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첫 사고력 습관 365일력 (스프링) - 5~8세 우뇌 성장 골든 타임! 하루 한 장의 기적 Collect 26
고다마 미쓰오 지음, 송유선 옮김, 임미성 감수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가 아니라 놀이라는 개념으로 다양한 문제를 풀면서 새로운 시각으로 관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같은 책이라 아이와 함께 재미있게 아직도 풀도 있다. 난이도가 조절된 다양한 문제를 적은 시간을 투여하여 문제를 해결하면 성취감을 느끼게되고 그 과정들이 반복되면 자신감과 성취감, 문제 해결력은 자연스럽게 좋아 질것이라 차근 차근 욕심내지 않고 문제를 풀어 가는 과정에 있다.

번역자의 의견으로는 꾸준함이 요구되는 매일 한 문제를 풀기는 사고력의 향상과 더불어 무엇을 해야 한다. 그것도 매일 규칙적으로 해야 하기에 인내심과 지구력이 길러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성장과정을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느낄 수 있게 하고, 규칙적인 습관으로 자연스럽게 무엇을 해야 한다는 생각과 목표의식과 생활습관으로 모든 것에 좋은 선순환의 고리를 만든다 라고 설명합니다.

난이도에 따른 시간을 조절하거나 머리속에서 해결이 어려우면 조작학습으로 만들어 보면서 소근육 운동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하고 대상물을 부모와 함께 만들어 스스로 해결하게 하는 방법들을 제시하여 준다.

이 책과의 만남이

우리 아이의 운명을 바꿀지도 모릅니다.

지은이 고다마 미쓰오

우리의 두뇌발달중 사고력, 직관력, 화상기억력등의 우뇌를 발달 할 수 있는 문제가 366개가 실려 있다. "재미있으면 습관화되고, 우뇌는 점점 성장한다"는 생각으로 난이도를 낮은 것부터 시작하여 후반기에 가면 갈수록 조절하여 놓았다.

매일 할 수 있는데 달력같은 느낌이지만 요일도 없고, 년도는 없지만 날짜는 개인이 필요에 의해 적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놓았다. 스르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간을 측정하거나 어려운 문제를 건너띄는 등 모든 것은 아이의 선택에 맡겨야 할것이다. 외부요인이 너무 많이 작용하면 아이의 흥미와 재미를 반감하면 안되는 책이기에 간섭을 최쇠한으로 줄이고 아이가 스스로의 계획에 의해 인내심을 가지고 매일 수행하게 도움을 주는 가이드 역할을 부모가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수학적 사고력에 도움이 되는 7가지의 영역, 집중력, 직관력, 발상력, 추론-논리력, 관찰력, 공간지각력, 수리력을 길러주고 문제를 해력랗기 위한 능력을 계발하는 366개의 문제로 구성하였다는 것이 특징이다. 모든 것은 아이가 스스로 하게 하여 자연스럽게 습관이 되게 하는 과정을 만들어 주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재미있다고 너무 많이 하게 하거나 재미없다고 건너뛰는 현상이 나오지 않도록 매일 조금씩하게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수학을 싫어하는 수포자가 많고,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여 수학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하는 책으로서는 정말 좋은 것이라 생각한다. 수학등 공부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게임하듯이 매일 매일 습관을 형성하여 주는 부모의 가이드 역할이 중요할 것이다. 아이는 습관이 되면 시키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책임감 있게 행동한다. 그 과정을 부모가 인내심을 가지고 만들어 주는 것이 제일 필요할 것이다.

수학적 사고력과 우뇌발달, 바람직한 행동습관, 문제 해결력, 스스로 학습등 모든 것이 가능한 책이라 "우리 아이 첫 사고력 습관 365일력"이라는 책을 적극 추천한다. 아이가 너무 오래 하려고 해서 그것을 조정해 주는 것이 정말 어렵고 힘들다. 적당한 선에서 아이와 타협점을 찾아 흥미를 잃지 않고 오래 도록 문제를 함께 풀어 보고 싶다. 아이가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에는 부모는 오픈 마인드로 모든 질문을 받아 주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는 개입하지 말고 스스로 해결하도록 두어야 할것이다.

무엇인가를 하려하고 가만이 있지를 않으려고 하는 아이인데, 활동적인 것만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심리를 자극하는 다양한 문제를 통해서 차분하게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책이라 부모와 자식의 유대를 통하여 발전이 가능한 책인듯 하여 오늘부터 함께 하기를 추천한다.

< 이 리뷰는 네이버카페 책과 콩나무의 도움으로 출판사로 부터 책을 받아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