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내공 - 내가 단단해지는 새벽 공부
조윤제 지음 / 청림출판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표지에 나오는 문구에 이끌려 읽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고 고전에서 뽑아 사용하는 내공을 채울 그 무엇이 궁금해서 정말 재미있게 읽었다.

다산시리즈의 저자라 인지도가 높은 분인줄도 몰랐는데 시리즈로 고전을 현대인의 눈높이에 맞춰 지혜를 제공한 저자라는 것을 알게되어 찾아서 읽어야 겠다는 마인드를 갖게 해주었다. 역시나 책은 읽으면 읽을수록 저자의 책들을 따르거나 참고문헌을 찾아러 미로를 헤매게 하는 묘한 매력이 있는 것이 독서의 매력이기도 하다.

“이것만 읽어도 당신의 격이

한 단계 올라간다”

<천년의 내공>은 지셴린이 일생의 고전 공부를 결산하며 모은 148개 구절 중 작가의 중요성에 따라 90개의 구절로 《말공부》의 저자 조윤제가 다시 정리해 쉽게 풀어쓴 결과다. 책의 마지막에 지셴리니 148 구절을 실어 놓았다. 지셴린은 중국의 리더들이 판단의 기로에 설 때마다 조언을 구했던 큰 스승이었다.

중국의 지도자의 필독서가 아니라 지침서라는 것도 알게되었고 지도자가 개인수양과 전체경영에 필요한 지침서이듯 개인에게는 인생의 항로 결정에 정말 필요한 책이라 생각한다.

책을 한 권 읽으면 지식이 되고 책읽기의 권수가 더해지면 지혜가 된다고 한다. <천년의 내공> 이라는 책은 고대 중국의 고설의 지혜를 함축적으로 정리하고 설명한 책이라 누구나 접근성이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미러클 모닝으로 개인의 루틴을 실행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는데 이 책의 저자도 책을 읽는 시간을 새벽을 여는 그 슌간이라고 강조한다. 머리가 깨끗하게 정리되고 마음의 거추장스러운 것을 버린 혼자만의 여행을 이야기 한다. 그 시간 맑은 정신으로 적막함을 즐기며 고요함속애서 지혜를 새기듯이 읽어라는 것이다. 미러클 모닝 루틴을 실행중인 분들은 좋은 기회인듯 하다.

내공이라는 것을 저자는 쇠막대로 바늘을 만들듯이, 한 삽, 한 삽을 더해서 산을 옮기는 세월에 녹아나는 것이 내공이라고 이야기 한다.

자신만의 내공이 부족할때 그 부족한 내공을 채워줄 보석같은 책 천년의 내공을 적극 추천한다.

여러번 반복해서 읽다보면 내공이 쌓이고 쌓여 세상을 살아가게 하는 지혜로 나침반을 보게 될것이라 생각한다.

결국은 저자의 말처럼 자신의 격이 높아지는 것이라 누구나 도전했으면 좋겠다고 추천한다.

《 이 리뷰는 출판사로 부터 책을 받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