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반복의 힘 - 끝까지 계속하게 만드는
로버트 마우어 지음, 장원철 옮김 / 스몰빅라이프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단순하고, 가장 쉬운 것부터 시작하라! 처음에는 별 의미없이 받아 들였지만 생활을 돌이켜 보면 정말 필요한 말이고 복작하게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필요한 말이다.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시기에 한해를 돌아보고 계획했던 것을 자연이 수확의 계절이듯 우리도 그 계획을 점검하는 시기이다. 잘했던 못했던 우리의 삶이었기에 다음해를 위하여 우리는 되돌아 보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왜 우리는 새해가 되면 거창한 계획을 세우고, 다짐을 하지만 작심삼일이 되는 그 이유를 알려준다. 과학적으로 심리학적으로 작심삼일이 되는 것이 당연하다는 의미처럼 다가와서 용두사미가 되지 않고 계획과 다짐을 위해 꾸준함을 요구하는 우리의 삶으로 전환을 위해 꼭 필요한 책이라 생각한다.

예전 이소룡이 팔굽혀 펴기를 하는 방법을 들은 적이 있다. 첫 날은 한개, 다음 날은 두개 ...... 이렇게 하루에 한개를 늘려 가는 것이다. 이 책이 던져주는 화두와 비슷하다고 생각된다. 무엇인가를 계속, 꾸준하게 하게 하는 힘이 무엇인지를 밝혀주는 책이라 생각된다. 삶을 가장 쉽고 빠르고 단순하게 변화시킬수 있는 실제 사례를 통하여 복잡하고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던져주는 정말 책내용은 어렵지 않지만 던져주는 메세지는 너무 위대하고 거대한 책이었다.

연말 연시에서 또 다시 계획을 세우고 다짐을 할 것인데 정말 필요한 책이기도 하다.

책은 작은 반복의 힘처럼 작은 으로 시작하는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작은 질문의 힘, 작은 생각의 힘, 작은 행동의 힘, 작은 해결의 힘, 작은 보상의 힘, 작은 순간의 힘등 7개로 구성되어 있지만 공통점은 " 작은" 이다. 텍스트로는 작은 이지만 책을 읽어 보면 작은이 정말 위대하고 가슴 떨린다는 것을 알게 한다.

스몰 스텝은 승진, 체중감량, 건강증진, 기타 다른 목표를

달성하는 데 아주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스몰 스텝은 결승선을 통과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 이상의 의미도 함께 지니고 있다.

스몰스텝은 결코 끝이 나지 않는 과정이다. 목표를 이루었다고

장롱속에 넣어 두는 것이 아니다.

스몰 스텝은 우리의 삶을 지속적인 발전으로, 한 층

더 높은 기준으로, 끝없이 넓어지는

잠재력의 세계로 이 끌어 갈것이다.

우리의 속담처럼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라는 말이 있다. 작은 것을 계획하고, 보상하고 , 획득하는 것이 쌓이다 보면 결국은 천리를 가게 되는 것이다. 현대인 기준으로 걸어 갈수도 있고, 차를 타고 갈 수도 있고, 비행기를 타고 갈수도 있다. 하지만 계획만으로는 뇌에서 기억하지 못하고 일단 한 걸음 내 딛어야 실패도 성공도 있는 것이다. 낙숫물이 댓돌을 뚫는다는 말도 있다. 시간이 걸리고 과정이 힘들겠지만 목적지에 도달하고 성취감을 얻는 방법에 대한 속담이 아닐까 생각한다. 물론 이 책의 제목과 내용과도 연결되는 속담이기도 하다. 우리의 삶을 레벨업하기 위해서는 작은 것부터 실천하면서 확대하다 보면 결국은 우리는 더 나은 자리게 있을 것이다.

두뇌 재활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 이안 로버트슨은 자신의 책

<마음 조각하기>에서 두뇌는

상상으로 하는 것과 실제로 하는 것을 구분하지 못한다는 이론을 내 놓아다.

비슷한 실험을 많이 한 것으로 안다. 일반인을 그룹을 나누어 기간 동안 실제로 연습하게 하는 그룹과, 영상이나 책을 보면서 상상속에서만 연습하게 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그룹의 결과를 본적이 있는 듯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그룹은 처음과 수치가 달라 지지 않았지만 영상으로 가상 연습을 한 그룹과 실제로 기간동안 연습을 한 그룹과는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을 본적이 있는데 우리의 뇌와 몸은 인용문의 말처럼 실제와 상상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을 드릴하는데 정말 좋은 실험이라고 생각한다.

연말 연시에 많은 분들이 금연하고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해야 겠다는 결심과 다짐과 계획을 많이 한다. 책속에 금연에 관한 좋은 사례와 이론이 있어서 함께 해보자 한다.

우선 식후 흡연 욕구라도 줄여보는 것은 어떨까? 만약 나의 소중한 남편이 식후에라도 금연하게 만들고

싶다면 아니가 남편더러 식후 금연에 성공했다는 내용의 전화를 하게 하거나 문자를 남기라고 할 수 있다.

성공했을 경우 아내는 남편에게 칭찬과 격려를 해주고 퇴근하면 그에 대한 보상으로 어께를 주물러 줄 수도 있다.

이와 같은 행동은 대단히 하찮은 행옹이지만 금연에 대한 의지를 강화시켜 줄 수 있고, 약해지려는 마음을

다잡아 주는 데 아주 효과적일 수 있다.

199쪽

연초에 계획을 위해 잠시 계획을 세울 때 유용하리가 생각한다. 책의 내용을 두루 알 수 있는 인용문이기도 하다.

작은 것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보상하는 것을 반복하다 보면 우리는 그 생활을 유지하고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힘들면 오늘은 책 내용처럼 1분만 방송보면서 일어서서 있거나 스트레칭하는 것을 권한다. 매일 반복하다 보면 우리는 스스로 자신도 모르게 더 나은 것을 원해서 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것이다. 밖에 나와 운동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런지고 모르겠자. 적절한 보상과 적절한 성취감이 우리의 뇌를 자극해서 꾸준하게 그리고 더 나은 목표로 나아가게 한다. 책은 작고 내용도 쉽고 간단한 내용들이지만 책을 통해서 얻는 것은 정말 위대한 듯 하다.

우리 인생의 모든 어려움을 다루는 평화롭고 단순한 방식을 제시한다.

당신은 이 책을 읽음으로써 인생의 시름을 잊을 수 있을 것이다.

수잔 제퍼스 박사< 세계적 심리학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

책 날개 중에서

< 이 리뷰는 출판사로 부터 책을 제공받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