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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스토옙스키가 사랑한 그림들 - 아름다움은 인간을 구원하는가
조주관 지음 / arte(아르테) / 2022년 10월
평점 :
세계적인 대문호의 그림사랑에 대한 이야기이다. 일반인이 그림을 보는 시각과 천재작가의 그림을 보는 관점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 볼 수 있었다. 반세기 가량 도스토옙스키의 문학에 경도되어 살아온 저자가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도스토옙스키의 미술평론과 독자적인 미술관을 깊이 탐구한 저작이다.( 작가 소개 - 책 날개 중에서) 궁금한점이 많고 과연 그당시 사상과 그림이 소설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하여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읽게 되었다.
작가의 말에서 이 책에 다른 이름을 붙인다면 '도스토옙스키의 미술관'이라 칭하고 도스토옙스키가 사랑한 그림들에 관한 이야기를 전개한다.
미술관이라는 단어는 두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하나는 회화, 조각 따위의 미술품을
모아 전시하는 곳을 가리키는미술관이고,
다른 하나는 작가가 비평가가 미술을 보는
관점을 뜻하는 미술관이다. 세계적인 문호
도스토옙스키는 미술애호가로도
유명했지만 그 스스로 뛰어난 미술평론가이자 시사평론가이기도 하다.
이 책의 방향에 대하여 작가가 한 말이 요약된 말일듯 하다. 소설가로만 알고 있었던 작가에 대한 새로운 면을 만나게 해주는 작가의 다양한 시도가 정말 좋은 듯 하다.
내 작품을 포함한 다른 문학작품들은 모두 불태워버려도 상관없지만,
도스토옙스키의 책들은 전부 보존해야 한다.
세계적인 문호인 톨스토이가 한말이라고 한다. 지금은 시대적 배경이나 사고가 현대와 맞지 않는 표현이나 내용들이 있지만 시대를 초월한 작품들은 아직도 독자들 사이에서 많이 읽혀지고 이야기 되는 것은 톨스토이나 도스토옙스키는 정말 위대한 작가가 맞는 듯 하다.
책은 전체가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성과 속이라는 제목으로, 2부는 미와 추라는 제목으로, 3부는 생과 사라는 제목으로 20개의 옴니버스로 구성되어 있는 책이다.
각 옴니버스마다 등장하는 화가들이 있으니 모두 20여명이 소개되는 것이다. 천재와 천재는 무엇인가 통하는 것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일반인이 느끼는 시각적 영상이나 심미적 느낌이 아닌 텔레파시처럼 무엇인가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천재들만의 대화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화가와 작품의 배경이되고 등장인물의 성격이 되는 작품이 정말 많이 등장한다. 한번은 들어 보았을 듯한 도스토옙스키의 작품은 모두 나온다, 14개의 작품과 화가들의 영향을 비교하여 독자들에게 신선미를 제공하는 것이 특이하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도스토옙스키의 사상적 배경이나 시각적 영상을 자기화 하는 방법에 대한 공유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도스토옙스키의 소설에서 어둠은 인간의 고통을 상징하고,
빛은 구원을 상징하기도 한다.
그의 소설은 온 갖 종류의 고통 받는 인물들로 가득찬 백과서전이다.
' 아름다운 색은 빛의 고통'으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도스토옙스키는 '고통(고난) 없이는 구원도 없다'라고 강조한다.
사상적 배경에는 종교적인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그 당시 시대적 배경이다 보니 이해가 충분히 가는 부분이기도 하다. 또한 어둠과 빛은 그림을 보는 도스토옙스키의 관점이기도 할 듯 하다.
러시아 문학에서 빛과 미의식은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다.
'아름다움이 세상을 구원하리라'라는 말도
도스토옙스키의 미의식을 대표하는 경구이다. (~중략~)
이 경구에서 도스토옙스키가 말하는 아름다움은
러시아정교회에서 이야기하는
러시아 정신( Russkaya Dusha)이자'신적 본질' 이기 때문이다.
작가의 도스토옙스키에 대한 이해의 폭이 얼마나 넓은지 알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각 부, 각 장마다 등장하는 화가와 그림, 그리고 그 내용이 반영된 도스토옙스키의 소설을 연관지어 생각하면 많은 부분 정말 심취해서 공부한 작가의 연륜과 사상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괴테는 ' 이 작품의 가치를 뛰어넘는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라고 하며 감탄했다.
`~ 중략~
라파엘로의 그림은 도스토옙스키에게 마르지 않는
영성을과 영감의 샘이었다.
작가가 풀어낸 내용으로 보면 정말 천재와 천재는 연결되어 있다는 생각을 떨쳐버릴수가 없다. 일반인이 범접할 수 없는 그 무엇인가가 있다고 생각한다.
천재적인 '시각의 작가' 도스토옙스키는 무엇이든 시각적으로
형상화 하기를 좋아했다.
그레게 '눈'은 가장 중요한 감각기관이자 인지 기관이다. 그래서 그는
< 작가 일기> 에서 '눈'이야 말로 문학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한다. 눈은 인간의
모든 감각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 왜냐하면 인간은 가장 먼저 눈으로 대상을 인식하고 개념화하기 때문이다.
작가는 도스토옙스키는 그림이나 미술품을 작가의 마음으로 시각적 형상화의 가장 최고 경지라고 말한다. 영감을 받고 그것을 글로서 풀어내는 능력은 정말 최고라는 것이다. 심미안과 미술관이 어느 경지에 이르면 아마도 가능하겠지만 일반인은 불가능 하다. 하지만 그런 능력을 가지고 있었기에 아직도 우리에게 불후의 명작들을 읽게 하는 것이다.
책에 나오는 화가들과 그림을 보고 개인적으로는 심미안이 부족해서 채워지지 않는 부분들이 많았지만, 시각적 형상화와 심미안을 가진 화가들이나 작가분들이라면 아마도 비슷한 느낌을 받지 않을까 생각한다. 우리에게 정말 좋은 저서들을 남기고 후대에 작가분처럼 다양한 시각에서 해석한 도스토옙스키가 사랑한 그림들이라는 책을 적극 주천한다.
책을 읽으면서 도스토옙스키의 작품을 읽은것이 오래 되어 내용이 가물가물하기에 책꽂이에서 무심결에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이라는 3권으로 된 책을 빼서 읽고 있고, 죄와벌, 백치등도 다른 관점에서 볼수 있기에 다시 한번 읽으며 도스토옙스키의 나라로 여행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