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련 서적들을 많이 읽었는데 종합판 역할을 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신문기자로서 의학정보를 모아서 출간되었던 <9988 건강습관>이 발간 후 10년이 지나서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최신내용을 담아서 노년의 건강 관리가 당면과제인 50~80세 사이의 독자들을 대상으로 실천을 할 수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고 한다.
책을 받고 예전에 다양한 의학 서적들을 읽으면서 배웠던 내용들이 깊게는 아니지만 짧게라도 소개되어 있고, 책의 제목처럼 건강하게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최우선이 건강이라 아프기 전에 건강을 지키기 위한 습관들을 조목조목 파헤친 책이다.
책은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건강하게 사는 생활습관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이야기 하는 장이고, 2장은 건강을 지키기 위한 식사법, 3장은 활력을 유지하는 운동법, 4장은 젊게 사는 마음 건강법으로 구성하여 몸과 마음이 함께 건강하게 스트레스 없이 9988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구성하였다.
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읽어보면 각 장이 의학서적 한권에 해당하는 범위를 모두 싣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아프기 전에 관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1장은 정말 전체를 실천하면 불로장생할것 같은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를 실천할 수 없겠지만 최대한 노력을 한다면 사는 동안은 병원에 가는 횟수가 정말 줄어 들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