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어 교과서 따라쓰기 1-2 - 2024년 시행 ㅣ 국어 교과서 따라쓰기
컨텐츠연구소 수(秀) 지음 / 스쿨존에듀 / 2024년 10월
평점 :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서평단에 선정되어 출판사에서 책을 받아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2022년 개정교육과정을 반영하여 2024년 시행하고 있는 초등하교 1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 따라쓰기 책입니다. 국어과의 학습내용이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작품감상, 문법등의 전반적인 도구교과로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국어과의 학습내용이기도 합니다. 학습목표를 달성하게 하고 미리 학습을 할 수 있게 하는 좋은 교재이기도 합니다.
아이들의 바람직한 학습을 준비하는 태도를 엿볼수 있고 올바른 학습습관을 유지하게 하고 잘못된 자세와 학습태도를 수정하게 하고 아이의 성취목표와 도달목표를 설정하게 하여 아이의 준비상태를 점검하게도 하는 책이기도 하다.
책은 학습에 필요한 연필을 바르게 잡는 법부터 시작한다. 처음부터 잘못된 자세와 학습태도는 바로 수정이 되어야 올바른 습관이 형성될 수 있기에 정말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책상에 바르게 앉는 법, 자음을 배우고, 모음을 배운 다음 글자 쓰기의 단계로 부분에서 전체로 학습이 가능하게 하는 바람직한 학습과정을 지나게 됩니다.
학년별로 필수 학습 낱말이 있는데 명사와 동사, 그리고 기분좋게 하는 의성어와 의태어등을 배울 수 있고, 맞춪법과 문학의 일부를 함께 학습할 수 있게 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아이들이 차분하게 인내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과제 해결력을 길러 스스로 학습이 가능하게 하는 참 좋은 교재이기도 하다.
8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자모음을 쓴느 순서에 맞게 쓰기,선을 긋거나 낱말과 사진보며 연결하기등 기본적인 학습에 필요한 기초능력을 먼저 익히게 한 후 낱말과 문장을 쓰게 한다. 겹받침이 참 어렵기는 하지만 겹받침이 들어 있는 동사를 따라 쓰게 하고, 2단원에서는 문장으로 확장하여 연습하며 쓰게 한다.형용사, 동사, 명사등을 차례대로 익히고, 겹받침이 들어 있는 낱말이나,물건을 세는 단위등 학습에 기초적인 도구학습교과로서의 기능을 모두 익히게 한다. 비슷한 말이나 반대말등도 학습하게 하여 아이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교재이다.
단원의 마지막에는 <놀이터>라는 코너를 통하여 각 단원에서 학습한 내용을 재미있는 과제 학습을 통하여 익힌 것을 확인하게 하는 과정을 지나게 한다. 평가라는 의미보다는 학습한 내용중 꼭 익혀야 할 학습요소가 무엇인지를 꼭 알게 하는 과정이 중요하였다.
1학년 2학기면 친구들과의 자연스러운 교우관계도 형성되고, 학습에 대한 기본 태도와 역량을 익힌 후라서 자연스럽게 아이가 친근하게 스스로 돌아보며 준비하는 과정을 지날 수 있을 듯하다. 자연스럽게 학습하는 습관을 키워주는 것이 제일 어렵고 힘든과정일 듯하다. 꾸준하게 학습에 대한 흥이와 관심을 잃어버리지 않게 양을 조절해 주면서 교재를 익히게 하는 과정을 지나야 할 것이다.
올바른 글씨체로 쓸 수 있도록 차분하게 지도하여 주는 과정도 필요할 것이다. 한번 익혀서 몸에 붙은 글씨체는 수정이 참 어렵고 힘든과정이라 처음부터 예쁜 글씨체로 쓸 수 있도록 서둘지 말고 차근 차근 학습의 양을 조금씩 늘리는 과정으로 진행한다면 국어과에서 요구하는 모든 기능과 내용을 자연스럽게 단계에 맞게 익힐 수도 있을 것이다.
아이와 함께 미리 보는, 미리 하는 학습교재로서 궁금증을 해결하며, 다양한 내용으로 학습의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구성이 알찬 책이라 살며시 던져 준다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활동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이의 호기심과 동기부여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면서 아이들이 학습을 할때 약간의 보상이 이루어 진다면 아이는 어렵지 않게 미리 학습을 완료하게 될것이라 장담하기에 동기부여차원에서 정말 좋은 교재이고, 호기심을 갖고, 흥미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소량씩 꾸준하게 학습하는 교재로서 추천한다.
도구교과인 국어는 다른 과목을 학습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것이고, 확장하거나 심화학습등 다양한 과정을 지나면 국어과의 학습목표 달성과 함께 다른 교과목의 이해도와 학습력을 올려주는 과목이기에 독서와 함께 다양한 활동으로 교과서와 연계된 활동 교재라 적극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