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 느낌을 담는 여덟가지 방법 - 프로 사진가 스가와라 이치고의 따뜻한 기술
스가와라 이치고 지음, 김욱 옮김 / 한빛미디어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사진에 느낌을 담는 여덟 가지 방법



평소 사진 찍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그렇지만 실력에 있어서는 자신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보는 사람의 차이가 있어서 그런 것인지 내가 잘 못 찍는 것인지 여자 친구를 찍어서 보여주면 항상 타박을 받는다. 이건 이렇고 저건 저렇고 왜 이렇게 찍었냐는 말을 듣기 일쑤다. 나도 나름 찍는다고 찍는 사진이지만 맘에 드는 사진이 별로 없었다. 그래서 평소에도 너무나 사진을 잘 찍고 싶다는 생각이 마음 한구석에 늘 있었다. 지금 돈을 모으고 있지만 늘 DSLR 카메라를 사고 싶어 늘 이것저것을 둘러보고 다니곤 했다. 그래서 시중에 나와 있는 카메라에 관한 책을 사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우연히 이 책이 눈에 들어왔다. 사진에 내 느낌을 담을 수 있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에 이 책을 고르게 되었다.



이 책을 천천히 읽어 보니 어떤 방법을 가르쳐주는 그러한 책이라기보다는 이 책의 저자인 프로 사진작가 스가와라 이치고의 수필집과 같았다. 그가 찍은 사진과 함께 그의 이야기가 담겨 있었다. 카메라와 함께 하는 법, 사진에 내 마음을 담는 법, 사물을 달리 볼 수 있는 법, 색달라 보이는 사진 기술, 사진의 의미, 계절에 따른 사진, 카메라, 렌즈 고르는 법, 폰카 찍는 법 등 그 내용은 정확히 사진을 찍는 기술이 맞았다. 어떻게 사진을 찍어야하는지 그리고 빛은 어떻게 고르고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찍어야하고 또한 전문적인 카메라와 렌즈를 고르고 빛을 이용하고 또 다른 방법으로 사진을 표현하는 등 정말 여러 가지의 기술이 담겨 있었다. 그렇지만 그 내용이 그의 일상 이야기에서 흘러나왔다. 자세히 책을 읽고 있자니 이 책에는 그의 사진 인생이 다 녹아 있는 것 같았다. 책에 들어가 있는 그의 사진들을 볼 때면 정말 왠지 마음을 훈훈하게 해주기도 하고 신비롭게도 보이는 사진들이 많았다. 프로 사진작가이기 때문에 당연히 이러한 사진을 찍겠지만 그는 이러한 것이 어렵지 않다고 이야기 해준다. 프로여야지 잘 찍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잘 찍어야지만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사진을 찍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가 이러한 사진을 찍을 수 있고 사진에 마음을 담을 수 있다는 것이다. 어려운 것이 아니고 실패가 있을 수도 있지만 그런 것은 전혀 상관이 없다고 한다. 사실 그렇다. 요즘 디지털 카메라가 보편화되었기 때문에 필름 카메라와 다르게 돈을 들이지 않고도 수만 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두려워 할 필요도 없고 즐기면 될 것 같다. 이 책은 그 사실을 우리에게 속삭여 주듯이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듯이 하고 있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 내 나름대로의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자신감이 맞는지 틀리는지는 모르겠다. 그렇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내가 하고 있는 것이 별로 크게 틀리지는 않았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진은 잘 찍는 기술이 있어야 찍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담아 찍되 여기서 그가 들려주는 사진의 여러 기술적인 부분들도 잘 익혀서 찍는다면 더 좋을 것도 같다. 돈의 제약을 안 받는다면 필름 카메라를 찍고 싶은 것이 사실 내 마음이다. 그렇지만 그전에 얼른 돈을 모아 디지털 카메라를 사서 마음이 닿는 곳으로 가서 사진에 내 마음을 담아서 찍어보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밤비 2011-03-03 09: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