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카네기 성공의 법칙
데일 카네기 지음, 안진환 편역 / 헤르몬하우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계발론 서적의 최고봉인 것이 데일 카네기의 작품들이다. 가감은 있었지만 그 밑바탕에는 각종 사례를 통하여 입증하고,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친 것은 데일 카네기의 저서들이라 생각한다. 1932년에 성공대화론이 출간되고, 1936년에 인간관계론이, 1948년에는 자기관리론이라는 저서로 독자들에게 마음의 평온함을 위해서,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서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한 선을 명확히 그은 저서들이다.

카네기의 저서들을 읽으면 실천하지 않는 것은 쓸모없는 것이기에 반드시 읽었으면 실천하라는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편역서문에 있는 것처럼 "시간의 시험으로 검증되고(timetested) 세월이 흘러도 변함없이(timeless)" 사랑받는 책이 진정한 베스트셀러라는 애기다라는 문구처럼 데일 카네기의 저서들은 스테디셀레 작품들이다. 데일카네기라는 사람은 한번은 들어 보았을 것이고, 3개의 자기계발 서적들은 꾸준하게 읽혀지고 사람들에게 회자되는 것을 보면 정말 위대한 작품임에는 틀림없다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부여받은 것은 시간이라는 물리적 요소이다. 정신적인 건강과 마음의 평화와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은 독자들에게 진정한 성공이란 무엇인지를 알게 해 준다.

데일카네기 성공의 법칙은 3개의 저서를 통합하여 45가지의 소주제로 나눠 성공으로 가는 계단을 설명하는 책이다. 각 주제별 마지막에는 "Double-Check"코너를 통하여 주제별로 읽은 내용을 다시 생각하고 진단하게 하는 코너가 있다.

개인적으로는 스트레스를 관리하게 하는 자기관리론을 즐겨 보고 좋아하지만 이 책은 3개의 위대한 저서들의 핵심ㅇ르 모두 가져와서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한 권으로 충족하게 하는 계발서이다.

거래를 맺고 싶으면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고 상대가

스스로 결정하는 것으로 느끼게 하라.

강권은 금물이다.

158쪽

인용문처럼 내용이 데일카네기의 어느 책에서 나왔을까 하는 것도 생각해 보면 참 재미있는 부분이다. 카네기의 계발서들을 읽어 본 분이면 출처를 예상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라인홀드 리버 박사는 이렇게 기도 했다. " 신이시여,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 들일 수 있는 평정심과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꿀 수 있는 용기, 그리고 그 둘을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시옵서서"

57쪽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는 소주제의 부분의 Double-Check에 정리한 내용이다. 많이 들어 보았을 명언이기도 하다. 흔히들 결정장애라고 한다. 무엇을 결정하고 선택하여야 하는 상황에서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현대인의 마음을 표현한 단어이지만 인용문처럼 가능과 불가능의 개인 잣대를 통하여 실천한다면 우리는 마음의 평온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 중에 나무를 톱질 해본 사람 있나요? 손들어 보세요. ~ 중략~

그럼 손든 학생중에 톱밥을 톱질해본 사람도 있나요?

Double-Check에 기억하라. " 흘러간 물로는 물레방아를 돌릴 수 없다."

66쪽

데일카네기의 톱밥이야기는 회자되는 이야기이다. 이미 실패하거나 과거에 연연하여 현재를 망각하는 현대인들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많이 담겨 있는 내용이다. 카네기의 책을 읽다보면 전체를 흐르는 맥은 일정하다. 편한하게 읽고 실천하다 보면 전해주는 메세지를 담을 수 있을 것이다. 현재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를 버리고 할 수 있는 것을 하면서 정신적인 건강을 찾으라는 메세지를 전하고 있다.

책의 뒷면에는 <데일카네기 성공의 8계명>을 적어 놓았는데 읽어 보면 데일카네기의 3개의 명작들의 핵심요소를 가져 온것이라 생각이 든다. " 오늘을 살라, 숫자에 주목하라, 평균의 법칙을 떠올려라, 톱밥은 톱질하지 마라, 죽은 개는 아무도 발로 차지 않는다, 결론은 상대방이 내리게 해라, 재물 말고 추억을 축적하라, 공감으로 시작하고, 웃음으로 마무리 하라"는 8가지 핵심요소로 정리를 하여 놓았는데 책을 읽은 사람은 모두 공감하는 내용이고, 예를 들어 설명하여 놓았기에 이해도 접근도 용이한 내용들이다.

사람이 살아가는 인생에 대한 지혜와 통찰력은 간단하면서도 늘 우리들에게 파랑새처럼 주변을 배회하고있지만 사람들이 먼 곳을 응시하면서 그 새를 잡지 못한다. 데일카네기의 책을 읽다보면 성공과 실패는 함께 있지만 우리가 찾아야 하는 파랑새가 어디에 있는지 알려 주는 저서들이다. 그 책들을 편역하여 한 권의 책으로 나오게 하여 주신 작가에게 감사들 드린다. 데일카네기의 책은 읽음으로서 통찰력과 혜안을 얻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넘어 지혜가 되고 성공은 아니더라고 스트레스 없는 평온한 삶과 행복을 위해서는 읽은 내용을 꼭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고 실천하지 않으려면 책을 그만 읽으라고 강하게 권고하였다. 8가지 계명을 아주 작은 것부터 실천하다 보면 우리에게 행복이 노크 할것이다.

< 이 리뷰는 책과콩나무 네이버카페의 도움으로 서평단에 응모하여 출판사로 부터 책을 제공받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