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탁월함의 그릇 - 나의 잠재력을 200% 끌어내는 30가지 법칙
조현우 지음 / RISE(떠오름) / 2022년 7월
평점 :
"어떻게 목표를 성취할 것인가 당신이 꿈꾸는 인생을 살게 해줄 30가지 법칙" 이라는 부제처럼 남보다 앞서가려면 어떻게 마인드컨트롤하고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책이다. 사람들이 살면서 지식은 많이 얻지만 지혜는 부족하기 나름인데 작가분은 삶의 지혜가 너무 풍족하신 분이라 생각든다. 지식은 책을 보거나 유투브등 미디어를 보고 들으며 얻는 것을 지식이라 하고, 몸으로 실천하고 피드백하여 무의식 속에 잠들어 언제든 판단하거나 삶의 나침반을 볼 때 필요한 것이 지혜라 생각한다. 이 책의 내용도 실천만 한다는 조건이면 다른 책 필요없이 삶의 방향이 풍족한 부분으로 채워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책을 읽으며 독자인 나는 생각만 하고 표현력이 부족하여 표현을 못하는데 그것을 정말 논리적으로 필요한 부분만 긁어주는 작가님의 혜안에 감탄하였다. 생각이 나와 너무 비슷하고 나의 마음을 대변해주는 듯 하여 묘한 감정의 소용돌이에 휘말리기도 하였다.
카네기의 글을 읽는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하고, 내가 궁금했던 숙제 같은 것을 풀어주는 것 같기도 하여서 정말 마음의 책갈피에 접어 두었던 것들이 하나 둘 매듭이 풀어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프롤로그에서 평탄한 길을 갈것인지 우회할 것인지 망설이는 모습이 아니라 자신이 정한 목표를 향해서 과감한 결단성에 정말 대단하다 생각한다. 준비한 자에게는 늘 목표가 시시해 보일때도 있을 것이다.
삶에 있어서 방향을 선회할 때는 준비는 철저하게 하고 선택은 과감하게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인데 작가는 늘 준비된 사람이라 생각하였다. 또한 인생의 조타수로서 키를 잘못 틀었으면 과감하게 포기하는 모습에서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대신에 늘 준비하고 배움을 멈추지 말아야 하는 큰 가르침을 책 곳곳에서 배우게 하였다.
과정이 아름다우면 결과가 아름다워야하는데 세상에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허다하다. 프롤로그의 "진인사대천명"이 정말 필요하다. 타인의 성공과 행운을 따라가기 보다는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그 부분을 채워나가는 메타인지가 얼마나 필요한지 배울수 있었다.
워라벨(Work and life balance)과 워라하(Work and life harmony)를 비교하면서 일과 삶의 목표치를 어느 곳에 두어야 하는지 비교하는 단락을 보면서 작가의 답변을 참고하여, 서평을 작성하는 독자로서 일하는 시간보다 일의 가치와 의미에 집중하여야 한다는 것(Work and life harmony)에서 정말 중요한 질문을 던져준 질문에 나름대로 답변을 하고 싶다.
이 일을 하는 것이 나의 삶에 어떤 가치를 부여해 주는가?
진정한 워라벨을 이루는 방법중에서 , 300쪽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기에 서평을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여가 시간이나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보람된 삶을 살 수 있는 여러 방법중에서 하나라고 생각하기에 서평을 작성하는 것이 하루의 여러 가지 중에서 체크리스트에 포함된 앞선 순번에 속한다 생각하니 삶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는 듯 하다.
이 일이 나의 삶에 끼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
서평을 작성하는 일이 나에게 부정적인 영향은 새책을 너무 기다리는 미학에 빠지고, 활자 중독에 빠져서 읽을 책이 없으면 마음이 허해지고 우울해지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삶의 이정표를 재확인하고 책속에서 얻는 긍정적인 에너지와 책이 제공하는 지식과 지혜의 바다의 수영은 한없는 행복감을 제공하여 주기에 단점은 보이지고 않고 책을 읽으면서 받는 에너지는 그 무엇보다도 위대하기에 삶에 긍정적인 문을 늘 열어주고 있다.
이 일과 관련해 어떤 행동을 취해야 나의 삶이 더 성장하고 풍요로워질까?
서평을 잘 작성하는 분들을 벤치마킹하여서 나도 다른 사람들이 나의 서평을 읽고 좋은 힘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책을 읽으면서 늘 준비하고 대비하는 삶을 통하여 마음이 풍성해지고 다만 행복한 것이 아니라 다함께 행복했으면 좋겠다.
작가의 스펙트럼이 정말 대단하다는 것을 느꼈고, 이러한 책을 통하여 그 배움을 함께 할 수 있어서 정말 행복한 독서였다. 책을 여러번 읽고 아는 것으로 족한것이 아니라 실천하여 지혜를 얻고 싶다. 모든 것을 실천할 수 없겠지만 모든 것을 하나 둘 실천하다 보면 문제해결력이 좋아지고 지혜로 가득찬 나의 삶으로 채워지는 앞으로의 나날들 기대하면서 리뷰를 마친다.
"나의 잠재력을 200% 끌어내는 30가지 법칙"이라는 부제처럼 일과 삶에서 의식과 무의식을 통하여 동기부여를 통하여 생활화를 통하여 삶을 윤택하고 행복하게 하기 위한 답지를 제공하는 동기를 부여하기에 많은 것을 얻었다.
마음이 힘들고 선택이 힘든 분들은 읽어보면 알고 싶었던 부분이 책속에 답이 있을 것이기에 누구나 한번쯤 읽어 보았으면 하는 생각에 적극 추천하며 리뷰를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