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갇힌 외딴 산장에서 히가시노 게이고 산장 3부작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23년 7월
평점 :
일시품절


1992년 게이고의 초창기 소설이 한국어로 번역되어 출간되었다. 30년전의 소설이라니 지금의 정서와 맞을지 아니면 그당시 시대상과 시대의식을 표현하는 것에 그칠지 정말 새로나온 히가시노 게이고의 신간이라 궁금하기도 하고 어떻게 독자들을 책속으로 끌어 들일까하는 마음으로 책을 열었다.

'가면산장 살인사건'과 ' 백마산장 살인사건'과 함께 "산장"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하는 소설이기도 하여 궁금하고 긍금하였다.

그 당시에는 없던 문화 용어인 " 클로즈드 서클(Closed circle)"이란 추리소설에서 자주 쓰이는 배경 설정의 하나로, 소수의 내부인들로 이루어진 공간에서 내부인에 의해 일어난 살인 사건을 말하는데, 일본 미스터리계에서는 외부와 일체 연락할 수 없는, 물리적으로 고립된 장소에서 발생한 살인사건을 의미한다고 한다. 장소가 한정되고 등장인물이 동일인물들간의 얽히고 섥히는 갈등을 풀어가는 소설이라 박진감이 넘치고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하게 하는 소설이고 영화로 많이 접해 보았기에 예상하는 결말에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추리와 논리를 따라 가다 보면 우리는 늘 사건의 한가운데 들어가 있게 되는 소설이라 생각한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은 늘 우리에게 작품속으로 들어가는 통로를 여러갈래로 열어두고 독자들을 초대하기에 기대감과 설레임으로 읽게 되었다.

팬션 사계라운지에 모인 7명, 극단 수호에서 새로 공연하게될 작품의 오디션에 합격한 배우들에게 연출자인 도고의 편지가 도착을 합니다. 무대에 올릴 연극의 내용을 배우들 스스로 만들어 가라는 것이다.

조건은 무엇일까? 팬션 사장님과 종업원은 모두 떠나고 7명의 배우만 남게 된다.팬션을 눈속에 고립된 산장으로 설정하고 외부에 전화를 하거나 만나면 오디션 합격이 취소된다는 어마어마한 조건이다.

클로즈드 서클에 걸맞게 팬션이 공포와 긴장감을 바탕으로 하는 소설의 배경이 되고 7명의 오디션 합격자가 주인공이 되어 사건을 추리하고 문제를 풀어간다.

책장에 꽃혀있던 7권의 추리소설을 한사람씩 가져가게 되면서, 기묘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실제 연극을 위한 연극인지 실제상황인지 구분을 하는 것이 독자들이 소설속으로 들어가게 하는 관점이다.

추리소설이지만 연극처럼 소설속에 등장하는 설정이라는 단어가 몰입을 하게 만들어 줍니다. 실제 사건인지 연극인지 구분이 되지 않고 배우들은 연극이라 생각하게 된다.

처음에는 인물이 사라져 없어져도 연극처럼 몰입을 하게 되고 사건이 연속되고 추리를 하게 하는 단서들을 제공하여 독자도 등장인물도 추리를 하게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래서 독자와 배우들 모두 범인의 배역이 누구인지 그 범인이 아니라 주인공을 찾는 설정이 독자들에게 소설속으로 빠져 들게 하는 전개를 한다.

설정이고 연극이라 생각했던 모든 상황들이 현실이라는 것을 자각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래서 독자들을 현실속의 범인을 추리하게 하는 단계를 지나게 된다.

영화를 보면 여행이나 캠핑을 위해 오지를 찾았다가 고립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상황들에서 외부인자를 모두 열어놓은 설정에서 시작한다면, 게이고의 소설은 연극의 무대처럼 고립된 상황을 만들어 오디션에 합격한 배우들을 통하여 모든 사건을 전개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추리소설의 결과를 예측하는 경우는 독자들이 예측하는 그 방향으로 흐르는 경우도 있고, 독자를 혼란에 빠트리게 하는 반전에 반전으로 독자들을 현혹하는 경우에 독자들을 스스로 형사가 되어 범인을 찾게하는 경우도 많다. 사회고발과 사회비판적인 추리소설의 대가인 게이고는 게이고만의 관점에서 결말을 내어 놓는다. 꽈배기처럼 뒤틀린 사건에서 제공하는 스모킹건의 단어를 찾아가는 재미도 쏠쏠하다. 개연성을 살리면서 제공하는 단서의 단어와 문장울 음미하며 독자가 주인공이 되게하는 게이고는 역시 게이고였다 생각 한다.

소설로 돌아가서 서스펜스 스릴러 소설의 결말이 정말 궁금하다.

고립된 산장에서 4일간 펼쳐지는 연극인지 현실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현실상황에서 펼쳐지는 게이고의 소설은 모든 독자를 추리소설가로 만들어 놓는다. 시공간의 제약이 궁금함과 호기심을 자극하게 하고, 공간적인 제한으로 인물들이 한정적이라 추리소설을 더욱더 환상적으로 만들어 놓는다. 공포를 극한으로 몰아가게 하는 방법이 여럿있겠지만 장소를 국한하는 것이 추리소설만의 스릴을 맛보게 한다.

스포일러 하고 싶지만 독자분들 작가성과 추리소설의 범인을 추리하게 하는 그 권리를 뺏으면 안되기에 결말을 알려주면 재미가 반감될듯하여 참아야 겠다.

스포츠를 볼때 손에 땀이나개 하는 현장감을 느끼게 하는 것은 결과를 모르기 때문에 시간을 소비하게 한다. 결과를 알고 보면 재미와 흥미가 없어지는 것처럼 히가시노 게이고의 특유의 반전을 만나기를 원하거나 그 만의 독특한 추리소설만의 결과를 알기를 원하시는 분이라면 지갑을 열어 읽어보기를 적극 추천한다.

극장에서 정말 재미있는 연극을 본듯하기도 하고 반전에 반전을 속된말로 사이다처럼 느끼게 하는 소설이라 정말 재미있었다.

소설의 구성이 배우들이 연극을 하는 과정을 소설로 옮겨 놓은 듯 오버랩된다.

한바탕 꿈을 꾼듯한 결말이 정말 독특하고 재미있는 소설이었다. 한 여름 밤의 꿈이라는 책이 문득 문득 생각나는 더운 여름의 한줄기 소나기 같은 소설이라 추천한다.

오래전에 나온 책이지만 신간으로 나온 게이고의 소설을 읽으면서 뜨거운 여름에 서늘한 추리소설속으로 차가운 여행을 해보기를 권한다.

《 이 리뷰는 책과콩나무 네이버카페의 도움으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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