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뮌히하우젠 남작의 모험
루돌프 에리히 라스페 지음, 염정용 옮김 / 로그아웃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권(책은 1권과 이후 출간된 속편을 묶어놓았다)까진 별 생각없이 재밌게 읽었다

뮌히하우젠이 실존인물의 이름이란 것도 배웠다

1권을 읽는 도중 주로 생각한 것은 ‘빤히 보이는 허풍을 듣는데서 오는 즐거움‘이었다

친구들간에 서로 ˝내가 말이야 학교 분수대 깔아주고 이 학교들어왔어˝같은 농담을 하는건 즐겁기 위해서다 실존인물인 뮌히하우젠은 이런 쪽 사람이었나보다 재담꾼으로 사랑받았다고 하니 말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좀 더 사악하고 꼬여있는 즐거움도 있다 허풍을 떠는 쪽이 진심으로 허세를 부리고 있는 경우 그것을 바라보는 쪽은 빤히 보이는 연극을 하는 상대를 보며 내밀한 웃음을 느끼는 것이다 이 책으로 치면 후자다
(덕분에 실존 뮌히하우젠이 고생했다고 하니 안타깝다 )

근데 속편으로 넘어가면서 본격적으로 풍자가 주가 된다 문체가 많이 다르다 주제의식도 다르다 했더니만 속편은 같은 작가작품이라고 하기엔 좀 무리스러운 것인가보다 (노예무역을 풍자한 것은 확실히 괜찮긴 했다 흑백을 역전한 상황에서 흑인들이 백인은 영혼이 없으니 괜찮다라고 하는 장면 만큼은 일품이다)

분명 의미는 더 들어가고 말투는 더 고상해졌는데 재미가 없었다

흠.. 책을 덮으면서 잠시 생각해봤다 재미는 있었지만 그렇게 좋았나? 아니다 진짜 재밌고 좋았던 책들과의 차이는 컸다

어릴때본 허풍선이 남작의 모험 완역을 드디어 봤다는 것에 만족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