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내공>은 지셴린이 일생의 고전 공부를 결산하며 모은 148개 구절 중 작가의 중요성에 따라 90개의 구절로 《말공부》의 저자 조윤제가 다시 정리해 쉽게 풀어쓴 결과다. 책의 마지막에 지셴리니 148 구절을 실어 놓았다. 지셴린은 중국의 리더들이 판단의 기로에 설 때마다 조언을 구했던 큰 스승이었다.
중국의 지도자의 필독서가 아니라 지침서라는 것도 알게되었고 지도자가 개인수양과 전체경영에 필요한 지침서이듯 개인에게는 인생의 항로 결정에 정말 필요한 책이라 생각한다.
책을 한 권 읽으면 지식이 되고 책읽기의 권수가 더해지면 지혜가 된다고 한다. <천년의 내공> 이라는 책은 고대 중국의 고설의 지혜를 함축적으로 정리하고 설명한 책이라 누구나 접근성이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미러클 모닝으로 개인의 루틴을 실행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는데 이 책의 저자도 책을 읽는 시간을 새벽을 여는 그 슌간이라고 강조한다. 머리가 깨끗하게 정리되고 마음의 거추장스러운 것을 버린 혼자만의 여행을 이야기 한다. 그 시간 맑은 정신으로 적막함을 즐기며 고요함속애서 지혜를 새기듯이 읽어라는 것이다. 미러클 모닝 루틴을 실행중인 분들은 좋은 기회인듯 하다.
내공이라는 것을 저자는 쇠막대로 바늘을 만들듯이, 한 삽, 한 삽을 더해서 산을 옮기는 세월에 녹아나는 것이 내공이라고 이야기 한다.
자신만의 내공이 부족할때 그 부족한 내공을 채워줄 보석같은 책 천년의 내공을 적극 추천한다.
여러번 반복해서 읽다보면 내공이 쌓이고 쌓여 세상을 살아가게 하는 지혜로 나침반을 보게 될것이라 생각한다.
결국은 저자의 말처럼 자신의 격이 높아지는 것이라 누구나 도전했으면 좋겠다고 추천한다.
《 이 리뷰는 출판사로 부터 책을 받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