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 증상은 사라졌지만... 디스크 때문에 신경이 눌려서 그러는 것 같다는 진단을 받았다. 손발이 저리는 것은 원인이 신경의 문제일수도 혈관 문제일 수도 있다. 신경문제일 경우 다른 처방이 필요하지만, 혈관이 원인일 경우 이 책을 통해 건강한 혈관을 만드는데 만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책은 크게 5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혈관에 관한 여러 이야기, 살찐 혈관으로 인한 증상과 그로 인한 질환, 살찐 혈관을 옘방하기 위한 777습관. 음식으로 관리하는 혈관. 그래도 아직 나이가 많지 않은 나에게는 777습관과 음식에 관한 이야기가 제일 도움이 되었다. 지압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사진과 함께 잘 알려준다. 개인적으로 눈에 대한 지압은 습관을 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혈관에 좋은 음식들 중에서 ‘당귀’가 눈에 띄었다. 당귀차를 만들어 꾸준히 마시면 생리불순, 빈혈, 저혈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바로 여친님한테 알려줬다. 양파껍질도 무척이나 좋다고 한다. 어머니가 한번은 양파껍질을 버리지 않고 따로 챙길 때가 있었는데, 좋은 것을 아셨나 보다. 양파껍질의 경우 깨끗이 씻어서 말린 다음, 물에 넣고 끓여 차로 마시라고 권장한다.
종아리가 혈액 순환에 큰 역할을 하는지 이번 기회를 통해 알았다. 종아리 덕분에 다리의 피가 심장으로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올해부터 유산소 하는 게 목표였는데, 정말 빼먹지 말고 꾸준히 걷기+달리기를 해야겠다. 가끔 심장 부근이 저릿저릿하고 머리도 자주 아픈 나도 혈관은 좋은 편은 아닌 듯싶다. 내 건강을 위한다면 영양제만 챙겨먹을 것이 아니라, 책에서 나오는 다양한 방법들을 꾸준히 실천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