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레온 힐이 성공한 기업가들을 직접 만나 인터뷰한 내용이기에 모든 것이 허구가 아닌 사실을 다루고 있다는 점이 중요하고 인용문 처럼 책의 첫페이지에서 그 비밀을 발견할 수도 있고, 마지막 까지 발견하지 못할 수도 있다. 책을 읽는 사람에게 그 숙제를 던진다. 데일 카네기 작가도 책을 읽고 실천하지 않을 것이라면 그만 읽으라는 설명을 책에서 하였는는데 나폴레온 힐도 책에서 성공의 비밀을 발견하는 것은 당연하고 그 실천을 통하여 생활에서든, 직업에서든 성공의 열쇠를 발견하고 성공하라는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나폴레온 힐이 " 이 책의 목적은 위대한 보편적 지식을 전달하는 데 있으며, 이를 통해 준비된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엇을 해야 할지뿐 아니라 그 방법도 배우게 될것이며, 시작하는 데 필요한 자극도 얻게 될것이다."(14쪽)
생활면에서도 직업면에서도 부와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13가지 원칙을 소개하면서 모든 성취와 부는 생각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Think and Grow Rich의 13가지 원칙은 열망, 신념, 자기 암시, 전문지식, 상상력, 체계적인 계획, 결단력, 끈기, 원동력이 되는 조력 집단의 힘, 성 에너지 전환의 신비, 잠재의식, 육감이 성공과 부를 쟁취하는 원칙이고 비빌이라고 한다. 마지막장에는 두려움을 이기는 방법과 자기분석 테스트 질문을 통하여 상태를 파악하여 어두운 터널을 이겨내는 장으로 부록처럼 나와 있다. 성공과 부의 원리의 비밀을 파악하고 두려움을 이기는 방법을 터득하면 성공은 아니더라도 발전으로 가는 밑거럼이라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자기개발서는 데일 카네기를 생각하고 있는 데, 나폴레온 힐은 예전에 읽을 때는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끌어당김으 법칙등 용어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였다. 지금은 개인적으로는 데일카네기와 나폴레온 힐은 쌍벽을 이룬다고 생각한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이겨내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방법과 인간 관계, 화술에 대한 내용은 데일 카네기를 배워야 하고, 성공하기 위한 비밀을 얻기 위해서는 나폴레온 힐을 연구하여야 할 것 같다. <Master Key System>의 저자 해넬에게서 영감을 받아서 나폴레온 힐에게서 좀더 접근성이 좋은 내용으로 분류하고 분석하여 나온 듯하다. 마스커키 시스템은 성공과 부의 열쇠를 풀어내는 가장 오래되고 가장 많이 이야기 되는 책이기에 그 책과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는 일맥상통하는 여러내용들이 나온다.
나폴레온 힐이Think and Grow Rich에서 부에 대한 열망을 현실화하는 방법에는 6가지 확실하고도 실제적인 단계가 있다고 하고 무엇을 이루고자 생각을 하고 결심을 하였으면 모든 성공 원칙의 기본이 되는 6가지 단계를 설명한다. 새해 결심을 하거나 목적이나 목표한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누구나 참고 하여야 할 것이다. 늘 연말과 새해에는 결심을 한다. 돈을 모으거나 금연이난 금주를 결심하거나, 가족들과의 행복을 위한 여러 가지 결정을 하게 될텐데 아마도 6가지 단계를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