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하게 삶을 살아가는 30인의 경제적 자유를 얻는 과정이기에 공식도 없고, 비슷한 해답도 없어서 8가지의 누구나 공감하고 설득되는 비밀을 소개한다.
비밀 1> 돈의 태도는 부모의 영향을 받는다.
비밀 2> 좋은 저축 습관은 부를 이루는 첫 번째 열쇠다.
비밀 3> 단순하게 투자하는 방법은 언제나 통한다.
비밀 4> 개별투자 보다는 인덱스 투자를 선호한다.
비밀 5> 준비되었다면 천천히, 꾸준히 나아간다.
비밀 6> 행운을 과소평가하지 않는다.
비밀 7> 돈에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비밀 8> 어느 순간 "이만하면 충분해"라고 말해야 한다.
현실적인 비밀도 있고, 추상적인 비밀도 있기에 그 비밀의 열쇠는 책을 통하여 찾는 것은 독자들의 몫이다. 경제적 자유는 누구나 가능하고 누구나 이루고 싶은 소망이기도 하다. 돈에 관한 책들은 주제가 한정적이라 공통분모를 찾아가는 것이 쉽고, 책을 읽는 독자들의 현실에서 실천하는 실천력을 과제로 남기기는 책들이다. <돈의 태도>라는 책도 그 범주를 넘어서지는 못하였지만 명쾌하게 풀어내는 8가의 비밀을 찾아서 여행하다 보면 자신의 삶을 반성하고 실천력을 배가 시켜주는 책이다.
5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책인데 친절하게도 소주제마다 마지막에 이렇게 돈에 관한 메세지를 던져준다. 추상적이기에 그 설명은 책을 읽다 보면 친절하게 다가 온다.
경제적 자유를 획득한 사람들의 삶에 관한 이야기를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동기부여가 된다. 이런 분들의 삶에 관한 이야기를 200명 이상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실천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이 변하려면 좋아하고 잘하는 것, 재미있는것을 하면 늘 같은 자리를 맴돌게 된다. 하기 싫어 미뤄두었던것 , 잘 못하는 것, 재미없는것을 실천하고 행동해야 오늘과 같은 내일이 아니라 오늘과 다른 내일을 맞이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지도 높은 자수성가한 분들의 스토리텔링이 아니라 우리 주변의 인물들 중에서 경제적 자유를 얻은 분들의 이야기라 더 공감이 되고, 실패를 딛고 일어서는 과정을 배우면서 성장하게 되는 것 같다. 나이가 든 사람은 종착역이 가까워서 어렵지만 아직 간이역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젊은이들에게는 좋은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태어날 때 가난하게 태어난 것은 당신 잘못이 아니지만 , 죽을때 가난한 것은 당신의 잘못이다." < 빌게이츠>라는 말이 문득 떠오른다. 사람이 살면서 기회는 3번 찾아 온다고 한다. 마음의 준비나 경제적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기회를 잡아서 삶을 향상할 수 있지만 기회가 찾아와도 기회인 줄 모르거나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서 그 기회를 놓치는 사람들이 대다수라고 생각한다. 돈에 관한 책을 읽으면서 이런 책들을 일찍 만나지 못한 것이 후회되기도 한다. 하지마 아들에게만은 잔소리 대신 책을 건네서 스르로 일어 설수 있는 디딤돌을 만들어 주고 싶다.
사고의 차이는 존재하기에 ' 부모가 주는 책이 아이에게 디딤돌이 될 수도 있을 것이고,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라고 생각한다. 서로간에 믿음이 있다면 디딤돌로 작용을 할 것이고 믿음이 없다면 걸림돌이 될 것이다. 아이에게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수많은 계단 중에서 계단을 올려주는 책으로는 정말 추천한다.
< 이 리뷰는 네이버카페 책과콩나무의 카페에 서평단으로 응모하여 출판사로 부터 책을 받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