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 스타일리스트 - 예체능계열 예체능계열 적성과 진로를 짚어 주는 직업 교과서 7
와이즈멘토 지음, 시에스타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진로 교육 목표에 맞춰 초등학교 과정에서 알아야 할 직업 정보 소개및 활동을 자기 주도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도가 <직업교과서> 책 한권으로 쉬워졌는데요. 최근에는 연예인의 꿈을 갖고 연예인이 되고 싶어하는 청소년들이 많아져 아름다운 노래로 감동을 주는 가수, 실감나는 연기로 눈물 핑 돌게 하는 드라마 속 연기자, 배꼽 빠지게 웃기는 코미디언 등 대중적으로 엄청난 사랑을 받는 연예인이란 직업이 참 매력적으로 다가오죠.

 

 하지만 누구나 연예인이 될 수 있는 건 아닐 터, 연예인이 되기 위해서 어떤 재능과 노력이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연예인이 하는 일에 대해 알아봐요. 우선 우리가 텔레비전에서 만나는 배우는 생각보다 휠씬 오래된 직업. 지금은 각종 쇼 프로그램과 드라마, 영화를 통해서 만난 연예인들은 얼굴만 봐도 단번에 이름을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우리에게 친숙한 사람들이지만

 

 그 옛날 고려 시대에 얼굴에 탈을 쓰고, 풍자로 시대를 노래하던 광대로 동·서양을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웃음 선물하는 특별한 존재는 틀림없죠. 그러나 요즘 청소년들이 열광하는 연예인이란 직업은 가수, 배우, 코미디언(개그맨) 등을 통틀어 다재다능한 끼와 매력을 뽐내며 방송뿐만 아니라 대학교의 축제, 행사장과 같은 다양한 무대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웃음과 감동을 전해주는 만능 엔터테이너로 각 분야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어요.

 

 

 

 그만큼 단순히 외모가 출중하고 연기가 뛰어나고 노래를 잘하는 사람을 연예인으로 뽑은 과거와 달리 대형 기획사의 연습생이 되기 위한 경쟁조차 치열한 오늘날은 다방면에서 남다른 재능과 개성이 돋보이는 사람이 더 주목을 끌기 마련이죠. 무엇보다 화려한 겉모습만 바라보며 환상을 갖기보다는 구체적으로 어떤 능력을 갖추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을 잃지 않고 차근차근 준비를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네요. 

 

 그렇다면 연예인이 되기 위한 능력에 대해 살펴보면 배우는 매번 색다른 인물이 되기 위해서 남들과 다른 표정이나 말투, 몸짓을 연습해야 하고요. 가수는 새로운 앨범을 제작할때 작곡과 작사에 참여해 다양한 음악을 선사하고 코미디언(개그맨)은 새로운 코너를 짜고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재밌는 유행어를 만들어야 하기뗘문에 창의력은 필수죠.

 

 그 밖에도 하루에도 몇번씩 촬영 장소를 옮겨 다니고 밤을 새고 끼니를 거르는 스케줄을 소화할 수 있는 튼튼한 체력과 몸이 아무리 피곤하고 아파도 이를 이겨낼 수 있는 강한 정신력과 재치있는 말솜씨, 모든 상황을 빠르게 판단하고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을 갖추고 많은 사람들과 어울려 활동할 수 있는 사회성도 필요하네요. 우리아이와 연예인이라는 직업이 얼마나 어울릴지 궁금하다면 관련 직업에 대한 적합도 검사가 가능한 나만의 직업사전을 완성해 보세요. 

 

<직업사전: 연예인 직업 적합도 평가>

  

 꼭 관련 학과를 졸업해야 연예인이 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대신 연예인되기 위해서는 대체로 어떤 준비과정을 거쳐서 그토록 자신이 꿈꾸던 무대에 선다면 얼마나 가슴이 뛰고 행복한 일까요. 그에 못지 않게 연예활동과 관련해서 방송 매체의 규모가 커지고 배우라는 직종이 전문성을 띄면서 스타일리스트의 역사도 함께 발전. 화려한 스타들 가까이서 멋진 스타일을 연출해 주거나 최신 유행을 선도하는 사람들이자 패션을 이끄는 사람들로 주목받는 직업이 바로 스타일리스트예요. 

 

 최근에는 패션 분야의 전문직종뿐만 아니라 푸드 스타일리스트,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 등 활동하는 영역도 매우 다양해졌죠. 이전에 비슷한 직업으로 많이 알려진 코디네이터와 비교해보면 단순히 옷과 소품및 악세사리 수준에서 적절하게 매칭하는 정도의 작업에서 좀 더 발전된 형태라고 할 수 있어요. 주로 잡지, 화보, 광고, 영화, 방송 등에 나오는 연에인이나 유명인사들의 스타일을 맡아서 일을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스타일리스트가 하는 일을 보면 스타일리스트가 되기 위해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저절로 감이 와요.

 

 가장 먼저 담당하는 배우나 가수들이 영화, 잡지, 방송 등에서 맡은 배역이나 분위기에 맞는 의상과 소품을 체크하고 패션 회사로부터 옷이나 소품을 협찬 받는 일부터 협찬받은 의상이나 소품 등을 잘 관리하고 언제까지 돌려줘야 하는지 약속을 정확하게 지키는 것도 스타일리스트가 해야 할 일이고요. 꾸준히 세계의 패션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미지를 연구하는 끈길긴 노력이 필요. 평범해 보이는 사람도 이들의 손을 거쳐 스타나 모델들처럼 멋진 모습으로 그 사람만이 가진 아름다움을 찾아낸다면 얼마나 멋진 직업일까요. 

 

 

 그렇다면 스타일리스트에게 필요한 능력은 뭐니뭐니해도 의상의 색상을 고를 때도, 디자인을 선택할 때도 한 가지 스타일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어떤 디자인의 옷과 소품이 적합한지 잘 알아야 하죠. 평소에 잡지나 광고, 영화 등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스타일을 항상 유심히 살펴보고 공부해서 미적감각을 키우는 것이 필요해요. 또한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특성상 친밀한 대인관계 넓히는 의사소통 능력은 정말 중요하고요.

 

 여러 벌의 의상과 소품을 직접 촬영 현장으로 옮겨야 하고 밤낮 가리지 않는 촬영 스케줄때문에 체력 소모가 많은 직업인 만큼 튼튼한 체력과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다시 상황에 맞는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순발력도 필요하네요. 더군다나 다양한 활동영역의 스타일리스트에 대해 새로운 정보도 알아요. 기업 브랜드 전체를 책임지고 운영하는 브랜드 디렉터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제품 생산 단계에서부터 심혈을 기울리고요.

 

 원래 광고사의 크리에이티브팀을 이끄는 최고 책임자를 뜻하는 CD(Creative Director)는 최근에 패션 산업까지 확대되어 브랜드의 이미지를 기획하고 디자인및 마케팅까지 아이디어와 관련된 활동을 주도하는 역할로 소개. 그외 요리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음식을 직접 만들고 식탁을 꾸미는 일을 하는 푸드 스타일리스트도 상당히 뛰어난 감각과 실력을 갖춰야 하네요. 이왕이면 아이의 관심분야의 전문지식을 쌓을 수 있는 관련학과나 직업관련 체험활동, 취득할 수 있는 관련자격증에 대한 유용한 정보는 되도록 미리미리 알아두면 아이 공부보다 더 어려운 진로 교육에 도움이 클 듯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