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100년 전통 행복 수업 - 어제보다 더 행복해지기 위한 56가지 마음 훈련법 하버드 100년 전통 수업
류창장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 대학생들이 '경제학개론'을 누르고 가장 많이 듣는 선택과목으로 섲어된 탈 벤 샤하르 교수의 '행복학'강의를 바탕으로 행복은 무엇인가와 후천적으로 훈련을 통해 행복해 지는 방법을 연구한 류창장의 저서이다.

책은 전체가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행복에 대한 기준과 그 의미를 알아보는 장, 2장은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한가라는 주제로, 3장은 행복하고 싶지만 행복을 방해하는 걸림돌이 무엇이여 이것을 벗어나는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알려주고, 4장은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우리의 마음의 태도에 대하여 알려준다.

좋은 관계가 우리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탈 벤 샤하르 교수

하버드 대학에서 76년간 742명을 대상으로 장기적으로 연구한 프로젝트에서 나온 것이기도 하다. 누구나 행복한 삶을 삶의 목표로 세우지만 마음먹은 것처럼 안된다. 어릴때 부터 노후까지 연구하고 분석한 자료를 보면 글속의 내용처럼 사회와 단절되지 않고 유무선으로연결된 삶, 진실한 친구에 대한 문제로 고독의 완충제 역할을 하는 관계에 대한 만족도등 사회적 관계망속에서 고립되지 않고 유기적으로 연결된 삶을 최고의 삶으로 평가하는 실험을 지금도 진행중이라고 한다.

책은 4개의파트로 구성되어 각 파트마다 14가지의 사례를 분석하여 전체가 56개의 사례로 행복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말하고 있다.

물질적인 것으로 채울수 없는 공허함이 있기에 그 모든것을 채울 수 있는 마음을 이야가 한다. "사랑하는 것을 다가진 것이 아니라, 제가 가진 모든 것을 다 사랑하는 것입니다."라는 톨스토이의 말은 현재를 살고 , 긍정적으로 살아라, 그리고 비교를 하지 말고 정신적으로 편협된 삶과 물질적인 것을 추구하여 공허함으로 채우지 말고, 최선의 선택으로 본인이 선택이 최고라 생각하고 열심히 살면서 행복을 찾지말고 발견하라는 주제로 편성되어 있다.

행복은 연습하여 체특하여야 한다.

현재를 사는 것도 어렵고, 긍정적으로 사는 것도 어렵기는 하다. "과거는 시간이 고정되어 있고, 미래른 느릿느릿다가오고, 현재는 화설처럼 빠르게 지나가니" 잡아야 하는 것은 현재가 맞겠지만 과거에 집착하고 희망에 목메이며 사는 것이 보통사람의 삶이라 현재를 잡고 지금을 사는 것을 강조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말과 행동도 긍정적인 부분보다 부정적인 부분이 80%이상이라고 한다. 놓으면 보이는데 그 놓는 것이 어렵다. 그래서 인문학이나 철학책을 읽으면서 마음을 단련하고 연습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사람은 비교를 하며 산다. 온라인에 타인의 삶을 기웃거리면서 자신을 비하하고 삶을 짓누르는 사람도 있다. 다름만 인정하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데 물질에 대한 집착과 마음을 다스리는 능력이 조금 부족한 사람들이 비교를 통하여 자신을 폄하하고 있다. 책에는 비교의 대상이 " 깨끗하고 1만단어를 수록한 책의 가격을 24달러 책정하고, 낡고 사전에는 2만단어가 수록되어 있는데 보여주었을때 20달러고 책정하였다. 2가지 사전을 모두 보여주고 가격을 비교하고 가격을 책정하였을때 전자는 19달러이고, 후자는 27달라를 책정하였다." 사전을 비교분석하는 것처럼 우리가 비교하여 야 할 대상은 어떤 것이며 비교에서 벗어나야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그 과정을 사례를 통하여 방법과 해결책을 알려 준다.

태양을 등지면 자신의 그림자밖에 볼 수 없다.

244쪽

햇빛은 고르게 평등하게 비추고 있지만 어둠속으로 들어가게 하는 인간의 욕심때문에 그림자가 진실이고 그림자 놀이에 갇혀서 사는 나같은 사람에게 전해주는 메세지는 참으로 많은 듯하다. 사례가 56가지나오는데 무릎을 탁치게 되는 내용도 있고, 가슴에서 눈물이 나오는 부분도 있다. 습관과 행동을 반성하게 하고 그것을 수정하고 채워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행복은 찾는 것이 아니라 아니라 발견하는 것이라는 것이고 마음을 열고 좋은 관계속에서 생활하다 보면 행복은 우리의 삶에 스며 든다는 것을 알려주는 책이다.

어려운 말도 없고,쉬운 내용으로 사례별로 설명을 하는데 만나는 사례가 글을 읽는 독자의 마음을 바르게 세우게 하는 책이라서 많은 분들이 읽어 보고 행복으로 가는 디딤돌을 밟고 올라 섰으면 하는 마음으로 추천한다.

인생은 짧기에, 다투고, 사과하고, 가슴앓이 하고 ,

해명을 요구할 시간이 없다.

마크트웨인

속된말로 웃으며 살아도 하루이고, 울면서 살아도 하루이다. 짧은 인생에 오직 사랑만이 남았다. 그것도 잠깐이라고 하는 마크 트웨인의 말처럼 즐겁고 행복하게 사는 것은 마음만 열어 놓으면 된다. 웃으니 행복해지는 것과 같이 마음먹기에 따라 행복이 될 수도 불행이 될수도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안다. 오늘은 마음껏 웃으며 살고 싶다.

행복의 모습은 불행한 사람의 눈에만 보이고

죽음의 모습은 병든 사람의 눈에만 보인다.

<이 리뷰는 네이버카페 책과 콩나무의 도움으로 출판사로 부터 책을 받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