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 예찬 - 위대한 사상가들의 실패에 대한 통찰
코스티카 브라다탄 지음, 채효정 옮김 / 시옷책방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패를 누구보다 잘 뛰어넘어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

In Praise of Failure Four Lessons in Humility 원어처럼 위대한 사상가 4분의 실패에 관한 4가지의 해석을 해주는 책이다. 그 위인들이 아는 사람도 있고, 처음 들어 보는 사람도 있다. 실패를 설명하면서 근원적으로 부터 원을 그려 바깥의 원에서 좁혀오는 실패의 원인 4가지에 해당하는 사상가들의 삶을 재 조명하여 보는 책이다.

실패의 원인을 물리적인 원인, 정치적 실패의 원인, 사회적 실패의 원인, 생물학적 실패의 원인에 해당하는 4명의 삶에 대한 분석과 실패를 딛고 어떻게 올라섰는지를 메시지를 전한다.

물리적 실패의 원인데 해당하는 1장의 타락한 세상에서라는 제목으로 '시몬 베유'라는 사상가의 삶을 돌아 본다. 여성의 권리와 프랑스의 인권의 사상가로 인정받는 시몬 베유의 삶을 통해서 실패를 거듭하고 마지막에는 실존주의적 기독교를 바탕으로 인권을 주장한 사상가로서 한편으로는 독특하고 한편으로는 이상하기도 한 베유의 삶을 따라 간다. 시대적 배경이 기계가 노동자를 대신하고 인권이 바르게 정립되지 못하였기에 사회적 활동을 많이 하던 시대를 살았던 사상가이기도 하다. 전쟁과 사회적 고통속에서 그것을 헤쳐나가는 과정을 그린 것이지만 생활이 불안정하고 사회에 안겨 생활하지 못하는 이방인처럼 삶을 살았다. 독일에 점령당한 프랑스 군인들이 굶은 것을 생각하면서 스스로 굶주린 결과로 삶을 마감하는 어떻게 보면 지식인으로서 사회혁명가로서 인권운동가로서의 삶이지만 고독을 통하여 책의 저자가 말하는 겸손으로 향하는 삶을 살다간 케이스를 설명한다.

정치적 실패의 원인은 2장에서 마하트마 간디의 삶을 통하여 실패와 성공의 양면성을 추척한다. 이름에서도 위대한 영혼이라는 수식어가 포함된 누구나 아는 영국의 지배에 있는 식민통치 시대의 비폭룍주의로 저항한 위인이라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시민불복종이라는 책이 간디의 삶과 활동에 영향을 끼쳤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이다. 인도의 독립과 사상적 기반으로 비폭력 무저항 운동으로 식민지 상태를 벗어나려고 하였지만 가정에도 소홀하고, 간디의 사상으로 인하여 무수한 많은 사람들의 사상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사상과 현실의 괴리성을 이야기 한다. 간디는 독립이후에도 인도에 남아있던 흰두교와 이슬람교의 갈등에 대하여 많은 공헌을 하려 하였지만 결국은 흰두교의 무장세력에 의해 암살을 당하면서 위대한 사상가의 삶을 끝나게 된다. "간디는 암살자의 총알에 의해 은밀하고 빠르게, 동물이 도살장에서 처분되듯 죽임을 당했다."(116쪽) 간디를 자신을 희생하고 타인을 위해 헌신하는 삶을 사는 것을 인생의 목표로 삼았다.

3장은 루마니아 출신의 에밀 시오랑의 삶을 통하여 , 4장은 세네카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펼쳐진다. 어떻게 보면 염세주의적인 학자를 통하여 실패를 어떻게 승화하고 어떻게 삶속에서 무의식을 녹여 내었는지 보여준다. 3장의 에밀 시오랑은 극단적인 염세주의자인데 '태어나지 않는 것이 인간에게 최선'이라는 생각으로 평생 독신으로 고독하게 살다간 사상가의 삶을 따라 간다. "미치기 않기 위해, 자신이나 타인을 죽이지 않기 위해 글을 쓴 것이다."(212쪽) 우울증이 삼하고 극단적 염세주의자의 삶을 따라서 파헤쳐 본다. 4장은 네로의 스승이기도 자문을 하면서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 연설문의 대가인 세네카의 삶을 통해 살패와 성공을 이야기 한다.

책에 가장 많이 인용되고 나오는 말이 " 뱀의 독은 독이자 약이다."라는 말이 3번 인용된다. (23쪽, 103쪽, 379쪽)

사회적, 개인적인 이유로 사유의 삶과 무의식을 탐구하면서 개인의 삶과 사회적 편견과 사상을 이끌어 가는 4명의 사상가들에 대한 이야기 이다.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여건들을 딛고, 치유를 하는 과정을 "겸손"이라는 키워드로 풀어나간다. 겸허함 없는 성공이란 책을 읽어 보면 의미를 알 수 있다. 현실은 뱀의 독이고, 4명의 사상가들이 삶은 약이라는 의미로 해석이 된다.

실패는 실패로서 끝이나면 외로움속에서 현실과 타협하지 못하고 힘들어 지겠지만 고독과 무의식으로 높은 곳을 향한 4명의 사상가들의 삶을 통해 실패에서 도망가거나 회피하지 않으면 서 이겨 낼수 있는 삶을 살기 위해 겸손하고 겸손해지면 더 풍요로운 삶을 위한 메시지를 전하여 주는 책이라 읽어 보기를 추천한다.

< 이 리뷰는 네이버카페 책과콩나무의 도움으로 출판사로 부터 책을 받아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