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나는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 퍼스널 브랜드 전략!
안영재 지음 / 가나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가나북스의 신간 AI시대 나는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에 대해서 나눠 보려고 해요.



이세돌이 AI알파고에 패했을 때 엄청난 충격이었어요. 그 이 후 5년 동안 AI는 그때보다 더 기술적으로 눈부신 진보를 이루어 가고 있어요.


AI는 코로나19 이후 아주 빠른 속도로 우리의 일터부터 시작해서 가정, 개인의 일상, 인간관계에 이르기까지 한 개인을 넘어 인류의 삶 속에 마치 배의 돛처럼 깊숙이 들어와 자리잡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AI의 발전의 속도는 우리의 생각과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요. 바로 지금 이 순간에도 브레이크가 고장난 자동차처럼 발전이라는 목표를 향해서 달려가고 있어요.

어느 날 순간부터 AI에 대해서 관심이 가게 되더라고요. 이것이 우리의 현실이기 때문이예요. 동시에 제가 어떻게 해야 될지 아무것도 모르겠더라고요. 이것이 우리의 민낮이기도 해요.

어느 날 우연이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손이 저절로 가게 되더라고요. 재미있게도 제 기대처럼 AI 기술에 대해서 설명하는 책이 아니더라고요. 오히려 저자는 AI기술의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시대 속에서 무엇으로 살아남는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는 책이더라고요.



이 책은 총 5개의 파트(퍼스널 브랜드의 이해, 나를 발견하고 설계하기, 브랜드를 알리고 강화하기, 브랜드 관리와 확장 전략, 퍼스널 브랜드의 미래)로 구성되어 있어요. 부록은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자가진단표, AI 프롬프트 모음집, 30일 브랜딩 챌린지를 제공해 주더라고요.
저자는 질문에 대한 답을 퍼스널 브랜드라는 개념으로 풀어내더라고요. 감사하게도 저자는 퍼스널 브랜딩을 눈에 보이는 자기 PR이나 포장으로 다루지 않고 가치관이나 태도 같은 내적인 기준에서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더라고요.

사실 우리는 지금까지 퍼스널 브랜딩에 대해서 SNS에서 자신을 잘 포장하고 화려한 이력을 더붙여 과시해 왔잖아요. 우리는 이것을 끊임없이 보여주는 것으로 정리했어요. 결국 퍼스널 브랜딩의 핵심은 자신을 이해하고 정의하는 과정이라는 사실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어요.


저자는 인상적이게도 지금까지 쌓은 경력을 부정하지 말라고 말해요. 즉 그는 독자들에게 이전 것을 내려놓고 다시 시작하라는 말하지 않아요. 오히려 저자는 그것으로 자신을 되돌아보고 잘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저자는 급진적인 변화를 강요하지 않아요.

지금까지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기준으로 자신을 정의해 왔어요. 이제 AI가 점점 더 많은 영역을 대신하게 될 거예요. AI 변화의 속도는 훨씬 더 빨라질 거예요. 이것은 거스를 수 없는 거대한 파도예요.

저자는 아무리 AI기술의 눈부신 발전을 이루더라도 진정성 있는 사람을 대체할 수 없다고 말해요. 결국 저자는 파도를 타고 넘을 수 있는 단단한 나를 브랜드로 만들어야 이길 수 있어요. 여러분도 이 책을 통해서 나아갈 방향이 생기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추천해 드려요


[이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작성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