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한글 박사님의 스티커 놀이 1 - 쉬운 글자 아하 한글 박사님의 스티커 놀이 1
최영환.진지혜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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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들이 한글을 처음 익힐때 주의할 점을 먼저 이야기 하는 책입니다. " 유아가 친근하게 느끼는 단어부터 가르치고는 하니다. 그러나 단어는 한글에 접근하는 도구일 뿐, 단어를 외우는 것이 한글 학습의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모음과 자으, 그리고 그 둘을 합친 음절 글자를 아는 것이 한글을 아는 것입니다." 라고 부모님께 드리는 말씀으로 한글 익히기와 이 책의 학습 방법에 대하여 미리 이야기 합니다.

또한 " 한글을 배울 때 글자를 하나하나 따로 외우기 보다는 비슷한 글자끼리 비교하면서 서로 어떤 점이 다른지 살펴보면 더 재미있고, 또 쉽게 한글을 익힐 수 있어요"라는 아하 박사님의 조언으로 한글을 익히는데 주의할 점과 이 책을 활욯 하는 방법을 설명하였다.

한글을 익히는데 아동의 관심과 흥미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고 싶어서 하는 학습과 시켜서 하는 학습에서 도달하는 목표는 정말 다를 수 있기에 아동 스스로 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서 교재를 보거나 학습을 한다면 아동의 성취도는 올라 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아하 한글 박사님의 스티커 놀이는 학습하여야 할 내용이 적당하고 활동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학습량이 많으면 아동이 질려서 멀리 할 수도 있고, 활동이 너무 반복적이면 아동이 아무리 재미있는 놀이 같은 학습이라도 쉽게 흥미를 잃어 버리게 될 것이다

이 교재는 글자를 색칠하고, 스티커를 붙이고, 비슷한 모음의 구별하기등 다양한 활동으로 아동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주는 고재이다. 내용이 단순해도 아이들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어렵다. 특히 스티커 붙이는 것을 아이들은 놀이로서 학습을 하는데 책에서 사용법을 이야기 하듯이 스티커를 붙이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붙이면서 입으로 단어를 소리내여 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오감을 동원하는 학습 방법이 가장 좋은 것이기에 눈으로보고, 입으로 말하고, 손으로는 소근육 발달놀이를 하는 등 여러 감각을 동원하는 것이 파지 능력이 지속적이기에 책의 사용법에 따라 학습 한다면 아동의 흥미를 책의 마지막까지 이끌어 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의성어와 의태어를 사용하여 익히게 하고,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어로 구성되어 어휘력을 확장하는 면에서는 좁은 편이지만 그래도 다양한 낱말로 구성하여 아동들의 어휘력 향상을 할 수 있게 안성맞춤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들은 지속성이 부족하고, 학습 방법의 다양성이 부족하면 쉽게 흥미를 잃어 버린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이 교재는 정말 한글을 처음 접하면서 익히는데 정말 적합한 교재라고 할 수 있다. 스티커 놀이가 전부이거나 색칠하는 것이 전부이면 아동들은 다양한 활동이 없기에 쉽게 흥미와 관심을 잃어버리는데 이 교재는 한번 앉아서 펼치면 마지막까지 엉덩이를 뗄수 없는 교재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흥미와 관심 및 아이들의 소근육 발달, 어휘력 향상을 통하여 한글을 정말 쉽게 익히게 하는 교재인 듯하다.

한글은 자음과 모음이 합쳐져서 글자가 되는 학습원리를 가장 쉽게 설명하는 것이 가장 좋은 교재이기도 하다. 자음과 모음이라는 말도 어려우면 퍼즐이나 블럭으로 글자의 합성원리를 이해하듯이 학습하면 자연스럽게 한글을 익히게 될 수 있는데 아하 한글 박사님의 스티커 놀이라는 교재는 한글 학습의 기초 단계의 교재로서 너무 좋은 듯 하다.

아하 한글 박사님의 스티커 놀이는 3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서평에 해당하는 교재는 1권으로 쉬운 글자로 놀아요!, 2권은 받침 글자로 놀아요!, 3권은 복잡한 글자로 놀아요!로 구성되어 있다. 1권을 학습하고 나서 3권까지 학습하게 되면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공부하면서 한글 익히기 학습목표에 무조건 도달 하리라 생각한다. 너무 쉬운 내용이면 아동들이 쉽게 흥미를 잃어버리지만 쉬운 단어를 다양하게 학습하게 하여 아동들의 지속적 학습력을 키우면서 한글이 술술 익혀질 수 있게 공부할 수 있다.

한글을 처음익히면서 학습에 대한 부담감이나 한글을 습득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나 저항력을 최소화하면서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학습하고, 오감을 동원하여 익히게 함으로써 아동들이 자연스럽게 한글을 익히도록 구성한 아하 한글 박사님의 스티커놀이라는 책을 추천한다. 스티커 놀이를 하는 교재는 특히 스티커에서 접착제 내음이 날 수 있지만 이 교재는 안정성을 뒷받침하여 전혀 그런 거부감 있는 냄새가 없다는 것도 좋은 점이기도 하다. 자연스럽게 학습하면서 한번더라는 코너를 통하여 복습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아동들이 배운것은 반복하면서 복습하는 과정이다라는 것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는 듯하다.

학습량이나 활동의 다양성 측면에서 정말 좋은 교재이고, 아동의 발달단계와 학습력을 충분히 고려한 교재라서 적극 추천한다. 아동들이 한글을 익히면서 들어야 하는 거부감을 최소화하여 학습하는 것이 공부하는 것이 즐겁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게 구성된 책이라 적극 추천한다.

< 이 리뷰는 출판사로 부터 책을 제공받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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