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을 위한 쇼펜하우어 열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 열림원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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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리뷰는 출판사로 부터 책을 제공받아 지극해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은 명랑한 마음이다.

많이 웃는 자는 행복하고,

많이 우는 자는 불행하다.

쇼펜하우어 만큼 사람들의 마음을 보듬어 주는 사상가도 잘 없을 것이다. 불행한 생을 살다간 사상가의 마음을 꿰뚫어 보는 듯한 아포리즘은 우리의 마음을 다시 한번 되집어 보게 한다.

쇼펜하우어와 니체는 지난해부터 일반인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힘들게 사는 사람들의 마음을 녹여주려고 많은 작가분들의 번역과 소개로 우리들의 곁에 와있다.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철학자 쇼펜하우어의 사상은 다소 역설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그는 "인생은 고통"이라고 단언하며, 욕망을 충족하려는 인간의 본질이 결국 고통을 낳는다고 보았다."하지만 그의 염세주의는 단순히 절망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고통의 본질을 직시함으로써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는 실질적인 지혜를 제공한다.

쇼펜하우어의 사상을 이해하려면 칸트를 이해하고 특히, 스토아 학파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일 것이다. 당시의 작가들은 동서양의 기본적인 철학이나 종교등을 종합하여 인간을 이해하려는 것을 시도하였기에 공부하려면 많은 것이 필요하지만 쇼펜하우어는 그 많은 사상과 종교등을 녹여 만든 아포리즘으로 우리의 마음을 다독여 준다.

여러 쇼펜하우어의 번역서중에서 쇼펜하우어의 사상의 본질을 그대로 가져온 책이라 생각하면서 읽었다. 7장으로 구성된 책이지만 일고 싶은 곳 아무곳이나 펼쳐 읽으면 되는 책이기도 하다. 일상에서 부터 죽음을 생각하고 맞이하는 것까지 쇼펜하우어가 하고 싶은 말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편집한 책이라서 정말 유익하게 읽었던 책이다.

욕망을 줄여라

"행복은 고통이 없는 상태" 를 말한다. " 욕망은 바닷물과 같아서 마시면 마실수록 목이마르다"라는 아포리즘에서 알수 있듯이 삶은 고통인데 그 고통은 욕심에서 비롯되기에 그 욕망과 욕심을 잘 요리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는 것이다. 쇼펜하우어는 행복을 적극적인 쾌락의 추구로 보지 않고, 고통이 없는 소극적인 상태로 정의한다. 우리는 끊임없이 '더 나은 것', '더 많은 것'을 욕망하며, 그 욕망이 충족되지 않을 때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려면, 덧없는 욕망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타인의 삶이나 소유물과 자신을 비교하며 갖는 질투는 끝없는 고통의 원인이 된다. 자신에게 주어진 것에 만족하고, 오직 자신의 삶에 집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자신만의 관점과 자신만의 생각으로 비교를 하지 말고 그 고통에서 해방되어라는 것이 포인트이긴 하다. 많은 생활속의 강연에서도 강조되고 밑줄긋게 하는 생각이라 정말 타인의 평판과 명예로 이루어진 허물을 벗어버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돈이나 명예와 같은 외적인 것들은 잠시의 행복을 줄 뿐, 결국에는 더 큰 욕망과 걱정을 불러온다. 이러한 것들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내면의 평온을 추구해야 한다. 사람의 욕망은 끝이 없어서 그 고통에서 결국은 벗어나지 못하게 된다는 생각이 우리의 마음을 흔들어 준다.

타인에게서 멀어지기

"지혜로운 자는 고독을 사랑한다" 는 명제를 좋아한다. 쇼펜하우어는 불필요한 인간관계가 스트레스의 큰 원인이라고 보았다. 다른 사람의 시선이나 평가에 휘둘리는 것은 결국 자신의 삶을 잃는 것과 같다고 경고한다. 자신만의 나침반을 가지고 자기가 가야 할 길을 가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알려준다. 그리고 가치 없는 대화나 관계는 오히려 마음을 상하게 할 수 있다. 굳이 모든 사람과 잘 지내려 하지 말고, 자신의 평온을 해치는 관계는 과감히 정리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그래서 쇼펜하우어는 혼자 있는 시간을 통해 내면의 힘을 기르고, 진정한 자아를 만날 수 있다고 말한다. 고독은 외로움이 아니라, 온전히 자신에게 집중하며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서 여유을 갖고 마음껏 누리라고 말하고 있다.

지성적 삶 추구

"고통과 권태를 피하는 방법" 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쇼펜하우어는 인생이 고통과 권태 사이를 오가는 시계추와 같다고 말한다. 욕망을 충족하려다 고통받고, 욕망이 충족되면 무료함에 시달린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벗어나는 방법은 지성적 삶을 추구하는 것이다.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을 버려야 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원하지 않는 것을 소유하지 않고 욕망하지 않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그 방법으로 책을 읽고 사색하는 행위는 고통스러운 현실에서 벗어나 내면의 세계를 풍요롭게 만들어 준다. 이는 외부의 자극이나 욕망 없이도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한다. 예술과 철학을 통해 우리는 개별적인 고통의 세계를 초월하여 보편적인 진리를 깨달을 수 있다. 이는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개별적 문제로부터 잠시 벗어나 정신적 평온을 얻는 데 도움을 준다.

결론적으로, 쇼펜하우어는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이들에게 " 인생은 원래 힘들다"는 냉철한 현실을 직시하게 한다. 그리고 그 고통의 근원인 욕망과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자신의 내면을 풍요롭게 가꾸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평온과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길임을 제시한다.

쇼펜하우어가 아포리즘으로 알려주는 삶의 지혜와 나침반은 생각하고 고민하고 할것이 아니라 받아들이고 수용하고 실천할것이가라는 것이 문제가 된다. 삶은 고통이 잉태된 태도 태어났기에 어쩔수 없지만 고통속에서 살것인지 행복하게 살것인지는 개인이 선택하는 문제라는 것이다.

똑 같은 상황이나 결과를 누군가는 행복과 즐거움과 기쁨이 되는데 누군가에게는 고통과 슬픔과 우울이 따른 다는 것은 "그 결과를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하는가, 누가 무엇을 받아 들이는지? "에 따라 행복과 불행이 교차한다고 한다.

책속에 역설적으로 표현된 아포리즘도 많이 있어서 정말 읽다 보면 허허!!! 하며 웃는 경우도 많이 있다. 넓은 공간을 마음껏 뛰어 놀아야 하는 개를 풀어주니 주인을 문것은 그 못다한 행동에 대한 결과라는 것이나, 들판의 이름없는 꽃이 우리의 관심에서 벗어나 사랑을 못받는 장면을 표현하는 것에서 그 꽃은 스스로 아름다움을 즐기기 위해서 핀것이지 사람의 눈요기를 위해서 피어난 것이 아니라는 은유는 정말 시대를 앞서간 아포리즘이라 생각한다. 사람의 생을 계절과 비유하고 자연과 비유하면서 삶의 지혜를 주는 것은 우리들의 마음에 노를 젓게 한다.

독서로 얻은 남의 생각은 남이 먹다 남긴

음식이나 남이 입다가 버린 옷에 불과하다.

76쪽

아직 지혜와 통찰력이 없는 아둔한 나는 독서를 통해서 많은 생각을 공유하고 저자와 대화를 하고 있다. " 스스로 생각한 것은 스스로 습득한 것보다 훨씬 더 철저하게 이해하기 때문이다."라는 명제도 알려준다. 외로움이 아닌 고독속에서 여유롭게 자연과 자신을 돌아 보면서 얻는 것이 우리의 삶에는 진정한 앎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우리의 삶의 나침반을 가지고 항해하면서 방향을 정하는 것도 자신이고 항해의 목적지에 도달 여부도 결정하는 것도 본인이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그 방법들을 하나 하나 알려주는 소중한 책이기도 하다.

통찰력을 얻기 위해 공부하는 사람에게 책과 연구는

인식의 정상에 오르기 위한 사다리의 디딤판에 불과하다.

81쪽

통찰력과 지혜가 부족한 우리는 걸림돌이 될지 디딤돌이 될지를 결졍하는 책과 자료를 선택하고 수용하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역설하는 것이다. 생각을 알기 위해서가 아닌 실천하기 위해서 그 아포리즘을 제공하기에 시대를 초월하여 제공하는 쇼펜하우어의 가르침을 생확속에 녹여서 실천하는 것을 숙제로 남긴듯하다. 쇼펜하우어의 많은 책을 읽어 보았지만 쇼펜하우어의 마음의 지도에 가장 가까운 책이라고 생각되어서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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