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적인 경험과 생활속에서 지혜에 따라 개인차가 있겠지만 누구는 동일한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지만 다른 사람은 해결책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고, 벗어나기 위한 방법을 찾는 방법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시간을 소비하지 않으면서 상황을 벗어나게 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는 책이다.
책은 1부가 스트레스를 아군으로 만들면 삶이 달라진다는 제목으로 스트레스가 무엇이며 스트레스에 대한 기본적인 안내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부분이다. 2부는 위기의 순간을 위한 스트레스 리셋이라는 파트로 마음리셋 15가지, 신체리셋11개, 행동리셋15개로 모두 41가지의 마음의 환풍구를 열어주는 방법을 알려준다. 3부는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스트레스 버퍼라는 제목으로 마음버퍼 11개, 신체버퍼 9개, 행동버퍼 14개로 34가지의 긍정적 스트레스 회복탄력성을 위한 75가지 방법을 알려준다. 개인경험과 전문가와의 인터뷰, 각종 논문들을 인용하여 스트레스를 파헤처가는 과정이 너무 쉽게 구성되어 있다. 짧은 시간에 몸과 마음을 진정시키는 75가지 실증적인 전략을 소개하는 것이다라고 생각하면 될듯하다.
2부와 3부의 리셋과 버퍼의 부분이 아마도 책의 가장 핵심일듯하다. 물론 스트레스에 대한 개인적인 정의를 위한 1부의 내용도 간과할 수는 없는 부분이다. 2부와 3부는 순서대로 읽어도 좋겠지만 아무곳이나 펼쳐서 순서없이 읽을 수 있는 구성이라 정말 편집이 너무 좋은 듯하였다.
긍정적인 생활을 위해서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도 스트레스를 어떻게 받아 들이고 버려야 하는지 정말 중요하기에 책을 읽다보면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긍정적인 자기회복력을 위해서라도 실천 할수 있는 전략부터 수용하고 삶에 녹여본다면 아마도 많은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음, 신체, 행동이라는 큰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설명하면서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전략, 신체적 감각에 효과가 있는 전략, 행동을 바꾸는 전략을 순차적으로 설명한다. 리셋하는 내용은 정말 이런것도 라는 생각이 날 정도로 세심하고 자세하게 알려주는 것을 보면 저자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히게 되면 좀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스트레스가 우리의 몸을 누륵 되면 우리는 그저 신체적 감각과 반응을 수용하고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대상을 회피하거나 도망가지 말고 전략적으로 받아 들이는 삼각점을 기준으로 대처하다 보면 각각의 버퍼와 리셋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 어떤스트레스를 받는지 그리고 벗어나는 방법을 알려주면서 마지막으로 근거를 제공하여 준다. 버퍼와 리셋의 모든 과정이 상황, 방법, 근거의 3부분으로 구성되어 가독성이 정말 좋은 부분이다. 75가지의 실증적 전략을 이해하기 위해서 설명하는 포멧이 동일하여 읽는 독자는 읽은 내용의 연결이 좀더 쉽다는 장점으로 작용한다.
사람이 생활하면서 "벽"이라는 것에 부딪힐 시기가 온다. 그만큼 많은 노력을 하였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그 벽을 디딤돌로 삼아 오르기만 하는되는데 포기하는 것을 여러번 생활속에서 만나게 된다. 개인차에 존재하는 벽이라는 것을 허물기 위해서는 다양한 신체적 활동과 함께 < 지금부터 스트레스 재설정을 시작합니다>라는 책처럼 지혜를 알려주는 책들을 통하여 벽을 허물어 가는 통찰력을 기르도록 하는 책으로서는 정말 좋은 책이었다.
상활을 회피하거나 도망가는 것이 아니라 스트레스를 받아 들이는 다양한 방법과 실증적인 전략을 제공하는 책이라 정말 유익하고 심리학적인 책이지만 구성은 가독성이 너무 뛰어나 읽는 동안 마음이 너무 편안하였다.
변화하기 위해서는 만나는 사람, 시간활용의 구체적인 계획, 환경의 변화를 통하여 마음을 개선하고 생활을 변화 시킬 수 있다는 생각은 개인적으로도 변함이 없다. 스트레스를 만나면 휘둘리지 말고 차분하게 받아 들이기 위해서 시간적인 텀을 두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일 것이다. 감정적으로 사람이나 상활을 대하다 보면 끝이 없는 늪 속에 빠지게 된다. 그래서 올바른 판단을 위해서 잠시 그 상황을 벗어나서 명상을 하거나 걷는 신체적 활동을 통하여 벗어날 수 없을 것 같은 스트레스 상황을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대처할 수 있는 것이 정말 필요하기에 이책에서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상황을 수용할 수 있게 해주는 75가지의 노하우를 받아 들여서 생활속에서만 녹일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한번 읽고 비슷한 상황이 생긴다면 책을 통하여 노하우를 적용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75가지의 전략은 자연스럽게 받아 들일 수 있을 것이다.
현명하고 명확하게 던져주는 75가지의 전략들은 다양한 경험, 전문가의 인터뷰 등의 연구를 통하여 읽는 독자에게 편안하고, 책을 읽으면서 조언을 받고 따뜻한 위로와 힘이되는 격려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가독성이 높으니 많은 분들이 읽어 보셨으면 하는 바램이다.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좋은 습관과 대처방법을 어렵지 않게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생활속에서 하고 있거나 빠진 부분을 자세하고 상세하며 친절하게 안내하는 생활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주는 책이어서 정말 유익하게 읽은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