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심꾸러기 삼각형 I LOVE 그림책
마릴린 번스 지음, 고든 실베리아 그림,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물창고에서 출판 욕심꾸러기 삼각형에 관한 이야기이다. 아동이 도형을 생활속에서 찾아보는 놀이를 재미있어 한다. 처음에는 관심이 없다가 주변에 보이는 물건들을 찾아가는 과정을 즐기는 것이다. 놀이를 겸한 공부이기도 하고 다각형에 대하여 익히면서 알아가는 과정에서 관찰력도 길러지고 책을 통하여 읽으면서 독서력도 길러지고 성취력을 책과 생활에서 마음껏 찾아주는 책이라 생각한다.


아이들은 새로운 것에 호기심을 가지고 즐긴다. 장난감도 세상을 다 얻은 듯 좋아하며 가지고 놀다가 어느 순간에는 집안의 어느 곳인지 모르게 처박혀 있게 된다. 새로운 호기심을 따라 다른 것에 마음가는데로 사랑을 주고 익히게 된다. 그 아이의 마음같은 삼각형에 관한 이야기이다.

도형에 대한 이름을 정확하게 알게하여 주고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등 다각형의 이름을 알게 하고 삼각형이 다각형이 되기 위한 조건도 알게 된다. 변 하나와 각 하나를 더하면 삼각형에서 다각형이 될 수 있다. 변이나 각은 심화학습과 같은 존재라 물어보면 답을 해주고 물어보지 않으면 그냥 넘어 간다. 그리고 얼마후 삼각형이 다각형이 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라고 물어본다. 그러면서 변이나 각을 설명하여 이해하게 하여 주는 것이 좋을 듯 하다. 다각형은 변의 수에 따라 이름이 정해지고 불리어진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삼각형에도 이등변 삼각형, 정삼각형이 있고, 사각형에는 정사각형, 직사각형, 사다리꼴, 마름모, 평행사변형의 여러이름으로 불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하는 심화학습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한꺼번에 다하는 것보다 집안의 장난감중에서 하나 하나를 찾아서 설명하여 주면 좋을 듯 하다.ㅣ

책에서도 삼각형으로 된것들을 주변에서 찾아보고 다른 다각형도 찾아보는 과정을 겪는다. 생활속에서 찾아보는 과정을 거치다 보면 아이들이 마트에 가거나 시장을 가면 아이들의 호기심은 정말 화려하게 변한다. 궁금증이 폭발 할수도 있다. 숨은 그림찾기처럼 아이들은 어른들이 생각하지 못한 상상력을 동원하여 찾게 된다. 아이들이 불규칙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물어보면 귀찮아도 대답을 해줘야 한다. 아이들은 미루는 것보다 즉각적인 답을 원하기에 바로 바로 정답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다.

생각을 하고 답을 하는 문제가 아니라 숨은 그림찾기처럼 바로 바로 찾고 대답하기 놀이를 해야 하는 것이다. 욕심꾸러기 삼각형이라는 책을 통하여 도형의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해 볼 수 있는 많은 소스를 제공하여 주고 있다. 사고력을 기르고 관찰력을 기르고 , 상상력을 길러 볼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아동들이 거부감 없이 숫자놀이와 도형놀이를 통하여 수학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각형 찾기와 연결하여 그 다각형이 하는 일이 무슨 일을 하는지 알아보게 하면 더 재미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것이다.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유스럽게 몸을 움직이면서 찾아보게 하는 것이 좋다. 자유스럽게 하면서 관찰력을 기르고 대화를 통하여 아동들의 호기심을 끊임없이 자극해주는 것이 어른이 할 일이다.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서 그 시간동안 최대한 집중해서 아동과 놀이하듯이 다각형 찾기를 하고, 그리기와 오려보기를 통하여 아동의 소근육키우기 놀이를 겸할 수도 있을 것이다.

책은 기본개념을 익히게 구성하고 마지막에 수학이야기를 통하여 다각형에 대한 개념을 익히게 하고 심화 학습을 위한 문제를 제공하여 주어서 책을 읽고만 끝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으로 연결하여 주기에 집중력과 호기심을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아이들과 신나게 숨은 도형찾기 해보는 놀이를 하고 싶거나 응용방법에 대하여 알고 싶으신 학부모님들이 아이들을 위해서 기회를 제공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여 추천한다.

< 출판사로 부터 책을 제공받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