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 연말정산 절세의 전략 - 절세 고수가 알려주는
택스코디(최용규) 지음, 잡빌더 로울 기획 / 다온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이 리뷰는 네이버카페 책과콩나무의 서평단 활동으로 출판사로 부터 책을 받아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나라의 예산도 세금으로 충당되지만 개인도 직장생활이나 생업에 종사하면서 늘 소득에 대한 정산을 해야한다. 시기가 다르지만 유리같이 투명한 월급을 받고 직장생활하는 사람들에게 12월은 정말 바쁘다. 연말정산이라는 것을 통하여 1년동안 낸 세금이 적다면 세금을 더 내야 하고, 내야할 세금보다 더 많았다면 정산을 통하여 세금을 돌려 받아야 한다. 그래서 올바르게 계산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 돌려 받으면 13월의 소득이라는 명칭으로 불리운다. 그래서 많이 낸 세금을 돌려 받으려면 공부를 해야 하고 익숙하지만 해마다 세금의 제도는 개정되어 포함되었던 것이 없어지고, 새롭게 신설되는 부분도 있기에 늘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지금은 직장생활을 하지 않지만 예전에 영수증을 모으던 시절에는 연말 정산이라는 것을 하였었다. 하지만 숫자에 예민하지 못하고 등한시 하다보니 많이 낸 세금을 돌려 받지 못하고 부족하다고 더 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였다. 그래서 항목들을 꼼꼼히 살펴보고 부족한 것은 증빙서류를 갖춰 재 신청하여 돌려 받을 수도 있는 제도가 있다는 것도 반드시 명심하여야 할것이다. 숫자라는 것이 너무 꺼려지고 비율과 그에 따른 세율을 따지고 하는 작업이 사실을 즐겨 하지 않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귀찮다고, 숫자가 싫다고 외면하면 내야할 세금보다 더 많이 내고 돌려 받지 못하는 경우에 해당하여 더 많은 세금을 떼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니 꼼꼼히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도움을 받으며 공부하는 마음으로 책을 읽어 보았다 .
책은 20개 항목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을 선택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한다. 한 문항당 5점으로 계산하여 반을 맞추지 못한다면 저자는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기초 준비가 되지 못한 사람에 해당하기에 빠진거나 모르는 것을 보충하기 위해서 '절대 고수가 알려주는 2025 연말정산 절세의 전략'이라는 책을 공부하면서 준비하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13월의 월급이 아니라 13월의 폭탄을 맞으면 안되기에 준비하기 위한 교재로서 꼭 읽어 보았으면 하고 저자는 강조한다.
20개의 문항을 모두 공부하면 권말 부록으로 알아두면 돈이 보이는 세금 상식사전이라는 코너를 통하여 연말 정산이나 종합소득과세등에 대한 질문에 대한 Q&A를 통하여 세금에 대한 기초 적인 상식을 알려주는 코너를 통하여 년도의 중간에 퇴직을 하였거나 요즈음 많이 하고 있는 N잡러라면 어떻게 준비하여야 하는지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에필로그에는 바뀌는 세금 관련 제도에 주목하자라는 제목으로 개정된 세법이 언제 부터 적용이 되는지의 여부와 왜 개정되는 세법에 관심을 둬야 하는지를 알기 쉽게 알려준다.
세금을 잘 알지 못하는 세알못이 독자라고 생각하고 대신 질문을 하면 전문가에 해당하는 택스코디가 그 질문에 명쾌한 답을 알려주어서 알기 쉽게 설명하여 주고 해설을 하여 준다.
전체적인 과정을 이해하기 보다는 여러번 연말정산을 하였지만 많이 돌려 받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꼭 필요한 항목들을 골라서 설명하여 주기에 정말 많이 되었다. 직장인들의 월급은 너무 투명하여 다 들여다 보인다. 그래서 서류를 챙기거나 혹시나 실수할 수 있는 항목들에 대한 공부가 필요한것이다. 그래서 연말 정산의 고수가 알려주는 이러한 책이 놓칠수 있는 항목을 살펴보면서 그에 대한 이해와 서류를 준비할 수 있기에 정말 도움이 되었다.
중복되는 것도 있고, 중복이 되지 않는 것도 있고, 월급을 받으면서 동시에 연말 정산을 하여야 할경우에 소득이 많은 사람에게 몰아줘야 하는 경우등 기본적인 것은 모두 알고, 인적공제등 필요한 부분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중복계산가능한 것이 있고, 현금 영수증이나 카드사용 총액중 선택을 하여야 하는 항목도 존재한다. 그리고 인적공제대상자 중에서 추가로 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항목들도 존재하고 그 내용이 개정된것을 반영하여야 하기에 공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기본적인 항목부터 흔하지만 놓치기 쉬운 항목, 추가로 항목을 받아야 할 항목들, 개정되어 반영된 새로운 항목등 모든 자료들이 아주 쉽게 설명되어 이해하기 쉽고, 어렵다고 생각되는 연말정산이라는 것이 조금더 친근하게 다가와서 연말정산을 통하여 13월의 월급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읽으니 너무 많은 세금공부가 되었다. 여러가지 책들이 많지만 정말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고, 읽기 쉽게 저술된 책이라 숫자에 민감하거나 계산에 거부감이 있는 사람도 충분히 세금이 지식이 아니라 상식으로 다가갈 수 있게 해주는 책이라 정말 감사하게 읽은 책이다. 연말 정산을 준비하는 많은 직장인들이 읽고 1년동안 더 지불한 세금을 꼭 돌려 받았으면 하는 바램으로 공부하며 읽은 책이라 너무 감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