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세계, 기회와 도전 - KOTRA 세계 전망
KOTRA(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지음 / 알키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지난 토요일. 집에서 다음의 웹툰 ‘미생’을 현재화까지 모두 봤다. 인기가 많다는 것은 알고 얼마 전에는 다른 블로거님이 일부를 링크 하였기에 몇 화를 봤다. 그러던 차에, 토요일에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보기 시작했다.(아마 공부를 하기 싫어서였을 것이다) 미생의 주인공 ‘그래’가 다니는 회사는 ‘종합상사’이다. 신입사원인 주인공이 자료를 조사하는 장면에서 나오는 대사가 있다. ‘KOTRA는 로그인 안 해도 다운로드가 가능하구나.’ 그리고 작가가 KOTRA 자료를 인용했다고 친절히 나왔다.

내가 KOTRA에 처음 들었던 것은 아마 대학생이었을 때이다. 같이 취업 스터디를 했던 학생이 코트라를 무척 가고 싶었기에, 그 때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그곳이 어떤 곳인지 얼추 알았다.

 

KOTRA에 대해 부연 설명을 이렇게 하는 이유를, 책의 지은이가 ‘KOTRA'이기 때문이다. 알키에서 나온 ’2013 세계, 기회와 도전‘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코트라의 2013년 세계 현지 보고서‘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책을 읽는다면, 코트라 주재원들의 보고를 통해 관심 있는 국가의 현지 상황에 대해 알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역 또는 투자 기회를 엿볼 수 있다.

 

책은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세계 경제 회복의 걸림돌, 주요 국가들의 2013년 전망, 국제경제 이슈 등 2013년 세계 경제에 대해 전망한다. 2부에서는 지역별·국가별로 해당 지역의 정치, 경제 등 현재 상황에 대해 알려 준다. 3부에서는 새로운 소비계층, 신기술로 인한 새로운 시장 등 주목할 만한 트렌드들을 보여주고 있다. 다 읽기 싫다면 2부와 3부만 읽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더 시간이 없다면 관심 있는 지역과 분야에 대해서만 일어도 좋다고 본다.

 

필독 대상자로서 기업가, 사업가, 정부당국자, 이민 예정자를 꼽고 있다. 그러나 무역과 세계경제와 긴밀히 연관되어 있지 않는 나 같은 사람도 충분히 읽을 가치가 있다. 세계의 트렌트가 언제 우리나라의 트렌드가 될지도 모를 일이고, 교양을 위해서라도 읽는다면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