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바이벌 융합 과학 원정대 1 - 고수들의 만남 서바이벌 융합 과학 원정대 1
황문숙 지음, 안예리 그림, 류진숙 감수, 과수원길 기획 / 시공주니어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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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 전 한 출판사 모니터 기획회의 때

어린이를 위한 과학도서 같은데 사회 지식이 한데 어우려진 융합도서가

학부모님들 의견이 어떤 지 묻는 자리가 있었어요. 대부분 교과서에서 배우는 

과학 지식을 다루며 과학못지 않게 어려운 사회 지식을 다룬다는 게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는데 그 몇 년사이 이런 류의 참고서나

도서가 쏟아져 나오고 있어요.

 

아마도 우리 생활과 관련있는 주제에 

과학, 기술, 예술 등 여러 교과 과목의 지식을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달라진 학교 교육의 방향때문이겠죠. 그런 점에서 시공주니어 <서바이벌 융합 과학 원정대>는 

학교가 지향하는 융합 인재 교육 (STEAM) 맞춤형 어린이 과학동화로

과학(Science), 예체능(Art), 사회(Society) 각각의 영재가 만나 한 팀을 이뤄

'SAS 서바이벌 킹 선발대회'에 참가하는 내용이 재밌어요.

 

 일종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퀴즈대회같은 건데

1등 우승상품이 우주여행 티켓. 그보다 주인공 누리가 더 관심있는 건

1등 서바이벌 킹이 되면 주어지는 한 가지 혜택이 바로 자신이 원하는 세계적인 유명인과

하루 동안 함께 지내면서 식사도 하고 이야기도 나눌 수 있다는 거에요. 

그러나 혼자가 아닌 세 명이 팀을 이뤄야만 대회에 참가할 수 있어

누리는 안타까운 마음이 앞서요.

 

온종일 집안에서 뒹굴뒹굴대다 엄마에게 등 떠밀려

밖을 나와 딱히 갈 곳도 없던 누리양. 하는 수없이 동네 도서관에서

전에도 수십 번을 읽은 위인전을 읽다가 우연히 유치원때 친구를 만나는데요.

옷차림부터가 아이돌 가수 뺨치는 패션감각을 자랑하는 성빈이와 성격은 좀 까칠해도

두말할 필요 없는 소문난 과학천재 재인이까지 개성만점 세 친구의 활약이

기대되는 순간이네요. 이전 작가의 작품에서 만난 명탐정 과학 천재와 

매력이 어떻게 다른지 책장을 넘기는 속도가 점점 빨라져요.

 

일단 인터넷 홈페이지를 접속해 대회참가 신청서란에 

이름이랑 나이, 학교를 작성하는데 대회가 가상 현실에서 시합하는 거만큼

본인 확인 절차가 복잡. 곧바로 신청자 각자 얼굴 인증을 끝내자마자 누리, 성빈, 재인 

세 명의 참가자 이외에 다른 사람의 도움없이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예선을 통과해야

본선에 참가할 수 있어요. 잠시 뒤 컴퓨터 모니터 화면에 옷도 머리카락도 없는

아바타가 등장. 팀을 대신할 게임 캐릭터를 멋지게 꾸미기 시작하는데요.

성빈이가 마우스를 잡고 여러 벌을 옷을 입히고 어울리는 헤어스타일,

악세사리를 신경써 아바타를 완성해요.

 

노란색 머리염색부터 화려하고 요란스런 옷차림이

누가봐도 그냥 성빈이 아바탄 걸 친구들이 살짝 기분 나쁠 수 있겠어요. 

암튼 그런 친구들 마음을 아는 지 모르는 지 노란색 벽돌길을 따라 아바타가 춤을 추듯 

신나게 앞으로 나아가요. 온라인 게임 스타트~ 게임 방식은 제한된 시간 안에

첫번째 미션을 해결해야 다음 미션으로 넘어갈 수 있어요.

이번에는 평소 게임에 관심이 많은 재인이가 아바타를 조종하는 마우스를 잡았어요.

빨간색 헤드셋, 빨간색 배낭, 신발로 깔맞춤한 아바타가 움직일 때마다

주변 풍경이 변하면서 산 중턱에 잡초가 무성하고 거미줄이 가득한

낡고 오래된 절에 가까워져요. 

 

어딘가 무시무시한 괴물이나 적이

갑자기 튀어나올 거 같은 불안감이 감돌아요. 이대로는 적과

대적하거나 용감하게 괴물을 무찌를 무기도 하나없이 발만 동동 구르고 있지요. 

뭔가 세 친구가 힘을 합쳐 해결해야 할 미션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게 중요해요.

자세히 보니 벽쪽에 그려진 용 그림에 누가 용의 눈동자만 그리지 않은 

미완성된 부분이 눈에 띄어요. 그런데 아무런 힌트도 없이

주어진 시간안에 검은색 물감으로 용의 눈동자를 그려야 한다니

대체 붓과 그릇, 도구는 있고 물감이 없는

이 당황스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제한시간 10분! 빨리 뾰족한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1분 1초가 아까워요. 꼭 검은색 물감이 아니어도 노랑, 빨강, 파랑을

같은 비율로 색을 섞으면 도저히 찾을 수 없는 검은색 물감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머리를 맞대고 생각해네요. 일단 주변에서 노랑, 빨강, 파랑 세 가지 색의 물감 재료를

찾아야 하는데 건물 앞마당 주변에는 온통 풀과 꽃뿐. 그러고보니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식물의 뿌리나 꽃잎, 열매 등으로 옷감의 다양한 색을 물들곤 했으니

노란색, 빨간색, 파란색에 해당되는 염료 식물을 한번 찾아봐요.

 거기에 두번 째 온라인 예선에서 지도를 살펴 오염되지 않은

호수를 찾는 미션에 숨은 과학과 사회지식도 알아요.

 

각 장마다 핵심적인 관련 지식을 간단간단히 쉽게 설명해요.  

특히 머리는 늑대, 몸통은 악어처럼 생긴 사나운 괴물이 불을 뿜으며

아바타를 위협하는 순간 역시 위기에서 당황하지 않고 괴물의 움직임을

먼저 살피는 배짱이 진짜 고수답다는 생각이 들어요. 혼자선 쉽게 해결할 수 없는 

어려운 문제도 친구 여럿이 힘을 합치면 못할 일이 하나 없죠. 비록 온라인 예선

세번 째 미션까지 서로를 탓하며 티격태격 싸우기도 하고 금방 손뼉치며

서로를 껴안고 기뻐하는 장면장면이 마치 한 편의 드라마를 보는 듯

이야기에 몰입해요. 더불어 이 책 한권으로 초등 과학, 사회, 음악, 미술

교과서 단원을 한꺼번에 다 공부한 셈이니

책값 몇 권은 아낀 기분이 드네요. 

 

 

 과학

 사회, 음·미·체

               4-2      물의 상태 변화

 사회     4-2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4-2      식물의 생활

 마슐     5, 6      색과 생활

               6-1      산과연기

 사회     4-1      촌락의 위치와 자연환경

               5-2      우리 몸

 음악     5         음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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