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태도 - 평범한 사람 30명이 경제적 자유를 얻어낸 비밀 8가지 부자의 나침반 3
조너선 클레멘츠 지음, 박덕근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 관념이 없어서 돈관리는 남이 하는 것이다 생각하고 살았는데 책읽기 싫어하는 아들에게 잔소리 대신 할 수 있는 돈에 관한 책이 무엇이 있을까 '돈'에 관한 책을 찾아서 읽고 있다. 최근에 읽은 책은 요시에 마사루의 돈의 맛, 보도 섀퍼의 돈, 보도 섀퍼의 부의 레버리지라는 책이다. 한정된 주제이다 보니 중복되는 부분도 많고, 각 책마다 꼭 알아야 하는 항목들도 있어서 정말 재미있는 공부를 하고 있다. 아들도 아직은 어려서 경제 관념이 없고, 책읽기도 싫어해서 마땅한 책을 찾고 있는데 여러 목록중에서 카페 응모로 당첨되어 그 중 한권이 되었다.

< 월스트리트저널>에서 20년간 금융 전문 칼럼니스트로 근무한 개인의 자산관리 방법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통하여 나온 책이 <돈의 태도>라는 책이다. 평범한 사람 30명이 경제적 자유를 얻어낸 비밀 8가지라는 부제로 돈을 어떻게 다루고 어떻게 투자를 하여서 경제적 자유를 얻는 과정을 독자들에게 선물하는 책이다.

책은 주제를 정해서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지독할 만큼 검소하라는 주제로 근검 절약하면서 경제적 자유를 얻은 6명에 관한 이야기가 전개된다.

2장은 돈에 대한 깨달음은 가장 먼저 가족에게서 온다. 어릴때 부모나 가족으로 받았던 가르침을 실천하는 5명의 이야기가 전개된다.

3장은 반드시 통하는 '꾸준함'과 '천천히'의 힘이라는 주제로 경제적 자유를 얻기위한 5명의 삶을 소개한다.

4장은 돌아갈때 의외로 길이보인다라는 주제로 7명을 소개한다.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을 찾아서 경제적 자유를 얻는 과정을 소개한다.

5장은 경제적 자유의 비결을 보상보다 위험 관리에 있다. 넘어졌을때 다시 일어서는 7명의 삶을 통해서 통찰력을 제공한다.

책은 두괄식으로 전개된다. 경제적 자유를 얻어낸 8가지의 비밀이 부재이기에 책을 읽으면서 바로 알게된다. 숨은 그림찾기 처럼 찾아가는 여정도 참 재미있는데 이 책은 참 친절하다. 책은 5개의 장이라 주제가 동일한 것 중 읽고 싶은 것 읽으면 되기에 순서에 구애받지 않고 읽으면 될듯하다.

경제적 자유를 얻어낸 8가지의 비밀이 키워드인데 찾아가는 여행이 아니라 이미 배달완료되어 책을 읽으면서 복습하는 과정과 책의 날개에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과정을 지나게 된다.

어떻게 돈을 다루었기에 부자가 되었을까?

높은 연봉이나 복잡한 투자 전략 때문이 아니었다.!

평범하게 삶을 살아가는 30인의 경제적 자유를 얻는 과정이기에 공식도 없고, 비슷한 해답도 없어서 8가지의 누구나 공감하고 설득되는 비밀을 소개한다.

비밀 1> 돈의 태도는 부모의 영향을 받는다.

비밀 2> 좋은 저축 습관은 부를 이루는 첫 번째 열쇠다.

비밀 3> 단순하게 투자하는 방법은 언제나 통한다.

비밀 4> 개별투자 보다는 인덱스 투자를 선호한다.

비밀 5> 준비되었다면 천천히, 꾸준히 나아간다.

비밀 6> 행운을 과소평가하지 않는다.

비밀 7> 돈에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비밀 8> 어느 순간 "이만하면 충분해"라고 말해야 한다.

현실적인 비밀도 있고, 추상적인 비밀도 있기에 그 비밀의 열쇠는 책을 통하여 찾는 것은 독자들의 몫이다. 경제적 자유는 누구나 가능하고 누구나 이루고 싶은 소망이기도 하다. 돈에 관한 책들은 주제가 한정적이라 공통분모를 찾아가는 것이 쉽고, 책을 읽는 독자들의 현실에서 실천하는 실천력을 과제로 남기기는 책들이다. <돈의 태도>라는 책도 그 범주를 넘어서지는 못하였지만 명쾌하게 풀어내는 8가의 비밀을 찾아서 여행하다 보면 자신의 삶을 반성하고 실천력을 배가 시켜주는 책이다.

5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책인데 친절하게도 소주제마다 마지막에 이렇게 돈에 관한 메세지를 던져준다. 추상적이기에 그 설명은 책을 읽다 보면 친절하게 다가 온다.

경제적 자유를 획득한 사람들의 삶에 관한 이야기를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동기부여가 된다. 이런 분들의 삶에 관한 이야기를 200명 이상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실천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이 변하려면 좋아하고 잘하는 것, 재미있는것을 하면 늘 같은 자리를 맴돌게 된다. 하기 싫어 미뤄두었던것 , 잘 못하는 것, 재미없는것을 실천하고 행동해야 오늘과 같은 내일이 아니라 오늘과 다른 내일을 맞이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지도 높은 자수성가한 분들의 스토리텔링이 아니라 우리 주변의 인물들 중에서 경제적 자유를 얻은 분들의 이야기라 더 공감이 되고, 실패를 딛고 일어서는 과정을 배우면서 성장하게 되는 것 같다. 나이가 든 사람은 종착역이 가까워서 어렵지만 아직 간이역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젊은이들에게는 좋은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태어날 때 가난하게 태어난 것은 당신 잘못이 아니지만 , 죽을때 가난한 것은 당신의 잘못이다." < 빌게이츠>라는 말이 문득 떠오른다. 사람이 살면서 기회는 3번 찾아 온다고 한다. 마음의 준비나 경제적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기회를 잡아서 삶을 향상할 수 있지만 기회가 찾아와도 기회인 줄 모르거나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서 그 기회를 놓치는 사람들이 대다수라고 생각한다. 돈에 관한 책을 읽으면서 이런 책들을 일찍 만나지 못한 것이 후회되기도 한다. 하지마 아들에게만은 잔소리 대신 책을 건네서 스르로 일어 설수 있는 디딤돌을 만들어 주고 싶다.

사고의 차이는 존재하기에 ' 부모가 주는 책이 아이에게 디딤돌이 될 수도 있을 것이고,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라고 생각한다. 서로간에 믿음이 있다면 디딤돌로 작용을 할 것이고 믿음이 없다면 걸림돌이 될 것이다. 아이에게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수많은 계단 중에서 계단을 올려주는 책으로는 정말 추천한다.

< 이 리뷰는 네이버카페 책과콩나무의 카페에 서평단으로 응모하여 출판사로 부터 책을 받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