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적 어린이 시점 - 어른은 모르는 어린이의 귀여운 사생활
임소정 지음 / 유노라이프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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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노라이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어른은 모르는 어린이의 귀여운 사생활

전지적 어린이 시점

막둥이가 어린이집 다니던 시절, 물론 큰 녀석들 때도 마찬가지였지만,

선생님께서 남겨주신 하루하루 일상의 글을 보다 보면 웃음이 났었습니다.

혹은 하원시 아이를 데리러 가면, 오늘 이런 말을 했어요~ 해주시는데...

듣는 저도 선생님도 기분 너무 좋으셨다 생각이 들었던 적도 있었죠..



하성이라는 친구는 아침에 등원하자마자 선생님께 무언가를 주려고 합니다.

하성이는 가방에서 천 원짜리 한 장, 한 장 꺼내어 선생님께 선물로 드렸죠.

며칠 전 했던 말을 기억해서 육천원을 모아 온 하성이.

소소한 것까지 기억해 주는 어린이의 마음.


누나가 둘인 집의 막내 희준이.

집에서뿐만 아니라 유치원에서도 막내 역학을 하는 귀염둥이 희준이

애교가 넘치는 친구입니다.

애정표현을 아끼지 않는 희준이는 특히 좋아했던 행동은 일명 "부비부비"

등원해서 꼭 한번은 선생님 얼굴과 자신의 얼굴을 맞닿게 하고 부비부비..

희준이에게 부비부비는 왜 하는 거냐 물으니.

"왜냐고요?" 그곤 제가 선생님을 사랑하니까요"

어린이가 사랑을 말하는 방법은 무한한 거 같습니다.



일곱 살 된 친구들의 글쓰기..

가현이가 친구에게 보낸 편지의 일부인데.

"서윤아, 감기에 걸리지안캐 건강해

내연에 학교 가서 만나자"

어른들은 아 무슨 말을 했는지 금방 알겠지만,

이런 글 하나하나가 너무 귀여우면서도, 기특합니다.

무언가 써 보려고 노력한 아이들의 모습.

모두를 울리는 목소리.

유치원 졸업식 시즌이 다가오면, 특별한 계획을 세웁니다.

가족들을 위한 노래 선물을 준비하는데,

교실에서 연습할 때는 몇 번을 들어도 눈물 한 방울 나지 않다가.

막상 가족들 앞에서 노래하는 어린이들의 목소리를 들으면 눈물을 참을 수 없어요.

가족들을 위해서 부르는 어린이들의 진심.

실수하지 않으려는 노력, 열심히 부르려는 마음.

받은 사랑은 10배, 100배로 돌려주는 어린이.



어린이의 눈으로 본 세상은 재미있고, 사랑이 넘치고, 따뜻합니다.

읽으면서 아이들의 행동과 말을 상상하다 보니, 이 책 한 권을 금방 읽게 되더라고요.

선생님으로서 더 많은 사랑을 아이에게 주고 있다 생각했는데,

알고 보면 아이들이 선생님께 주는 사랑이 몇 배는 더 클 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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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사가 말하는 자폐, ADHD 부모상담서 - 자폐, ADHD에 축복이 되는 치유가이드북
이명은 지음 / 율도국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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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도국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언어치료사가 말하는 자폐, ADHD 부모상담서

"선생님, 우리 아이가 자폐인가요?"

많은 어머니들께서 이 질문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이 질문을 하기까지 얼마나 고민했을지.

제발 우리 아이의 행동이 이렇지만, 자폐는 아니길 바라는 마음이 크겠지요.

지금 당장 "자폐 아이입니다, 아닙니다" 는 중요하지 않아요.

물론 수업을 통한 개월 수에 맞는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는 게 맞지만,

지금 자폐 유, 무를 정의하기에는 아이의 변화 가능성이 큽니다.

학습을 통해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어서 개월 수가 적은 아이들은 병원에서도 선뜻 자폐 진단을 내리지 않는다고 하네요.

늘 우리는 우리 아이의 담임선생님이 혹은 우리 아이를 가르치는 선생님이

좋은 교사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좋은 교사를 만난다는 건 아이에게도 축복이거든요.

매일 하루 종일 선생님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은 우이 아이들에게 좋은 교사란...

특히 표현이 어려운 자폐아에겐 더더욱 좋은 교사를 만난다는 것은 정말 축복이겠죠.





울음이 많은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는 아이들은 저마다 이유가 다양합니다.

낯선 환경이 겁이 나기 때문에,

엄마와 떨어져야 한다는 분리불안 때문에,

공부하기 싫어서.

울었더니 공부를 안 한 경험이 있어서,

습관성으로 여느 치료실에 갈 때마다 이유 없이 울지요.

정말 싫어서.

울음은 언어 이전의 감각 소통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감정에 공감을 해준다면,

낯선 환경도, 분리불안도 스트레스를 줄여갈 수 있겠죠.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이런 상황도 있구나 알게 됩니다.




선생님께서 집에서 쉽게 가정학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어요.

발달 아이 구강 마사지 방법이라고, 유튜브 영상으로도 볼 수 있답니다.

혀의 활동성을 높여서 섭식뿐만 아니라 언어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말하기"의 시작은 호흡부터라고 했어요.

피리 불기, 비눗방울 불기, 초불기를 통해 발화(말트임)에 도움이 됩니다.

으샤으샤 소근육 운동, 대근육 운동을 통해서 눈과 양손의 협응 능력을 기르고 근육 조작을 통하여 몸의 민첩성과 힘을 길러줍니다.

발달 시기에 맞는 근육 조작을 유도함으로 아이의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치료실에서 배우는 방법도 있지만, 가정학습으로 연계되어 부모와 함께 해 본다면 저 효과가 클 거 같습니다.

우리 모두 함께 살아가는 세상이지요.

아직도 장애인에 대한 불평등 문제가 존재하고 있어요.

발달 장애아뿐만 아니라 함께하는 가족들까지 힘든 현실입니다.

자폐, ADHD에 잘 몰랐던 부분, 혹은 잘못 알고 있던 부분도 알게 되고.

부모님들의 상담, 아이들의 치료 상황들을 보면서 어떻게 하고 있는지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분들이 더더 힘낼 수 있고, 매일 함께 웃을 수 있도록 저 또한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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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환경 - 교과서 학습 전 환경 배경지식이 쌓이는 초등 신문 읽기
임성화 지음 / 시대에듀(시대고시기획)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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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환경

탄탄한 배경지식과 함께 문해력, 사고력 쑥쑥!!!!

어휘 확장에도 도움이 되며, 배경지식을 통해서 환경 공부까지.

그리고, 글을 쓰면서 나의 감정 표현까지.

무작정 책을 읽지만, 쓰기 능력은 또 부족하죠. 감정 표현을 글로 쓰는 것도 부족한 편인데.

초등 어린이 신문 환경을 통해서,

지금 겪고 있는 우리의 환경 모습도 생각해 보고, 글쓰기 능력도 업업 시켜야겠습니다.



어제도 기후와 관련된 책을 읽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이 더 도움이 되네요.

제가 어릴 때는 어린이신문이 집으로 배달도 오곤 했는데~

지금은 어린이 신문 찾기가 더 힘들어요.

이렇게 책으로 만나 볼 수 있으니, 배경지식도 쌓으면서,

책 속에 나온 어휘와 뜻까지 알아보고, 문해력까지 확장 시키면 좋을 거 같습니다.



여름이 되면 태평양의 아름다운 섬나라로 여행을 떠나는 사람이 많아요.

바닷속 동물들, 에메랄드빛 바다와 코코넛 나무.

그런데, 몇몇 섬나라 국가들이 물에 잠길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해요.

지구 온난화 영향으로 태평양의 일부 섬들은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사라질지도 모릅니다.

태평양의 섬나라들은 온실가수를 많이 배출하지 않아서 기후변화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음에도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한 나라들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어요.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세계적으로 폭염, 폭설, 태풍, 산물, 가뭄 등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에 남길 위험에 처한 섬나라에 대해 배웠으니 우리도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알아보고,

책 속 어휘도 알아보면서 가로세로 퀴즈도 풀어보고요.



10명 중 8명이 차가 없는 마을이 있다고 하네요.

우리는 지구를 위해 어느 정도의 불편함을 참을 수 있나요?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해 기꺼이 받아들인 독일의 한마을은 생태마을로.

자전거도로가 있으며, 자연과 함께 공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을 밖으로 멀리 나갈 때는 트램을 이용하거나, 주민의 80%는 자동차가 필요 없어요.

마을 주민 스스로가 이러한 정책을 만들고 지키고 있다고 합니다.

기사 하나하나 읽으면서, 환경을 위해 모두가 애쓰고 있구나 생각했어요.



아이와 책 속 내용을 읽고, 학교 가는 길 이런저런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꽃이 예쁘게 피었네.. 봄이구나. 봄이 지나면 예서가 좋아하는 여름이 오겠네 했어요.

자기는 여름이 너무 좋대요. 수영을 할 수 있어서요.

이런 4계절이 있는 우리나라 참 예쁜데.

우리나라도 폭염이 길어지고, 혹은 비가 너무 많이 와서 사고가 나고.

이런 얘기를 하면서 등교했습니다.

기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단답형 짧게~ 자기의 생각을 아직 다 풀어내진 못하지만,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환경을 통해서

있는 그대로 표현도 해보고, 생각도 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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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환경 처음 공부 - 10대를 위한 ‘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환경 이야기
안재정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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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지업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기후 환경 처음 공부

10대를 위한 "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환경 이야기

작가는 전국 50만 교원 중 40명이 채 안 되는 환경 교사로 근무했다고 합니다.

기후 위기, 온난화, 멸종 위기 동식물, 환경보호라는 말들은 우리와 지금 살아가고 있다.

도대체 어디서부터가 문제였을까요?

환경은 독립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환경과 자연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미가 존재하지만 본질은 같다.

환경 내 여러 구성요소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상호작용을 한다.

뜻하지 않은 결과를 낳기도 하는데,

미국의 카이바브 고원에서 사슴을 보호하기 위해 사슴을 잡아먹는 늑대를 사냥했지만,

사슴 개체 수를 늘리는 데는 실패했다.

기후변화 또한 마찬가지이다. 온실가스 때문에 발생하는 게 분명하지만, 온실가스만 줄인다고 기후변화를 막기는 어렵다.

환경 변화는 한 지역, 한 국가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전 지구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니.

앞으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지금 우리는 며칠째 산불 소식을 접하고 있다.

아직도 꺼지지 않고 있는 불씨.

그리고 또 다른 지역에서 불이 나고 있다.

건조한 날씨, 바람의 세기. 산이 죽고 있으며, 주변의 터전이 무너지고 있다.

불이 다 꺼진 후는 환경과 자연, 살아가고 있는 우리 모두가 어떻게 지내야 할까 고민해 보게 된다.

몇 년 전 여름 비가 억수로 왔었다.

우리 집 근처 산에서 토사가 무너져, 그 앞에 아파트로 흙이 들어오기도 하고,

하필 그 흙이 다 쏟아져서~ 배수구를 막아서 물난리가 났던 적이 있다.

사람도 죽기도 하고...

도대체 왜 이런 일들이 일어나는 것일까? 우리는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인류는 오랫동안 동물을 가축이나 애완동물로 부르며 함께 살아가고 있다.

"비인간 인격체"라는 개념이 등장하며 동물의 인지 능력과 감정을 인정하고,

소유물이 아닌 권리를 가진 존재로 봐야 한다는 법적 및 철학적 논의기 시작되었다.

동물에게도 "자의식" 이 있으며, 기뻐하고, 슬퍼하고 아프기도 한 감정을 느낀다.

미래를 계획하고 도구를 사용할 줄 알며, 가족과 친구를 소중하게 여기기도 한다.

이와 같은 증거는 동물의 "인격"을 인정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된다.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소중한 존재임을 인정하는 것인데.

개발이냐, 환경보호냐, 동물의 인격이냐.

다들 생각의 차이가 참 크다.

우리는 다 함께 살아가고 있는데.. 책을 읽으면서 여러 생각을 해보게 된다.

나는 지금 어떻게 살고 있는 것이지? 과연 내가 환경을 보호하며, 동물의 생각을 이해하며.

뭔가 하고 있는 것일까? 혹은~ 개발이 중요한데~ 뭐 다른게 중요하겠어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2020년 방영된 MBC 스페셜 방송. "너를 만났다"

보는 내내 눈물이 주르륵. 이렇게 먼저 떠난 자식을 만날 수 있구나.

우리가 지금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구나 생각을 했다.

현실에서 마주하기 어려운 진실과 감정을 마주하게 했다.

메타버스.. 기술을 넘어 공감으로 이어지고 있다.

기술이 발전하면 감정은 사라질까?

메타버스를 통해 만난 사람들을 재현한 것을 뛰어넘어. 슬픔이란 감정을 공유했다.

그리고 지금은 드론을 통해

물건을 배달하기도 하지만,

멸종 위기의 사자를 지키고 있으며.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알리는 북극곰을 지키는데도 도움을 주고 있다.

해양 쓰레기 또한 드론이 책임지고 있다.




우리는 어떻게 살 것인가?

환경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은 다들 알고 있겠지?

지금 살아가는 우리, 그리고 우리의 아이들이 어른이 되고~ 또 다음 세대 물려줘야 할 것들.

기후변화, 메타버스, 인공지능, 드론, 비인간 동물.

10대뿐만 아니라, 성인이 된 우리도 다 함께 읽어보면 좋을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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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지
하야시 기린 지음, 오카다 치아키 그림, 김지연 옮김 / 책과콩나무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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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과콩나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마음이 따스해지는 그림책 "양지"

책 표지 속 따스한 햇살을 쬐고 있는 고양이 두 마리.

이 책 속 주인공이에요.

트래비스는 친구가 없고, 나만 아는 그런 고양이에요.

트래비스만 나타나면, 친구들은 생선도 내팽개치고 달아날 정도니.

외롭지 않다고 하지만, 늘 외로운 고양이 트래비스.

마음 친구들에게도 좀 나눠 주면 좋으려만.

트래비스는 그렇지 않았답니다.




그때, 나와 다른 미켈레를 만나게 되죠.

먹을 게 있으면 트래비스는 나만 먹는데,

미켈레는 나는 좀 굶더라도 더 많은 나눔을 하려고 해요.

따뜻한 마음을 가진 미켈레를 만나 트래비스는 어떻게 변화할까요?

책 소개에 나온 말처럼. "그저 소중한 존재가 생겼을 뿐인데"

매일 보는 풍경 하나하나 반짝반짝 빛나는 거 같아요.

미켈레와 트래비스가 느끼는 따스한 양지를 저도 느끼게 됩니다.

내 곁에 소중한 존재들.





따스한 그림이 유독 더 눈에 들어오는 "양지"

글도 글이지만, 그림으로 주는 감동도 있답니다.

따스함이 느껴지는 색감의 그림책.

잠자리 들기 전, 글 밥이 좀 되지만, 이 따스한 글을 서로 번갈아 가면서 읽었습니다.

살짝 마음 한편이 아프다가도, 미켈레와 함께하는 트래비스 모습을 다시 보며 기쁨도 가득.

책과콩나무 블로그에서 양지 독서지도안 파일을 찾았어요.

사실 그림책만 읽고 끝날 수도 있지만,

독서지도안이 있는 것을 보고, 예서와 함께 이야기를 나눌 때 도움이 되겠다 싶었습니다.

제목 양지의 뜻은 무엇인지?

소중하게 생각하는 물건 세 가지를 찾고 이유도 이야기하고요.

트래비스가 미켈레를 만나 변하게 된 이유도 찾아보고요.

책과콩나무 출판사 블로그가 따로 있으니 활용해 봄도 좋을 거 같아요.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하고 싶은 그림책 "양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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