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모방의 동울이라 좋은 사람, 어려움을 극복한 사람, 난관을 헤치고 성공한 사람들 등의 책을 읽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닮아 갈 것이다. 그러한 책들의 인용과 추천도서들을 따라서 독서 여행을 하다보면 저자와의 대화와 나와의 대화를 통하여 스스로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 올바른 가치관의 형성, 올바른 생활습관과 생활태도등이 자신의 삶속에 자연스럽게 녹아 들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라고 생각된다.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읽고 성장하기, 비판적 문해력키우기, 독서루틴 만들기의 계단을 만들어 설명한다.
독서력이라는 큰 제목을 두고, 읽고 성장하기라는 1부의 내용은 독서의 필요성, 문해력, 집중력, 요약력, 핵심파악, 뇌의 고른 발달과 활성화를 위한 독서, 스크린 읽기(전자책)과 훓어읽기를 종이책읽기와 깊이읽기와 비교를 하고, 독서를 위한 전략과 목적, 목표룰 세우는 법 및 독서의 다양한 방법(연관독서, 단계독서, 생존독서, 몰입독서, 극한독서, 목적독서)을 소개하고 2부는 비판적 문해력키우기라는 제목으로 책을 읽고 내용을 정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읽은 후 쓰기를 통하여 저자와의 대화를 통한 자기 향상 방법을 소개한다. 질문을 하고, 논리력을 키우면서 비판적 독서가 가능한 훈련방법을 알려주고, 사고력 확장을 위한 정리 방법으로 WWH131의 방법을 소개한다. 글쓰기와 말하기에 모두 적용가능한 방법이라서 도움이 될것이고, 책을 읽을 때 장르별 책 읽기의 방법, 속독, 정독을 하는 방법과 이유를 알려주고, 소래내어 읽기의 좋은 점에 대하여 알려주며, 어려운 책에 도전하는 방법도 알려준다. 3부는 독서루틴 만들기라는 제목으로 독서가 습관이 되게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유익한 부분이다. 재미있으면서 유익한 책을 읽는 것이 가장 좋은 독서법이라고 알려주며 과거에 읽었던 책을 다시 읽었을 때 좋은 점, 습관과 환경을 책 읽기에 투자하여 보는 관점을 확장하기 위하여 함께 읽어라는 것과, 독서는 목적의식을 가지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책을 읽는 습관을 몸이 익히게 하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