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무기가 되는 삼국지 - 지혜가 꼬리를 무는 77가지 이야기 슬기로운 동양고전
김세중 지음 / 스타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배우고 익히면 즐거움이 터진다. 지혜가 꼬리는 무는 인생 공부 "


<인생의 무기가 되는 삼국지>는 삼국지를 기본베이스로 하여 중국역사의 77가지 삶의 지혜를 선정하여 그 의미와 역사이야기 파트로 재구성하여 편집한 책이다. 삼국지를 읽지 않은 사람보다는 삼국지를 읽어본 사람이면 더 공감하고 유익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삼국지 전체 줄거리가 아니라 감동적인 몇 마디에 해당하는 '경전적 명언'을 따라서 발췌하여 구성하였기에 삼국지를 읽어보지 않은 사람도 가능하지만 읽어본 사람이면 아마도 더 효과적이고 유익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소설이지만 글속의 시대적 배경이나 주인공들에 대한 기초지식이 있다면 이해하기가 쉽고 스토리텔링하기 쉬운 것은 사실이기에 중국 역사전체에서 삼국지의 명언과 관련된 사료를 접목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실용적이고 아마도 전체 줄거리보다 더 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한 책이라 많은 도움이 될듯하다.

역사적인 것은 정확성이 생명이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책은 즐거움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읽으면 그냥 술술 읽혀지기에 부담이 없이 작가의 마음을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

삼국지에 나오는 사자성어나 명언들은 많이 들어 보았고 접해 보았지만 그 많은 역사적 자료 중에서 삼국지 명언이나 사자성어를 접목할 수 있다는 것은 작가의 지식의 무한한 양에 감탄을 금할 수 없는 듯 하다.

사실 삼국지는 드라마와 책, 영화등으로 많은 분들이 접하고 아는 내용이고 결과를 아는 것이지만 각 소단락 마다 나오는 "지혜가 꼬리는 무는 역사 이야기"를 통하여 아!! 역사속에서 이렇게 응용이 되고 적용이 되었구나라는 생각과 명언과 좋은 생각은 시대를 초월하는 초격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삼국지는 30~40%가 픽션이라고 하는데 제갈량과 관련된것이 가장 픽션이 많고 관우가 팔에 화살을 맞고 신의 화타가 수술하는 장면도 화타와 관우는 절대로 만날 수 없는 시대 적 배경이라는 역사적 사실과 픽션이 아우러져 있는 소설이다.

공성전에 관하여 삼국지를 읽으면 전술이나 전투의 방법들을 모두 섭렵하고 영화에 나오는 공성전이나 예전 역사의 전투들은 삼국지 속에 모든 것이 녹아 있는 듯 하다. 안시성이라는 영화를 통하여 중국이 공성전을 어떻게 하는지 전체는 아니지만 많은 것을 보여 주었고, 삼국지에는 공성전의 공격과 수비에 대한 모든 것이 들어 있는 백과사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연못속의 동물이 아니다(非池中物)에 나오는

" 만일 지금 유비를 놓아 보내면 교룡이 비구름을 얻은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결코 작은 연못 속의 동물이 아닐 것입니다. 지혜로는 주공께서는 이를 깊이 생각 하시기 바랍니다. "

197쪽

같은 파트의 "지혜가 꼬리는 무는 역사이야기에서 연나라 소왕때의 이야기를 전하면서

저 사람은 절대 연못 속에 있을 작은 인물이 아닌걸 ? 꼭 백룡 한마리가 물고기로 변장하고 있는 것 같아.

분명 꺼리는 게 있으니까 잠시 숨기는 걸 거야.

200쪽

흔히 사용하는 비유적인 표현이 같을 수도 있고 비슷할 수도 있을것이고 인용을 하면서 오래도록 좋은 구절이나 명언이 사용되었기에 같은 비슷한 것들이 있다고 하더라도 시대를 초월하여 사용된 역사적 자료에서 찾으려면 정말 대단한 자료와 지식과 지혜가 있어야 할것인데 중간 중간 소름끼치는 부분이 있었다. 사료에서 찾아내는 것이 정말 가능할까 하는 생각이 미치자 정말 작가에 대한 감탄을 멈출 수가 없었다.

삼국지 전체 줄거리를 모르는 사람도 유익하고 즐겁게 구성되어 있고, 삼국지를 많이 접해본 사람이라면 지혜를 더 쉽게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유래를 알고 배경을 알게 되면 얻은 것이 더 넓어지는데 그 과정을 응용까지 하면서 익히게 편집되어 너무 재미있고 유익하게 본 책이다.

"인생의 지혜와 삶의 무기가 될 수 있는 77가지 장면"을 통하여 지식이 아닌 지혜를 얻었기에 활용을 통하여 오래도록 생활 속에서 활용하고 싶다. 삼국지 전체를 다시 읽어보게 하여준 작가님에게 무한 감사하다. 시간이 허락할때 삼국지라는 책 속으로 다시 한번 여행하고 싶다. 삶에 강력한 무기를 장착해주신 작가님에게 감사를 드리며 리뷰를 마친다.

< 이 리뷰는 책과콩나무 네이버카페와 출판사로 부터 책을 증정받아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