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으로 생각하기 -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보는 사고의 힘
스즈키 간타로 지음, 최지영 옮김, 최정담(디멘) 감수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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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말하자면 나는 수포자였다. 1도 의심할바 없는 인문계 체질로 국어, 영어 등 어학 분야는 많은 노력 없이도 좋은 성적이 나온 반면 수학, 과학과 같은 과목은 노력해도 소용이 없었다. 본격적인 수포자의 길은 고등학교 때 걷기 시작했으나 초등학교 때부터 스물스물 수포자의 기운이 있긴했다. 수학 학습지를 초등학교 6년 내내 했지만 나의 수학 실력은 전혀 나아지지 않았고, 중학교를 지나 고등학교에 가자 더 떨어지기만 했다. 결국 수능에서 수학은 OMR 답안지에 느낌 가는대로(?) 예쁘게 하트를 그리고 낮잠을 푹 잤지만 다행히 수학 점수를 반영하지 않는 과에 지원해 무사히 대학에 진학할 수 있었다. (과학도 수학과 별반 다르지 않았기에 역시나 열심히 찍은 후 운이 좋기만을 바랐다.)

이런 상황이면 보통은 수학을 끔찍하게 싫어했을거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나는 수학을 싫어하지 않았다. 오히려 수학을 잘하고 싶다는 열의에 불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학은 잘 되지 않았다. 그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보면 결정적으로 계산하는 방식들이 이해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던 것 같다.

국어는 내용을 읽으면 전후 관계가 파악이 되고, 유추가 가능했지만 수학은 왜 분수의 나눗셈은 뒤집어서 곱하는건지, 피타고라스의 정리는 왜 이런공식이 나온건지 도대체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리곤 이해도 하지 못한 공식들을 그냥 외워서 숫자만 대입하고, 자주 나오는 유형의 문제들의 푸는 방법을 외워서 풀려고 하니 도저히 따라갈 수가 없었다.

개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나는 이해되지 않는 건 외워지지가 않았다. 암기력이 좋은 편이 아니었거니와 이해를 못하니 외워도 머리에 오래 남지 않았다. 그래서 수학 공식을 어떻게 외워서 풀어내더라도 몇 일 지나면 금방 까먹어버려 다시 못 풀기 일쑤였다.

그렇게 수학과 점점 멀어졌고, 대학 졸업 이후에는 더하기 빼기도 계산기로 하니 수학과 친해질 일이 없었다. 하지만 수학에 대한 애증만은 여전히 남아있어 수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잘 하고 싶다는 생각은 여전히 마음 한 켠에 남아있었다. 그런데 생각 외로 수학의 원리를 자세히 설명해주는 책은 찾기가 어려웠고, 그 중에서도 나 같은 수포자를 위해 아주 기초부터 설명해주는 책은 더 찾기 힘들었다. (최근에는 분수 나누기 곱하기도 헷갈렸다ㅠㅠ) 그런데 「 수학으로 생각하기」 를 접하고 마치 그 동안 읽지 못했던 외계 문자가 처음으로 읽힌 것 같은 눈이 번쩍 뜨이는 깨달음이 있었다.

이 책이 다른 책보다 더 이해하기 쉽고 와닿았던 이유는 저자가 책 서문에서 밝힌대로 수학적인 지식이나 수식 위주보다는 논리적 사고를 통해 풀이 해 나가기 때문이었다. 논리적 사고로 풀이를 하는 것은 일단 전후좌우의 전개가 있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훨씬 쉬웠고, 왜 그런지 이해가 된 것은 공식을 외우는 것보다 기억에 더 잘 남았다.

그리고 이런 논리적 전개를 통한 방식은 근본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수학머리 자체를 키워주는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 수학머리 자체가 향상되면 문제를 꼬거나 응용해서 출제하더라도 쉽게 흔들리지 않아 시험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저자는 수학 못하는 사람의 특징을 8가지로 정리하고 있는데 솔직히 이 8가지에 다 해당되는 것 같아 속으로 뜨끔했다.

돌이켜 생각해보니 정의는 대충대충, 왜 그렇게 되는지 깊게 생각해 보지도 않았고, 귀납적 사고를 하지도 않았을 뿐더러 문제 푸는 법을 외우기에만 급급했던 것 같다. 혹시라도 본인이 여기에 해당된다면 이 8가지와 반대로 행동하면 자연스레 수학머리가 생기게 될 것이다.

1. 정의를 소홀히 여긴다

2. 문제 푸는 법만 외운다

3. 왜 그렇게 되는지 생각하지 않는다

4. 머리를 안 쓴다

5. 실수를 깨닫지 못한다

6. 전체 흐름을 보지 못한다

7. 귀납적 사고를 하지 않는다

8. 조건을 놓친다

책에서는 이 8가지 항목 별로 각각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몇 장을 읽어야 도움이 될지 적어놓았으니 자신에게 해당하는 챕터만 봐도 좋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어린시절에도 궁금했었던 분수의 나눗셈을 뒤집어서 곱하는 이유가 나와있는 3번째 장 "왜?"부터 떠올릴 것 이 인상깊었다.

사실 분수의 곱셉, 나눗셈 같은 것은 수학보다는 산수에 가깝지만 수학의 가장 기초가 되는 것으로 초등학생들이 봐도 좋을 만한 내용이었다. 혹시 내가 초등학교 때 이런 걸 이해했다면 진로가 달라졌을지도 모르겠다.

어쨌거나 분수의 나눗셈이 뒤집어져서 곱셈으로 바뀌는 원리를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단순히 '분수의 나눗셈은 뒤집어서 곱하세요' 라는 말에는 위와 같은 과정이 숨어있는 것이다. 글로 설명하자니 4페이지로 길어졌지만 몇 번만 반복해보면 자연스레 그 이유가 이해될 것이다.

책에는 수학을 배워서 어디에 써먹냐는 질문이 많이 나오는데 이에 대해 저자는 사실 별로 써먹을 데가 없다고 답한다. 전공자가 아닌 이상 사회에 나와서 피타고라스 정리나 삼각함수를 써먹을 일이 얼마나 있겠는가. 하지만 이런 수학적 계산은 써먹을 데가 없더라도 수학적 사고로 범위를 넓힌다면 수학은 그야말로 모든 일의 근간이 되어버린다.

위에서 말한 수학을 못하는 사람의 8가지 특징과 정확히 반대되는 사람이라면 정의를 중요하게 여기고, 왜 그런지 계속해서 생각하고, 전체적 흐름을 보고, 귀납적 사고를 할 것이다. 이를 직장 생활 혹은 일상 생활에서 적용한다면 매사에 합리적이고 최적의 방법을 찾아내는 우수한 인재이라고 볼 수 있다. 단순히 수학을 잘하기 위해 생각하는 방법을 바꿨을 뿐인데 직장에서도 인정받는 인재가 될 수 있다면 수학을 배워서 어디에 써먹냐는 말은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단순히 수학을 잘하기 위한 책이 아니라 합리적인 사고력, 논리력을 키우는 책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러니 수포자 뿐만 아니라 논리력이 필요한 사람들도 꼭 한 번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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