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hampion 2023-2024 : 유럽축구 가이드북 The Champion 시리즈
한준 / 맥스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럽 축구의 산증인 'The Champion' 창간 20주년을 축하드립니다. 축구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늘 기다리는 책이기도 합니다. 시기를 잘 못맞추면 여러 사이트를 찾아서 찾아서 이적 선수들 파악하고 정보를 찾아야 하는 그 수고로움을 대신하여 주는 고마운 책이기도 합니다.

20주년이라 내용도 정말 알차고 부록도 정말 화려합니다. 유럽에서는 이미 리그가 시작되었고, 유로파 경기도 시작되어 긴 여정의 전쟁의 서막은 시작되었습니다.

유럽 4대리그의 78개팀(영국,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과 파리생제르망) 소속 2,000여명의 선수소개와 각 팀별 최적화된 스쿼드를 소개하며 화려한 1,000장이 넘는 사진과 선수들을 소개하는 화보등 유럽 축구 완결판이라 생각한다.

구성은 2023-2024년 여름 시장 분석가이드, 2023-2024 '축구의 신' 메시의 MLS분석 가이드라인, 2024-2024 '축구의 새로운 엘도라도' 사우디아라비아 분석가이드, 2023-2024 유럽에서 활동하는 한국 선수들 전망에 대하여 소개하고, 유럽의 4대리그와 프랑스 리그의 파리생재르망에 대하여 선수와 구단소개, 팀별 일정과 스쿼드를 소개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좋아하는 선수를 따라서, 좋아하는 팀을 따라서 이적시장과 팀별 상황을 공부하기에는 정말 최고의 책이다.

The Champion 발간 20주년 특집으로 부록처럼 지난 20년, 유럽리그의 변화, 지난 20년, 한국인 유럽파 선수들의 역사, 지난 20년 최고의 이적, 지난 20년 최악의 이적을 특집으로 실어 놓았다. 축구에 관심이 있었지만 정보가 없었던 사람에게는 정말 소중한 자료가 되기에 충분하다.

유럽에서는 각 리그별 경기와 유로파 경기 그리고 아시안 겜에서 한국 선수들이 선전하고 있다. 축구를 잘 모르는 분들은 선수들도 잘 모르겠지만 책에 소개된 자료들을 따라 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유럽에서 활동하는 선수들을 파악하게 된다.

이번 여름시장에서의 지각변동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오일머니를 통한 선수영입, 이강인 선수의 파리생재르망 이적, 김민재 선수의 바이에르 뮌헨 이적등 굵직한 변화들이 있었다.

유럽축구를 중계해주면서 일반인들이 축구를 보는 시각이 정말 향상되고 The Champion의 책자로 정보를 눈으로 확인하면서 경기를 보는 기본 자료와 전술적 이해 및 팀별 핵심선수와 주전경쟁을 하는 벤치멤버까지 파악하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

영국EPL리그의 손흥민 선수가 소속된 토트넘도 해리 케인 선수가 바이에른 뮌헨으로 우승컵을 들고자 이적을 하여 손케의 시너지 효과가 무너져 많은 분들의 걱정을 하였다. 케인 선수는 영국대표로서 거의 모든 기록을 써내려가는 선수이고 손선수와는 둘도 없는 경기장에서는 경기를 위한 짝꿍이었는데 이적을 하여 그 빈자리를 어떻게 메꿔야 하는지 축구팬들의 관심사였다.

Tottenham Hotspur는 막상 리그가 시작되고 나서는 정말 케인을 대신하는 매디슨 선수의 활약으로 고공행진 중이다. 5승 2패로 무패행진을 하며 리그 2위에 올라 있다. 이번 시즌에는 유로파 대항전에 출전권을 얻지 못하여 리그와 컵경기들만 치르면 되기에 선수들의 부담은 적다고 할 수 있다. 매디슨 선수의 어시스트와 손흥민 선수의 득점으로 인하여 토트넘은 초반 선두그룹에 속해 있지만 영국리그를 아는 분들이 늘 걱정하는 12월 크리스 마스 즈음의 박싱데이를 무사히 지나는 것이 우선이고, 다른 빅4팀들에 비하여 스쿼드가 얇기 때문에 부상 선수들이 발생하지 않으면 토트넘은 좋은 결과를 예상 할 수 있다. 지난해까지 토트넘의 약점은 일관된 눈에 보이는 전술과 뒷공간을 노리는 플레이등 단조로운 경기들이 많았고, 수비적인 문제를 늘 안고 있기에 득점에 비하여 실점이 많아 경제적인 축구를 하지 못하였다.

2023-2024 시즌 토트넘의 골득실은 17골을 넣고, 8점을 실점하여 득실차가 9골로 지난해 최종 득실차와 비슷하지만 진행중이라 더 좋아질것으로 예상된다. 토트넘의 전술은 4-2-3-1로 손흥민 선수를 원톱으로 세우는 스쿼드로 올해는 시작을 하고 있다. 케인이 있을때도 우승컵을 드는 것은 남의 잔치 였는데 올해는 유럽대항전에 출전을 하지 않기에 컵대회에서 우승컵을 들어 보았으면 하는 기대감도 있다. 최종 리그가 종료되었을때 토트넘은 유럽대항전 출전권을 얻어야 겠죠. 박지성 섢수의 맨유시절처럼 손흥민 선수도 우승을 하였으면 좋겠지만 유로대항전에서 우수한 선수들과의 경기를 볼수 있다는 것도 팬으로서는 정말 좋은 일이기에 부상없이 리그를 마쳤으면 하는 생각이다.

토트넘은 매디슨 선수가 나가면 공이 돌지를 않고, 손흥민 선수가 나가면 골 넣을 선수가 안보이는 것이 최근의 경향이라 매디슨 선수와 손흥민 선수의 부상여부와 체력적인 부담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 정말 전술적인 여러 부분보다 더 크게 작용할 듯하다. 몇 년이 지나도 팀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는 선수, 있어도 유명무실한 선수 몇 명이 토트넘 팬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다. 출전만 하면 팀의 케미를 부수는 선수도 있고, 시너지 효과를 배가 하는 선수도 있지만 모든 것이 전술적으로 완벽하고, 선수들도 전술적 이햏잉 완벽할 수는 없기에 조각의 퍼즐이 맞춰지기를 팬으로서 바라고 있다.

토트넘이라는 팀을 따라가다 보면 상대팀 선수와 키플레이어 그리고 전술을 파악하여야 하기에 전반기가 종료되면 하나의 리그 팀들을 모두 공부해 보게 된다. 주말마다 경기를 보기 위하여 기다리는 시간동안 The Champion의 책자로 상대팀에 대한 기본 자료를 공부함으로서 경기를 좀 더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이다.

축구 팬이라면 모르고 경기를 관전해도 재미있지만 팀의 상세사항을 알고 보면 정말 마냥 감독이 된 것처럼 좀더 재미있게 경기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The Champion의 책자가 팬으로서 소중하고 귀한 책이기도 하다. 20년동 발행하면 식상하거나 재미없을 수도 있을텐데 구성을 해마다 다르게 하여 포인트를 알려주고 색다른 파트를 실어서 팬들을 흥분하게 하는 책이다.

유럽축구 가이드북 The Champion 의 20주년을 진심으로 다시 한번 축하를 드립니다. 수많은 팬들이 기다리고 기다리든 책이기에 축구 팬이라면 구입하여 축구를 관전하는 재미를 배가하였으면 좋겠다.

축구의 관전 재미를 느끼게 하여 주고 정보를 제공하여 주는 맥스 미디어 출판사에 서평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앞으로 100주년 이상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가이드 북으로 남아 주기를 바랍니다.

<이 리뷰는 네이버카페 책과콩나무의 도움으로 출판사로 부터 책을 받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