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따라쓰기 성경 시편 2 - 손글씨와 성경의 콜라보 ㅣ 따라쓰기 성경
스쿨존에듀 편집부 지음, 최상훈 감수 / 스쿨존에듀 / 2022년 9월
평점 :
스쿨존 에듀출판사와서울 화양감리교회 최성훈 담임목사가 감수한 좋은 습관들이기 프로젝트의 일환인 따라쓰기 시편2권에 관한 서평이다. 손글씨와 성경의 콜라보라는 부제로 아이들의 소근육 발달과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서편을 따라 쓰면서 올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한 책이라서 성경을 읽고 있는 아이를 좋은 말을 따라 쓰면서 익힐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서평단에 신청하여 책을 받아 하루에 한쪽씩 따라 쓰기 하고 있는 책이기도 하다. 양이 적어서 부담이 적고 쉽게 다가 갈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편은 모두 15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창세기부터 신명기에 이르기까지 나오는데 주요저자는 다윗이 5권 중 3권을 아삽이 1권을 그리고 작자 미상이 한권으로 총 5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랑과 창조, 해방과 구속, 성소와 예배, 방랑과 고난, 율법과 찬양이라는 중심주제로 5권 150편으로 구성된 것이 시편이라고 한다. 성경을 자주 접하는 종교인이 아니지만 시편의 내용을 전체는 모르지만 그러한 내용이 있다는 것을 알기에 즐거운 마음으로 아름다운 구절을 따라 써보는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책이다.
점점 시대가 종이에 적는 것보다는 미디어를 이용한 글쓰기가 대세를 이루는데 종이에 무엇을 적는 다는 것이 그냥 소소한 행복이고 힐링이 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편지를 적는 것보다 메일을 보내고 카톡으로 보내는 시대의 흐름에서 무엇인가를 손글씨로 삐뚤삐뚤하게 적어 본다는 것이 정말 아이들과 쓰는 사람의 소근육과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
어려운 낱말이 나오면 문장으로 해석하거나 찾아보기를 통하여 어휘력을 높일 수 있고, 따라 쓰면서 소근육을 발달 시킬 수 있으며, 마음에 맞는 좋은 말이 나오면 암송하거나 소리내여 읽어 보면서 자연스럽게 친숙하게 할 수 있는 내용들이라 접근성이 쉽다고 할 수 있다. 1편부터 따라 쓰기를 하였다면 더 좋은 내용을 연속해서 할 수 있지만 2권이라도 따라 쓰기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다행이라 생각한다.
성경에 나오는 낱말들은 시대를 반영하고 성인들의 언어로 나오기에 딸아이가 읽고 있는 성경책이 어렵기도 하고, 글씨도 큰 글씨가 아니기에 정독하는 것도 힘들기도 하다. 하지만 좋아서 성경책을 읽으면서 오늘은 어디까지 읽었다고 이야기 하고 어려운 낱말들이 나오면 묻기도 하는 등 대화의 주제를 정하기도 하였는데 좀더 쉽고, 큰 글씨로 나와있는 내용을 직접 적어보면서 내용을 소리내어 읽고 따라 쓰기 2회와 스스로 공란에 1회를 써 볼 수 있게 구성된 책이라 자연스럽게 친숙할 수 있는 구성이라 생각한다.
낮의 해가 너를 상하게 하지 아니하며 밤의 달도 너를 해치지 아니하리로다.
*해치다- (사람이나 사물이 다른 사람이나 사물을) 손상시키거나 해롭게하다.
the sun will not harm you by day, nor the moon by night.
*harm - 해, 피해
한글로 어려운 낱말은 해석을 첨부하여 자연스럽게 문장을 이해하고 영어로 쓴 문장을 해석하면서 영단어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아름답고 좋은 문장을 직접 적어 보면서 생각을 할 수 있게 하고 좋은 말을 자연스럽게 암송하며 인용할 수 있는 구성이라 너무 좋은 듯 하다. 쓰는 것만으로도 좋지만 여러번 읽고 자연스럽게 암송하는 것도 좋아 보인다. 강요에 의해서 하는 것보다는 하루에 양을 정해서 한쪽 씩 따라 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문장을 이해하고 읽고 쓰면서 자연스럽게 익히는 것이 중요하기에 양을 최소화하여 시간을 두고 쓰 보는 것이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아이와 무엇을 함께 한다는 것이 중요하기에 대화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더 이해하게 하고 묻고 답하면서 아이의 호기심을 풀어나갈 수 있는 정말 좋은 자료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의 호기심 주머니는 크기를 가늠할 수 없기에 읽고 쓰면서 자연스럽게 어려운 부분을 질문하고 답하기에 친밀감을 더 높이고 어휘력 향상이나 소근육 발달 및 두뇌회전에 짧은 문장이기에 암송을 통해서 두뇌발달에도 정말 좋은 책이라 생각하여 추천한다.
무엇인가를 꾸준하게 한 달을 목표로 꺼리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성취감을 맛볼 수도 있는 자료이기에 올바른 인성과 바른 습관과 꾸준함 및 자기 스스로 학습을 통하여 자신감을 배양할 수 있는 책이라서 가족들이 함께 하는 장으로서 권하는 책이다. 오늘도 아이와 함께 한 쪽의 과업을 재미있게 수행하여야 겠다. 앞으로 2주 정도 지나면 아이가 성취감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 이 리뷰는 출판사로 부터 책을 제공받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