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따라쓰기 성경 잠언 2 - 손글씨와 성경의 콜라보 ㅣ 따라쓰기 성경
스쿨존에듀 편집부 지음, 최상훈 감수 / 스쿨존에듀 / 2022년 9월
평점 :
종교를 믿지 않지만 아이가 성격책 읽기를 좋아해서 신청한 책이다. 개인적으로도 들어는 보았지만 내용은 알지 못하지만 아이가 어려운 성경책 읽기만 하는 것보다 손글씨를 통하여 성경을 만나는 것이 좋을 것 같은 생각으로 접한 책이기도 하다. 종교를 믿지 않기에 종교적인 관점에서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인의 관점에서 따라쓰기 성경 잠언 2에 대하여 서평을 작성하려고 한다.
위키백과에 잠언의 목적은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그 행동을 훈계하도록 하고, 어리석은 자와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심함을 주고 잠언과 비유의 지혜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함을 깨닫도록 한다"라고 머릿말에 기록하고 있다. 이는 독자가 지혜로운 삶을 깨닫도록 하기 위함이다. 라고 위키백과에서 잠언의 목적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잠언은 전체가 31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하루에 한 장씩 읽고 깨달음을 어어야 하는 것이 장의 분량에서 나타난다. 음주, 강도와 같은 범죄에서 멀어져야 하고, 자신이 어리석게 되면 지혜로운 자에게 지배당할 것이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잠언에 대하여 종교적인 관점을 잘 모르기에 위키백과를 검색하여 목적과 내용을 공부하는 기회가 되었다.
스쿨존 에듀라는 출판사에서 좋은 습관 들이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손글씨와 성경의 콜라보로서 글씨쓰는 것이 힘들고 차근 차근 집중력을 키우면서 학습할 수 있는 책이다. 좋은 습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자유롭게 쓰다보면 소근육도 발달하고 머리도 똑똑해진다는 명제로 출발하여 소리내어 읽으며 생각하기, 따라 써보면서 무슨 의미 인지 이해하면서 암송하는 과정을 가지면 좋다는 설명서를 첨부하고 있다.
좋은 말들을 읽고 쓰다 보면 아동들의 올바른 가치관과 인성을 기를수 있으면서 학습한 내용을 대화를 통하여 함께 생활에 접목하여 실천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생각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생활속에 묻어 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잠언 11: 24 ]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 구제 : 도와줌
One man gives freely, yet gains even more;
another withholds unduly, but comes to poverty.
* gain : 얻다 poverty : 가난
한글로 적어 보면서 어려운 낱말을 인용문 처럼 어휘를 확장하게 하고 영어는 고학년이면 가능하지만 어린 아이에게는 아직은 어려운 내용들이 나오기는 한다. 하지만 단어를 배울 수 있고, 영어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한글과 영어문장을 서로 비교하면서 전체가 아니라 하나의 구절이라도 배울 수 있으면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책에 보면 잠언은 구약 성경 가운데 한권, 솔로몬 왕의 경계와 교훈의 내용을 담았다고 정의하고 잠언이란 무엇인지 알고 시작하는 과정을 지나게 되어 있다. 잠언이 무엇인지 몰라도 내용을 읽고 쓰다 보면 좋은 내용이라 바람직한 가치관을 키울수 있는 계기가 될것이다.
한꺼번에 쓰기 보다는 하루에 한쪽씩 차근 차근 읽고 쓰면서 완성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부담없이 한쪽씩 실행하다 보면 지겹거나 싫증나지 않고 아동과의 학습에 대한 결과를 함께 고민하고 이야기 하는 과정이 더 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중간 중간에 말풍선으로 재미있는 문구를 적어 놓아서 신선함을 더하기도 한다. 문장을 따라 쓰기 한번하고 같은 내용을 아래에 한번 더 따라 쓰고, 영어를 보고 난 뒤, 따라 쓰기 포함 2회 더 실습하여 작성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부담없이 쓰고 쓰면서 자연스럽게 친해 질 수 있으며 암송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성으로 편집되었다. 내용이 많거나, 난이도가 높다면 지겨워서 싫증나거나 할 수 있지만 내용이 단순한 편집이고 다양한 색으로 편집하여 눈도 즐겁게 하도록 편집하였다.
아이들의 어휘력 향상이나 소근육 발달을 위해서 하루에 많은 양을 한꺼번에 하는 것이 아니라 차근 차근 하루 한쪽씩 하다 보면 아이들이 친숙하게 어려운 낱말을 묻거나, 찾아보기 등을 통하여 낱말을 익힐 수도 있으며, 좋은 말씀을 자연스럽게 익히면서 친하게 될 수 있다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이 리뷰는 출판사로 부터 책을 제공받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