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불변의 법칙 - 한 청년의 인생을 성공으로 이끈 대화의 기술
리상룽 지음, 정영재 옮김 / 지니의서재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통을 위한 말하기의 방법에 관한 책이다. 사람과 사람사이의 소통을 위해서는 정말 말하기의 방법을 알아야 하고 배워야 한다. 말을 잘하는 것은 누구나 가능하지만 말을 정말 잘하는 것은 어렵고 힘들다. 베이징에서 열린 말하기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영화감독, 작가가 되고, 벤처회사를 운영하는 중국의 멘토로서 전해주는 소통의 불변의 말하기 법칙에 관한 책이다.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말하기 관련 책을 소개하면서 이해를 돕는 실용적인 말하기의 교재라고 생각한다. 원만한 인간관계와 사교를 위해서도 개인의 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한 것이 말하기의 방법이니 정말 유용한 책이다.

책은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Part1은 관계의 벽을 허물고 이어주는 말이란 주제로 기본적인 인간관계속에서의 말하기 비법을, Part2는 말은 자신을 돋보이게 한다는 주제로 직장에서의 소통방법, Part3은 사고를 리드하는 연설에 주목하라는 제목으로 대중과 소통하는 말하기 비법을 Part4는 말에는 보이지 않는 힘이 있다라는 제목으로 말의 힘과 언어 소통의 기본문제와 스토리 텔링방법 갈등을 풀어주는 방법등 실용적인 일상속에서의 언어적 소통의 전체를 아우르는 주제로 풀어낸다.

실용적인 말하기와 소통과 관계에 관한 실용서다. 그래서 책에는 Part마다 다양한 책들을 소개하여 준다. 어떻게 보면 저자가 읽었던 책들을 따라서 실용적인 말하기와 말하기의 법칙을 증명하듯이 풀어나간다.

화제 선택 방법

독서는 언제나 옳다. 너무 천천히 바뀐다는 생각이 든다면

다음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하자,

하나는 남들에게서 주제를 찾아라.

다른 하나는 대화 전에 할 말의 틀을 준비해라.

70쪽

책이 어렵지 않고 생활에서 소통의 방법을 알려주는 인용문이기도 하다. 일상에서 상대와 소통할때 날씨나 상대방의 말, 취미등에서 주제를 찾아라는 것이나 읽은 책이나 영화, 다녀 온 장소, 만났던 사람, 회사에서 겪은 일등 일상에서 화제를 선택하여 소통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실용서이기도 하다. 성격에 따른 조언도 빼놓지 않고 이야기 한다. 외향적이고 활발한 사람은 편하게 다가가지만 내향적이고 소심한 사람은 낯선 사람이나 많은 사람에게 다가가는 것이 어렵기에 후자를 중심으로 문제를 풀어간다. 내향적인 사람이 어색함을 깨고 소통을 하려면, 무슨 이야기를 할지 모를 땐 질문을 던져라, 자신을 소개하라, 공통 화제를 찾았다면 그 이슈로 넘어가라는 조언등 생활에서 적용이 가능한 실용서적인 면을 담고 있으면서 말하기의 비법도 전해주는 책이다.

직장에서도 상대방의 원하는 것을 파악해서 그 듣고 싶은 말을 해주라는 쉬우면서도 정말 소통의 기본이지만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다. 누구나 사람은 인정받고 싶은 본능이 있기에 그 인정받고 싶은 본능을 활용하는 테크닉을 활용하는 것이 직장에서의 소통의 기본이고 서로가 존중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소통을 위해서는 관찰을 하며 관심을 두고 상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고 직장이나 모임등에서 자신의 선호도나 태도를 남들이 알 수 있게 하는 것도 모두 중요할 것이다. 서로 존중하고 대화와 타협이 필요한 현대사회에서 전해주는 메시지는 확실하게 다가온다. 사례를 통하여 이해를 돕고, 심화학습을 할 수 있도록 추천도서가 아닌 참고도서를 안내하여 파트별로 심화학습을 하고 싶으면 읽으면 좋을 듯 하다.

성격이나 태도를 우선하기 보다는 자신의 관심과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우선하여 서로가 존중하면서 생활하는 원리를 설명하고, 그것을 소통을 위한 대화 속에서 녹여내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여 준다. 말을 잘하는 것이 부럽고, 논리적으로 자로 잰듯 스토리텔링하는 말을 정말 잘하는 것이 부럽기에 '말하기 불변의 법칙'이라는 책을 활용하여 자신을 업그레이드 하는 교재로 활용하였으면 좋겠다고 생각되기에 추천한다. 책을 읽으면서 나의 말하기와 소통에 대한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드러나게 하는 책이라 정말 유익하였다.

< 이 리뷰는 네이버카페 책과콩나무의 도움으로 출판사로 부터 책을 받아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