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와 나무 I LOVE 그림책
발린트 자코 지음 / 보물창고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푸른책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토끼와 나무(l LOVE 그림책)

184페이지에 달하는 그림책 토끼와 나무.

처음에는 예쁜 색감의 그림, 그리고 제목 덕분에 예서랑 읽어야지 생각했지요.

어라~ 펼쳐보니, 예서랑 어떻게 읽을까? 잠시 고민을.

저 혼자만의 고민이었습니다.

글 밥 없는 그림책은 사실 어렵기도 하죠.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어떻게 전달을 하지? 이런 마음을 갖거든요.

토끼, 나무 등등의 장면을 펼칠 때마다~ 이 책은 다른 사람 주지 말라고 하는 막둥이.

학년 올라갈 때마다 연령대에 맞게 다 읽은 책은 지인네 아이들 줬더니~

이 책 흥미 없으면 어쩌나 했는데~ 막둥이 마음에도 쏙 드는 거 같네요




바람에 날려 온 풀씨로부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씨는 땅에 뿌리를 내리고, 계절을 보내면서 나무로 성장합니다.

늑대에게 쫓기는 토끼. 이 모습을 보고 있던 나무.

나무의 도움으로 토끼는 목숨을 구하죠.

사납게 보이는 늑대로부터 도망치는 토끼의 모습.

그림일 뿐인데 토끼를 잡아먹을 듯한 늑대의 눈빛, 겁에 질린 토끼의 눈빛..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노란색, 회색 귀를 갖고 있는 귀여운 토끼와.

연둣빛 색이 바람에 흩날리는 느낌의 힘 있는 나무를 볼 수 있어요.

나무는 기차로 변하기도, 배로 변하기도, 비행기로 변하기도 합니다.

토끼와 함께 곳곳으로 떠납니다.

글자 없는 책은 처음에는 늘 어렵다 생각이 들지만,

책 한 장 넘길 때마다, 나의 상상까지 더해져서~ 이야기를 하게 돼요.

글자 없는 그림책의 매력 아닐까 싶습니다.




토끼와 나무 이 책은 서로에게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주고받거나 눈앞에 닥친 문제를 함께 도와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그리고 있어요.

발린토 자코가 직접 손으로 그린 수채화. 다양한 색채를 통해서 감정 변화, 시각적 효과를 느낄 수 있었답니다.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하면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꾸밀 수 있답니다.

〈월스트리트저널〉 올해 최고의 어린이책

〈뉴욕타임스/뉴욕공립도서관〉 올해 최고의 그림책

〈뉴욕공립도서관〉 올해 최고의 어린이책

〈미국아동도서센터회보〉 추천도서

〈퍼블리셔스 위클리〉 선정도서

〈뱅크스트리트교육대학〉 올해 최고의 어린이책

뱅크스트리트교육대학 올해 최고의 어린이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대저택의 붉은 뿔과 푸른 뿔 집사TV 오리지널 스토리북 시즌2 1
권수영 그림, 김지균 글, 집사TV 원작 / 서울문화사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문화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집사TV 대저택의 붉은 뿔과 푸른 뿔

이 엄마가 집사와 잠뜰은 똑같다 생각을 하고 ^^

신간이 나온듯해서~ 예서야 "집사TV 대저택의 붉은 뿔과 푸른 뿔" 나왔대 말하니.

자기도 읽고 싶다고 하대요~

아하~~ 책을 받고선. 엄마 이건 잠뜰이 아니라 집사야 ^^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 요즘 많이 보는 것 저도 함께 읽어보려고 열심 알아봤는데 ㅋㅋ

그래도, 막둥이가 아주 좋아합니다.

잠뜰이든, 집사든~ 뭐든 다 좋아해요!!!!

책을 받고선, 매일 책을 가지고 등교를 해야 하는 우리 3학년은.

며칠 동안 책가방에 넣고 등교했답니다.

친구들한테도 자랑도 하고 싶고, 책도 읽고 싶고. 책갈피도 보여주고 싶었고요.




누가 진짜 집사지??? 가짜 집사? 진짜 집사?

가족들은 가짜 집사를 진짜 집사로 알고 있는 이 상황.

누가 진짜일까?

이번 책에는 초판 한정으로 집사의 친필 사인과 글귀가 적힌 책갈피가 함께 있답니다.

이 책갈피를 엄청나게 소중하게 여기네요 ^^





집사는 지옥에서 추방당한 악마. 대저택의 집사가 된 후 함게 살게 된 식구를 보살피고 있어요.

로희는 과거 해적이었답니다. 노래 실력이 좋진 않지만, 목욕을 하며 해적 노래 부르는걸 좋아하죠.

책을 싫어하는 붉은여우 또이.

푸딩제리, 현이머,멜로우, 료미 등 등장인물이 나와요.

이 책에 나오는 등장인물들과 함께, 상상도 하면서~ 이야기 속으로.

다음이 다음이 계속 궁금해서 손 놓지 않고 계속 보게 됩니다.




예서는 이 책을 읽고선 감동을 받았다고 합니다. 어떤 감동인지는 왜 말을 안 해주는지~

독서록도 작성해야 하기에, 이 번에는 "집사TV 대저택의 붉은 뿔과 푸른 뿔" 이 책으로 독서록 작성을.

아직은 독서록과 친해지지 않아서~ 그림 위주로, 글씨는 아주 조금 쓰는 것을 추구하고 있지요.

(글씨 좀 예쁘게 써주면 좋으려만.. 엄마 바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전지적 어린이 시점 - 어른은 모르는 어린이의 귀여운 사생활
임소정 지음 / 유노라이프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노라이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어른은 모르는 어린이의 귀여운 사생활

전지적 어린이 시점

막둥이가 어린이집 다니던 시절, 물론 큰 녀석들 때도 마찬가지였지만,

선생님께서 남겨주신 하루하루 일상의 글을 보다 보면 웃음이 났었습니다.

혹은 하원시 아이를 데리러 가면, 오늘 이런 말을 했어요~ 해주시는데...

듣는 저도 선생님도 기분 너무 좋으셨다 생각이 들었던 적도 있었죠..



하성이라는 친구는 아침에 등원하자마자 선생님께 무언가를 주려고 합니다.

하성이는 가방에서 천 원짜리 한 장, 한 장 꺼내어 선생님께 선물로 드렸죠.

며칠 전 했던 말을 기억해서 육천원을 모아 온 하성이.

소소한 것까지 기억해 주는 어린이의 마음.


누나가 둘인 집의 막내 희준이.

집에서뿐만 아니라 유치원에서도 막내 역학을 하는 귀염둥이 희준이

애교가 넘치는 친구입니다.

애정표현을 아끼지 않는 희준이는 특히 좋아했던 행동은 일명 "부비부비"

등원해서 꼭 한번은 선생님 얼굴과 자신의 얼굴을 맞닿게 하고 부비부비..

희준이에게 부비부비는 왜 하는 거냐 물으니.

"왜냐고요?" 그곤 제가 선생님을 사랑하니까요"

어린이가 사랑을 말하는 방법은 무한한 거 같습니다.



일곱 살 된 친구들의 글쓰기..

가현이가 친구에게 보낸 편지의 일부인데.

"서윤아, 감기에 걸리지안캐 건강해

내연에 학교 가서 만나자"

어른들은 아 무슨 말을 했는지 금방 알겠지만,

이런 글 하나하나가 너무 귀여우면서도, 기특합니다.

무언가 써 보려고 노력한 아이들의 모습.

모두를 울리는 목소리.

유치원 졸업식 시즌이 다가오면, 특별한 계획을 세웁니다.

가족들을 위한 노래 선물을 준비하는데,

교실에서 연습할 때는 몇 번을 들어도 눈물 한 방울 나지 않다가.

막상 가족들 앞에서 노래하는 어린이들의 목소리를 들으면 눈물을 참을 수 없어요.

가족들을 위해서 부르는 어린이들의 진심.

실수하지 않으려는 노력, 열심히 부르려는 마음.

받은 사랑은 10배, 100배로 돌려주는 어린이.



어린이의 눈으로 본 세상은 재미있고, 사랑이 넘치고, 따뜻합니다.

읽으면서 아이들의 행동과 말을 상상하다 보니, 이 책 한 권을 금방 읽게 되더라고요.

선생님으로서 더 많은 사랑을 아이에게 주고 있다 생각했는데,

알고 보면 아이들이 선생님께 주는 사랑이 몇 배는 더 클 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언어치료사가 말하는 자폐, ADHD 부모상담서 - 자폐, ADHD에 축복이 되는 치유가이드북
이명은 지음 / 율도국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율도국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언어치료사가 말하는 자폐, ADHD 부모상담서

"선생님, 우리 아이가 자폐인가요?"

많은 어머니들께서 이 질문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이 질문을 하기까지 얼마나 고민했을지.

제발 우리 아이의 행동이 이렇지만, 자폐는 아니길 바라는 마음이 크겠지요.

지금 당장 "자폐 아이입니다, 아닙니다" 는 중요하지 않아요.

물론 수업을 통한 개월 수에 맞는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는 게 맞지만,

지금 자폐 유, 무를 정의하기에는 아이의 변화 가능성이 큽니다.

학습을 통해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어서 개월 수가 적은 아이들은 병원에서도 선뜻 자폐 진단을 내리지 않는다고 하네요.

늘 우리는 우리 아이의 담임선생님이 혹은 우리 아이를 가르치는 선생님이

좋은 교사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좋은 교사를 만난다는 건 아이에게도 축복이거든요.

매일 하루 종일 선생님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은 우이 아이들에게 좋은 교사란...

특히 표현이 어려운 자폐아에겐 더더욱 좋은 교사를 만난다는 것은 정말 축복이겠죠.





울음이 많은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는 아이들은 저마다 이유가 다양합니다.

낯선 환경이 겁이 나기 때문에,

엄마와 떨어져야 한다는 분리불안 때문에,

공부하기 싫어서.

울었더니 공부를 안 한 경험이 있어서,

습관성으로 여느 치료실에 갈 때마다 이유 없이 울지요.

정말 싫어서.

울음은 언어 이전의 감각 소통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감정에 공감을 해준다면,

낯선 환경도, 분리불안도 스트레스를 줄여갈 수 있겠죠.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이런 상황도 있구나 알게 됩니다.




선생님께서 집에서 쉽게 가정학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어요.

발달 아이 구강 마사지 방법이라고, 유튜브 영상으로도 볼 수 있답니다.

혀의 활동성을 높여서 섭식뿐만 아니라 언어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말하기"의 시작은 호흡부터라고 했어요.

피리 불기, 비눗방울 불기, 초불기를 통해 발화(말트임)에 도움이 됩니다.

으샤으샤 소근육 운동, 대근육 운동을 통해서 눈과 양손의 협응 능력을 기르고 근육 조작을 통하여 몸의 민첩성과 힘을 길러줍니다.

발달 시기에 맞는 근육 조작을 유도함으로 아이의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치료실에서 배우는 방법도 있지만, 가정학습으로 연계되어 부모와 함께 해 본다면 저 효과가 클 거 같습니다.

우리 모두 함께 살아가는 세상이지요.

아직도 장애인에 대한 불평등 문제가 존재하고 있어요.

발달 장애아뿐만 아니라 함께하는 가족들까지 힘든 현실입니다.

자폐, ADHD에 잘 몰랐던 부분, 혹은 잘못 알고 있던 부분도 알게 되고.

부모님들의 상담, 아이들의 치료 상황들을 보면서 어떻게 하고 있는지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분들이 더더 힘낼 수 있고, 매일 함께 웃을 수 있도록 저 또한 응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환경 - 교과서 학습 전 환경 배경지식이 쌓이는 초등 신문 읽기
임성화 지음 / 시대에듀(시대고시기획)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환경

탄탄한 배경지식과 함께 문해력, 사고력 쑥쑥!!!!

어휘 확장에도 도움이 되며, 배경지식을 통해서 환경 공부까지.

그리고, 글을 쓰면서 나의 감정 표현까지.

무작정 책을 읽지만, 쓰기 능력은 또 부족하죠. 감정 표현을 글로 쓰는 것도 부족한 편인데.

초등 어린이 신문 환경을 통해서,

지금 겪고 있는 우리의 환경 모습도 생각해 보고, 글쓰기 능력도 업업 시켜야겠습니다.



어제도 기후와 관련된 책을 읽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이 더 도움이 되네요.

제가 어릴 때는 어린이신문이 집으로 배달도 오곤 했는데~

지금은 어린이 신문 찾기가 더 힘들어요.

이렇게 책으로 만나 볼 수 있으니, 배경지식도 쌓으면서,

책 속에 나온 어휘와 뜻까지 알아보고, 문해력까지 확장 시키면 좋을 거 같습니다.



여름이 되면 태평양의 아름다운 섬나라로 여행을 떠나는 사람이 많아요.

바닷속 동물들, 에메랄드빛 바다와 코코넛 나무.

그런데, 몇몇 섬나라 국가들이 물에 잠길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해요.

지구 온난화 영향으로 태평양의 일부 섬들은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사라질지도 모릅니다.

태평양의 섬나라들은 온실가수를 많이 배출하지 않아서 기후변화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음에도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한 나라들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어요.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세계적으로 폭염, 폭설, 태풍, 산물, 가뭄 등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에 남길 위험에 처한 섬나라에 대해 배웠으니 우리도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알아보고,

책 속 어휘도 알아보면서 가로세로 퀴즈도 풀어보고요.



10명 중 8명이 차가 없는 마을이 있다고 하네요.

우리는 지구를 위해 어느 정도의 불편함을 참을 수 있나요?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해 기꺼이 받아들인 독일의 한마을은 생태마을로.

자전거도로가 있으며, 자연과 함께 공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을 밖으로 멀리 나갈 때는 트램을 이용하거나, 주민의 80%는 자동차가 필요 없어요.

마을 주민 스스로가 이러한 정책을 만들고 지키고 있다고 합니다.

기사 하나하나 읽으면서, 환경을 위해 모두가 애쓰고 있구나 생각했어요.



아이와 책 속 내용을 읽고, 학교 가는 길 이런저런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꽃이 예쁘게 피었네.. 봄이구나. 봄이 지나면 예서가 좋아하는 여름이 오겠네 했어요.

자기는 여름이 너무 좋대요. 수영을 할 수 있어서요.

이런 4계절이 있는 우리나라 참 예쁜데.

우리나라도 폭염이 길어지고, 혹은 비가 너무 많이 와서 사고가 나고.

이런 얘기를 하면서 등교했습니다.

기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단답형 짧게~ 자기의 생각을 아직 다 풀어내진 못하지만,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환경을 통해서

있는 그대로 표현도 해보고, 생각도 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