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의 행복 수업 - 행복을 버려야 행복해진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오광일 옮김 / 유아이북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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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리뷰는 출판사로 부터 책을 받아 정독한 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의 '행복론'은 행복을 추구하는 인간의 삶에 대한 현실적이고 냉철한 조언을 담고 있다. 행복을 외부의 우연한 요소가 아닌, 내면의 수양과 통제 가능한 영역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족자(知足者)는 빈천역락(貧賤亦樂)이요, 부지족자(不知足者)는 부귀역우(富貴亦憂)니라."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가난하고 천해도 즐겁지만, 만족할 줄 모르는 사람은 부유하고 귀해도 근심하니라." 명심보감 안분편에 나오는 구절이 어떻게 보면 동서양의 흐름을 함께 한다고 하는 의미가 될수도 있을 것 같다. 시대는 변화하고 생활도 변화하였지만 살고 있는 사람의 생각과 삶은 늘 한결 같다는 의미로서 쇼펜하우어의 행복론이 우리들의 마음을 편하게 하여 주는 듯 하다.

쇼펜하우어는 행복의 세 가지 근원을 이야기 한다.행복이라는 지름길로 가려면 어떻게 생활하고 어떻게 생각하여야 하는지 그 길을 열어 준다.

쇼펜하우어는 행복을 결정하는 요소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눈다.

인간 그 자체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입니다. 개인이 가진 성격, 건강, 지능, 기질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외부 환경이 아무리 좋아도 본질적인 기질이 불행하다면 행복하기 어렵다고 보았습니다. 내면의 평온과 만족이 외부의 부나 명성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소유물이 두번째 요소로 재산, 금전과 같이 외부에서 얻을 수 있는 물질적인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쇼펜하우어는 소유물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보았다. "재산은 바닷물과 같아서, 마시면 마실수록 더 갈증을 느낀다"고 말하며, 부의 추구가 끝없는 욕망을 낳는다고 경고한다.

평판이라는 요소로 타인에게서 얻는 명예, 지위, 평판 등을 말한다. 쇼펜하우어는 타인의 시선과 평가에 의존하는 삶을 경계했다. 남의 시선에 얽매이면 진정한 자유와 행복을 누리기 어렵다고 조언하며, 외부의 칭찬이나 비난에 흔들리지 않는 내면의 평온을 강조한다. 타인의 평가에 자유롭지 못한 현대인들에게 시사하는 점이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타인의 평가가 자신을 만드는 것이 아니고 허울이며 진정한 자신의 모습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며 이야기 한다.

행복의 3가지 근원을 이야기 하면서 행복으로 가는 길은 고통을 줄이는 삶의 지혜를 해결책을 제시하여 준다.

쇼펜하우어는 행복을 적극적으로 추구하기보다는 고통을 최소화하는 것이 더 현실적인 삶의 지혜라고 보았습니다. 그는 삶을 "고통의 바다"로 비유하며, 고통을 줄이는 것이 행복에 이르는 가장 확실한 길이라고 주장합니다.

기대치를 낮추기고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찾아가는 방법으로 행복은 기대했던 것보다 실망하는 경우가 많고, 불행은 예상치 못한 곳에서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삶에 대한 과도한 기대를 버리고, 소박하고 현실적인 기쁨에 만족해야 한다.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으며, 이 욕망이 충족되지 않을 때 고통이 발생한다. 욕망을 줄이고 스스로의 내면을 다스리는 것이 중요하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오는 갈등과 고통을 피하기 위해, 고독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고독 속에서 자신의 내면을 탐구하고,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는 평온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철학적의미의 고독은 사색의 과정을 의미한다. 자신을 돌아보면서 끊임없이 질문하고 자신의 원래의 모습을 찾아가는 과정이라서 염세주의적 성향으로 고통과 결핍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지만 고통을 없애기 위해서는 결핍의 필요성을 강조한것이 우리의 삶을 어루만지는 생각이라 본다

행복은 내면에 있다. 파랑새는 먼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가까이에 있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자신을 찾아가는 그 길이 더 멀게 느껴질수도 있을 듯하다. 돌고 돌아 오면 결국은 행복은 찾는 것이 아니라 쇼펜하우어의 고통과 결핍처럼 스스로 발견하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쇼펜하우어의 행복론은 행복은 외부 조건이 아니라, 내면의 상태에 달려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부나 명성 같은 외부 요소는 일시적인 만족을 줄 뿐이며, 진정한 행복은 건강한 신체와 평온한 정신, 그리고 지적인 능력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한다.

쇼펜하우어의 행복론은 다소 비관적이고 염세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동시에 현실을 직시하고 삶의 고통을 긍정적으로 다루는 실질적인 지혜를 제공한다. 외부의 기준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삶을 주체적으로 이끌어가는 태도를 강조하는 것이 쇼펜하우어 행복론의 핵심이다.

노자(《도덕경》): "지족불욕(知足不辱) 지지불태(知止不殆)" (만족할 줄 알면 욕되지 않고,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다)라는 구절처럼, 욕심을 버리고 자연의 흐름에 따라 사는 삶의 지혜를 강조한 것과 결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동네마다 있는 저수지의 이름이나 다른 것들의 작명이 비슷한것도 사람들의 생활모습이 천차만별로 다르지만 생각하는 것이 비슷하다는 것을 알수 있는데 쇼펜하우어의 생각이나 사유의 결과물도 시대와 장소는 다르지만 그 흐르는 맥은 모든 것을 초월하는 인간의 보편성을 알려주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여 본다.

쇼펜하우어의 책을 읽다 보면 정말 마음이 편안해진다. 쇼펜하우어가 말한 아름다운 꽃이 사람들에게 보이려고 핀것이 아니고 그냥 핀것처럼 사람의 마음을 저울질 하지 않고 나의 마음을 들킨 것처럼 긁어주는 글이라 시대를 초월하여 많이 읽혀진다고 생각한다. 책을 읽고 위안받으며 마음을 되돌아 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 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중간 중간 삽화와 함께 밑줄 그으진 부분에서 한번더 생각하는 계기로 편집한 부분도 참 마음에 들었다

우리가 무슨 일을 할 때 머릿속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질문은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이다. 삶에서 겪는 고민과

성가신 일들의 절반정도는 이런 걱정에서 비롯된다.

14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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