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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 스케치 마스터 컬렉션 (스페셜 양장 에디션) - 아티스트, 일러스트레이터, 건축가, 디자이너를 위한 펜 스케치의 고전 마스터 컬렉션
아서 L. 겁틸 지음, 수전 E. 메이어 엮음, 권루시안 옮김 / 진선아트북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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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는 내 작업의 근본이다”

“습작 없이는 어떤 대작도 없다”_빈센트 반고흐.


글을 쓰던, 그림을 그리던 빈 종이 앞에선 늘 주저한다. 시작이 서툴기도 하고 잘 못 그어진 선(글) 하나로 망쳐버릴까 두려움이 크기 때문이다. 이런 두려움을 살짝 걷어내 줄 수 있는 것이 글에서는 물론 그림에서는 바로 스케치라고 생각한다. 밑그림은 틀리면 다시 고칠 수 있다는 여지를 둘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채색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사람의 경우 펜 스케치는 채색에 대한 두려움 없이 펜 한 자루와 종이 한 장으로 시작할 수 있으니, 마음을 가볍게 해준다. 아마 내가 펜 스케치 또는 어반 스케치에 매력을 느끼는 이유도 여기에 있을 것이다.


그림을 배우는 방법은 유튜브와 온라인 강의 등 수없이 많지만, 여전히 손에 잡히는 ‘바이블’ 한 권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언제든 펼쳐 참고 할 수 있는 실질적 지침서이자 교본, 바로 ‘펜 스케치 마스터  컬렉션’ 이 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 가장 놀라웠던 점은, 그것이 1930년대에 쓰인 저작이라는 사실이다. 지금으로부터 거의 100년 전, 이미 펜 드로잉의 체계적 이론이 완성되어 정리되어 있다니 놀라웠다. 아서 L. 겁틸(Arthur L. Guptill)의 친절하고 세심한 설명을 오늘날 다시 만날 수 있다는 것도 행운이고, 100여년 전 그림 선생님을 만나서 배우는 시간 여행 같은 신기한 경험으로 느껴졌다. 


겁틸은 미국 고램주에서 태어나 1912년에 프랫 인스티튜트를 졸업 후 메사추세츠 공과대학에서 공부했지만 그의 이력은 공대생의 역할보다 아트(미술)쪽으로 많이 기운 듯 하다. ‘웟슨&겁틸 출판사’의 공동 창립자이고, 『아메리칸 아티스트』지의 공동 편집장이었으며 화가, 아트디렉터, 광고 미술가, 건축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였고,  미술교육과 관련 저술 활동을 활발히 하였고, 영국 왕립예술원의 명예회원이었다고 한다. 이 정도면 1930년대 르네상스형 예술가라 불러도 손색이 없지 않을까.


책의 가장 큰 매력은 방대한 분량의 글 속에 녹아 있는 저자의 세심한 배려다. 심지어 두꺼운 종이나 얇은 판지를 종이 클립으로 고정해 만든 잉크병 홀더를 직접 그려 설명하는 부분(p.17)에서는 그의 ‘과한 친절함’이 오히려 따뜻하게 느껴져 절로 웃음이 지어졌다. 단순히 기법만을 전수하려는 책이 아니라, 그림을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본인의 경험을 나누는 느낌이 더 크다. 책의 곳곳에서 친절한 성품의 자상한 할아버지의 온기가 느껴진다. 딱딱한 교본같은 느낌이 아닌 이 점이 제일 마음에 와 닿았다.


『펜 스케치 마스터 컬렉션』은 스케치에 필요한 도구와 재료 소개부터, 선 긋기와 해칭, 명암 표현, 구도와 강조의 원리, 건축적 투시와 실내 표현까지 예술적 사고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초심자는 기초를 익히기에 좋고, 숙련자는 각 장의 깊이 있는 설명에서 새로운 배움과 확신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책은 오래전 쓰여졌지만, 현재에도 그림에 관심이 있거나 미술학도들에겐 좋은 참고 서적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구성은 고전적으로 느낄 수 있지만 클래식한 120여장의 일러스트레이션 예시가 풍부하여 옛 건물들 그림을 감상(?)하는 재미도 솔솔하다. 이런 멋진 책(겁틸선생님)을 시간과 공간을 넘어 만날 수 있게 해준 #진선출판사 에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펜 스케치 마스터 컬렉션』은 그림을 그리고 싶어 펜을 드는 이들에게 두려움 대신 용기를, 완벽함 대신 그리는 과정의 즐거움을 선물할 것이다.


백문불여일화(百聞不如一畵)

조용한 용기를 내어 오늘도 공백에 첫 선을 그어봐야겠다.


🖋만약 우리가 어떤 것도 시도할 용기가 없다면 우리의 삶은 어떨 것인가?”_반고흐.

#펜스케치마스터콜렉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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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시마의 도쿄 도시 산책 시리즈
양선형 글, 민병훈 사진 / 소전서가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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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시마의 도쿄』 /글.양선형 사진.민병훈/2025/소전서가


양선형 작가의 『미시마의 도쿄』(소전서가, 2025)는 「카프카의 프라하」, 「울프의 런던」과 함께 ‘작가와 함께하는 도시 산책’ 시리즈 중 한 권으로, 도쿄를 주 무대로 삼았던 일본 작가 미시마 유키오의 삶과 문학적 여정을 따라가는 산책길이다. 그의 출생과 유년기를 다룬 ‘산책길 1’부터 전성기를 담은 ‘산책길 4’, 그리고 삶의 마지막을 마주하는 ‘산책길 5’까지, 독자는 양선형 작가의 빛나는 문체와 깊이 있는 안내를 통해 도쿄라는 도시와 ‘미시마 유키오’라는 작가와 함께 문학여행을 하게 된다.


이 책의 장점은 미시마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어도 충분히 읽을 수 있다는 점이다. ‘금각사’나 ‘가면의 고백’을 미리 읽지 않아도, 혹은 나무위키를 찾아보지 않아도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 산책의 준비 단계에서부터 친절하게 소개되는 ‘미리 알고 가면 좋은 책’과 ‘함께 걸을 작가들’ 덕분이다. 또한, 그 여정에서 미시마와 얽힌 동시대 문인들 ― ‘인간실격’의 다자이 오사무, ‘설국’의 가와바타 야스나리 ― 에 대한 짤막한 일화들은 읽는 재미를 배가한다. 예컨대, 젊은 미시마가 술자리에서 다자이를 대놓고 무시하자, 다자이는 입가의 미소로 “잘해 보라”는 듯 반쯤은 비웃는 응원을 건넸다는 이야기는 우리가 몰랐던 대가들의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주며 흥미를 자아낸다.


미시마 유키오는 1950~60년대 일본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탁월한 언어 감각과 탐미주의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동시에 그는 극우적 사상, 천황주의적 행보, 군사주의적 상상력, 그리고 작품 전반에 깔린 미와 죽음의 숭배로 일본 안팎에서 끊임없는 논란을 불러온 작가이기도 하다. 그의 작품이 늘 양가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흔히 잘 쓰인 작품은 해석을 독자에게 열어둔 작품이라 말한다. 독자의 경험과 가치관, 지식에 따라 작품은 다르게 읽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작가나 작품에 대한 선입견을 품은 채 접근한다면 해석은 쉽게 왜곡되거나 편협해질 수 있다. 오래된 가치관이나 특정 색깔의 시선이 해석을 어둡게 혹은 한쪽으로 치우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특히 미시마를 읽을 때는 열린 자세가 필요하다. ‘알고 있다’는 편협한 태도를 잠시 내려놓고 책을 마주할 때, 비로소 순수한 문학작품으로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


양선형 작가는 미시마를 미화하지도, 비난하지도 않는다. 오히려 그를 불완전하고 모순적인 인간으로 바라보기도 하며, 작품에 내재된 의미를 통해 독자 스스로 사유할 수 있도록 이끈다. 이는 단순한 작품의 객관화 차원을 넘어, 편협한 해석을 미연에 막고 문학을 통해 더 넓은 시각을 갖게 하는 길이기도 하다. 사실 이러한 균형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편애와 미움의 양극단은 손쉽게 논할 수 있지만, 그 사이 경계에서 글을 쓰는 일은 종종 박쥐같은 어정쩡한 모습으로 비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양선형 작가의 ‘작품을 사랑한 독자는 그에 상응하는 사유의 댓가를 치러야 한다’는 미시마에 대한 애정과 고뇌와 사유적 접근에 따른 미려한 글들은 이 모든 기우를 단숨에 거두어낸다. 


작가는 도쿄에서 미시마의 작품으로 가득 찬 무거운 캐리어를 끌며, 그 탄생과 죽음 사이에 아슬아슬한 다리를 놓듯 글을 썼다고 고백한다. 그러나 그 아슬아슬함은 결코 무겁지 않다. 오히려 사유의 산고를 통해 아름답게 형상화되어 전해진다. 어린 시절부터 미시마를 가까이 읽어온 양선형 작가였기에 가능한 작업이었을 것이다. 삶과 죽음, 그리고 아름다움을 사랑한 미시마와 함께 걸은 도쿄의 여정은 깊이 있는 행복을 남기며, 그 길을 소개해 준 작가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이 책을 궁금해할 독자들에게는 양선형 작가의 에필로그를 대신 전하고 싶다.


《나는, 이 모든 복잡함과 위험성을 지닌 작가가 왜 여전히 문학적으로 강렬한 매혹의 중심에 있는지를 현재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싶었다. 나는 그를 납작한 방식으로 찬동하거나 냉소하지 않은 채, 불안전한 인간이자 작가로서 그가 가진 입체적인 면모를 정확하게 목격하고 싶었다. 이로 말미암은 민감한 논쟁과 어두운 그림자 또한 정단한 생각의 대상으로 삼고 싶었다. 그가 주장한 천황론이나 예술론이 지닌 역사적 함의와 극우적 폭력성을 단순화하거나 정당화하려는 글이 아니다. 나는 그의 위험성과 모순을 명확하게 드러내는 가운데, 우리가 문학을 매개로 어디까지 다가설 수 있으며 어디서부터 물러설 수 없는지를 실험하고 싶었다.》_작가의 글 중.


감사히 읽었습니다.


#소전서가 #미시마유키오 #금각사 #미시마의도쿄 #도쿄여행 #양선형 #민병훈 #북스타그램 #서평 #책추천 @sojeonseo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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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로켓 Marble Rocket Issue No.13 : 대만 - 도시 탐사 매거진
마블로켓 편집부 지음 / 마블로켓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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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을 꿈꾸는 일은 언제나 즐겁다.

특히 다가올 ‘여행’을 그려보는 상상은 치열한 일상 속에서도 우리를 살아가게 하는 힘이 된다.


스토리텔링으로 여행을 새롭게 읽다


최근, 여행을 색다른 방식으로 담아내는 한 매거진을 만났다. 단순히 가는 교통편이나 맛집, 랜드마크를 나열하는 뻔한 여행정보지가 아니라, 도시의 역사와 과거와 현재를 서사적으로 풀어내는 스토리텔링형 매거진이다.


그 이름은 <마블 로켓>. 슈퍼히어로 영화와는 무관하다. ‘대상을 새로운 시선으로 탐사하며 빠르게 나아간다’는 뜻을 담고 있다. 출장길에 가벼이 읽을 맘으로 펼쳐든 책이었지만, 어느새 흔들리는 기차 안에서 밑줄을 긋고 메모를 남기는 나를 발견했다. 이번 호의 탐사지는 ‘포르모사(Formosa, 아름다운 섬)’라 불리는 대만편이었다.


책장을 따라가다 보면 ‘탐사’라는 표현이 절묘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러나 그것은 기자적 보도처럼 딱딱하지 않고, 오히려 따뜻한 목소리로 다가온다. 마치 한 도시를 다녀온 지인이 정겨운 어조로 흥미로운 뒷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하다.


정보 + ‘매력’과 ‘취향’을 담다


일반적인 여행 책자가 교통·숙박·맛집·쇼핑 등 실용 정보를 중점적으로 다룬다면, 마블 로켓은 도시 속 숨겨진 매력과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번 대만 편에서도 대만 특유의 공간적 가치,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이 공존하는 방식, 그리고 그 속에 깃든 매력을 차분히 보여준다. 시장부터 도서관까지 발견하는 재미가 가득하다.


책은 Overview, Special, Insight, Pattern, Architecture, Market, Historical Stores, Reading Taiwan, Brand까지 총 아홉 개의 챕터로 구성된다. 도시 중심이 아니라 ‘이야기 중심’으로 엮여 있어, 독자는 스스로의 관심과 취향에 따라 원하는 페이지를 펼쳐 읽을 수 있다. (책과 서점에 관심이 많은 나는 자연스레 Reading Taiwan 챕터에 깊이 몰입하게 되었다.  )취향을 따라 챕터를 오가며 자유롭게 탐독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매력이다.


현대 여행 트렌드와 맞닿은 기획


오늘날 여행은 단순한 관광을 넘어 ‘취향의 경험’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마블 로켓은 이러한 흐름에 맞춰, 도시가 전해주는 개성과 감각을 ‘스트리밍’하듯 흡수할 수 있게 한다. 단순한 여행 정보지가 아니라, 나만의 도시 여행을 꿈꾸고 그 안에서 이야기를 만들고자 하는 이들에게 최적의 동반자가 된다. 요란스럽지 않고 나만의 서정적 여행을 꿈꾸는 사람들에겐 취향저격의 책이될 것이다.


이번 대만 편을 읽으며 곧장 교토 편을 주문했다. 편집장의 기획 의도에 기분 좋게 이끌려, 앞서 발간된 12권의 책들을 차례로 찾아 읽고 싶어졌다. 내가 사랑하는 전주와 부산, 멜버른과 베를린, 삿포로와 사가, 나가사키와 교토까지― 마블 로켓의 독창적 시각으로 담아낸 도시들이 과연 어떤 이야기로 펼쳐질지  궁금하다.


독자에 대한 친절

책 속에서 소개된 장소들은 뒷편에 QR코드로 제공되어 구글맵에 ‘내장소’로 기록해 놓을 수 있다.


여행을 단순한 이동이 아니라이야기와 경험의 확장으로 이해하는 여행자들에게, 마블 로켓은 자체로 하나의 특별한 여행이 것이다. 부디 100 200, 세계속 도시탐사를 풍성하게 제공해 주시길~!!


#마블로켓 #여행매거진 #새로운여행스토리 #책추천 #북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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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든 글쓰기 - 고도원의 인생작법
고도원 지음 / 해냄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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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글을 쓰고 싶어 하지만, 막상 쓰려 하면 두려움이 앞서기 마련이다. 문법이 틀릴까, 문장이 어색할까, 혹은 남에게 보여주기 부끄럽지 않을까 하는 걱정들 때문이다. 고도원의 『누구든 글쓰기』는 바로 그 두려움 앞에 선 우리에게 “일단 쓰라”는 따뜻한 격려를 건네는 책이다.


저자는 『고도원의 아침편지』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대통령 연설비서관을 지내며 치열하게 글을 다듬던 순간부터, 2001년 이후 매일 아침 수많은 독자에게 편지를 전해 온 지금까지, 그는 글과 함께 살아왔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풀어낸 이 책은, 단순한 글쓰기 기술서가 아니라 한 사람의 삶 속에서 길어 올린 글쓰기의 본질을 이야기한다.


“글쓰기는 쉽다. 글이 곧 삶이기에. 글쓰기는 어렵다. 글이 곧 삶이기 때문에” 

저자의 이 문장은 글쓰기를 왜 두려워할 필요가 없는지, 그리고 왜 반드시 삶과 함께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책 속에는 저자가 짝사랑에게 편지를 쓰던 어린 시절의 이야기부터 대학기자 시절의 글쓰기, 또 격동의 시대에 좌절과 부딪힘, 그리고 기자시절 열정을 태우며 글을 써온 여정이 진솔하게 담겨 있다. 책을 읽다보면 무엇보다 이 책은 글쓰기를 잘해야 한다는 부담을 내려놓게 한다. 문법이나 형식을 완벽히 갖추지 않아도, 그냥 마음 가는 대로 적어 내려가다 보면 어느새 자기만의 문체와 필력이 생긴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글쓰기에 관심은 있지만 두려움 때문에 시작하지 못한 분, 혹은 교본 같은 글쓰기 책이 부담스러웠던 분들에게 『누구든 글쓰기』는 따뜻한 위로이자 든든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매일 짧은 한 줄이라도 써 내려가는 습관이 결국 자신만의 문체를 만들어 간다는 메시지는, 글을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용기를 전한다.



📚책속으로,


📌 출렁이는 글이 좋은 글이다. 고점과 저점. 음과 양, 빛과 그림자의 결합이 아름다운 이야기를 만든다. 파도처럼 춤을 추는 듯한 글이 좋은 글이다.


📌거창한 시대적 화두나 인간 존재의 의미 같은 심오한 철학이 아니더라도, 작가가 어디에 시선을 두고 깊은 관찰과 열정을 쏟아 붓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세계적 저술의 주제가 될 수 있다.


📌눈물은 글 쓰는 사람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소양이다. 시인 류시화는 “눈에 눈물이 있어야 영혼에 무지게가 뜬다” 라고 말했다. (중략) 눈물의 최고봉은 시대적 아픔 때문에 흘리는 치유의 눈물이다. 서로 공감하고 위로하고 사랑하면서 흘리는 눈물이다. 신기하게도 그런 눈물은 아프고 슬픈 이야기 속에 숨겨 있다.  슬픔의 깊고 밑바닥에 웅크리고 있는 기쁨과 감동의 작은 조각들을 건져 올려, 슬픔을 슬픔으로 표현하지 않고 코믹하게, 해학적으로 풀어낼 때 사람들은 웃으며 시대의 아픔을 견디어낸다. 미래의 희망을 발견한다. 그것이 글 쓰는 사람의 역할이다. 치유하는 글쓰기의 작업이다.


📌코믹하게 쓴다는 것은 웃기게 쓰는 게 아니다. 슬픔을 넘어서는 해학이 글 속에 담겨 있어야 된다는 뜻이다.


📌사람은 희극보다 비극을 통해, 비극이 안겨주는 눈물을 통해, 자신의 삶을 이해하고 치유받게 된다. 활자화된 글을 보면서 눈물을 흘리는 이유는 그 글이 자기 인생에, 삶에 와닿아 공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구든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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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쓰는 과학자들 - 위대한 과학책의 역사
브라이언 클레그 지음, 제효영 옮김 / 을유문화사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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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의 연대기, 미완의 아름다움 속으로 떠나는 여정


신비로운 기운을 머금은 표지에 시선을 잡는다. 1683년 알랭 마네송 말레의 손끝에서 탄생한 《우주에 관한 설명》 속, 1566년 코페르니쿠스의 담대한 지동설을 펼쳐 보인 우주 구조도는 오롯이 그 자체로 한 폭의 예술 작품이다. 라틴어 'Scientifica'가 지식을 빚어내는 행위를, 'Historica'가 그 연구의 깊이를 설명하는 것이니, 이 책은 단순히 과학을 넘어서 지식의 역사를 오롯이 담아낸 여정을 보는 것 같다.


고대 문자의 태동과 인쇄술이 과학의 지평을 넓힌 순간부터, 스티븐 호킹과 리처드 도킨스 같은 현대 과학의 거장들, 그리고 논란 중에 있는 끈이론(초끈이론)에 이르기까지. 이 책은 150여 권의 과학 서적을 씨실과 날실 삼아 과학의 거대한 흐름을 스토리텔링으로 유려하게 엮었다. 그 덕분에 읽는 내내 마치 흥미진진한 소설을 읽듯 과학의 여정을 따라갈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의 진정한 백미는 280여 점에 달하는 고화질 삽화와 사진이 선사하는 시각적 향연에 있는 것 같다. 과학 서적들의 초판 이미지들과 때로는 연구에 몰두하는 과학자들의 생생한 모습까지 담아내어 읽는 내내 호기심과 몰입을 한층 끌어올렸다.


특히, '내면일기'에서 이미 만났던 마리 퀴리와 피에르 퀴리 부부의 열정적인 실험 장면, 그리고 1910년 마리 퀴리가 집필한 '방사능에 관한 논문'에 실린 스펙트럼 분석 결과 사진은 경외감마저 자아냈고 미드 '그레이 아나토미'로 우리에게 친숙한 1858년 헨리 그레이의 《해부학》은 그 발행 연도를 의심케 할 만큼 다채로운 색감과 섬세한 디테일로 한참을 보게했다. 찰스 다윈의 할아버지인 이래즈머스 다윈의 1806년 시 모음집에 담긴 꽃과 잎새 그림 역시, 오늘날의 정교한 식물도감에 견주어도 손색없을 정도의 아름다움을 뽐냈다.


저자가 이 책에서 가장 많이 언급하는 서적은 아마도 스티븐 호킹의 《시간의 역사》일 것이다. (*호킹이 이 책을 쓸 때, 수학 공식이 하나 추가될 때마다 독자가 절반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출판사의 경고는 재미있는 에피소드인데, 가장 많이 팔리기도 한 책이지만, 가장 완독률이 낮은 책 1위라는 역설적인 기록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 브라이언 클레그는 《시간의 역사》가 '대중 과학 도서 시장'의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고 높이 평가한다.


과학은 철저한 검증과 근거를 토대로 '이론'을 정립하지만, 새로운 과학적 발견이나 이론들은 종종 당시 시대를 지배하던 종교적, 정치적 압력과 사회적 혼란이라는 거대한 파도를 헤쳐나가야 했다. 코페르니쿠스도 그랬고, 종의 기원을 거의 완성하고도 발표에 눈치를 살핀 다윈도 예외는 아니었다. 때로는 평생을 바친 연구가 잘못된 것으로 치부되어 사장될 위기에 처하기도 한다. 아인슈타인조차 자신이 도입했던 '우주 상수'가 팽창하는 우주에는 부적절했음을 인정해야 했던 것처럼 탐구의 과정에서 마주하는 작은 결함이나 실수가 오히려 지속 가능한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과학적 진실'을 향한 인류의 끊임없는 호기심은 지속적 발전을 이끌 것이며, 우리의 미래 또한 과학의 진보와 궤를 같이할 것이다. 저자는 최고의 과학책이 되기 위한 몇 가지 조건들을 꼽는데, 따뜻한 인간미가 배어나는 이야기가 필수적이며, 책은 얇을수록 좋고 그 내용은 풍성하고 정교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중이 과학에 깊은 관심을 기울일수록 더 많은 과학자들이 양성될 수 있고, 과학의 필요성과 연구 자금의 효율적인 사용에 대한 더 넓은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다는 저자의 주장은 설득력 있다. 


한 줄 서평

"과학과 기술은 우리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과학의 '완성'은 작은 완성들이 쌓여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수많은 <작은 미완성>들이 모여 비로소 가능했던 일이다. 그리고 그 찬란한 발전의 흐름 속에는 대중을 위한 과학서들이 함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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