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똑똑한 질문법 - 내 생각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말하기 연습
이현옥.이현주 지음, 민그림 그림 / 체인지업 / 2025년 7월
평점 :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체인지업의 신간 <초등 똑똑한 질문법>에 대해서 나눠 보려고 해요.

자녀가 왜라는 호기심에 대한 표현으로 시작해서 이것을 어떻게 해야 될지 발전해 나가는 게 너무 중요한 것 같아요. 이 책은 이 두 가지 과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질문에 대한 내용으로 담아 놓았어요.
평소 자녀가 어떻게 질문해야 될 지에 대해서 어려워하거나 소극적인 성격 때문에 궁금하지만 쉽게 말을 꺼내지 못하는 자녀에게 너무 유익한 책이라고 생각해요.

먼저 책의 구성을 보니까 저자는 총 6장으로 구성해 놓았더라고요. 저자는 각 장마다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상황으로 수록해 놓았더라고요.
저자는 수업 시간이나 학급 활동을 할 때마다 어떻게 질문을 해야 되는 지에 대해서 가르쳐 주는 내용으로 시작해요. 자신의 앞에 펼쳐진 상황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뿐만 아니라 친구와 관계에서 공감할 수 있는 능력도 함께 키워주세요.
이 외에도 저자는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 내용과 함께 진로와 목표를 발견하는 것과 질문을 통해서 자신의 사고를 확장하는 것에 대해서 가르쳐 주세요.
자녀가 질문하는 게 익숙해진다면 이제 학교 수업시간에 손을 들고 질문할 뿐만 아니라 평범한 일상 속에서 상대방이나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는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발전하게 될 것 같아요.
자녀와 함께 이 책을 보면 두 가지 깨닫게 된 내용이 있었어요.
첫째 요즘처럼 AI를 많이 사용하는 시대에 자신이 알고 싶은 내용에 대해서 정확하고 깊이 있는 질문을 던질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자신만의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 같아요.
둘째 질문은 타고는 게 아니라 스스로 끊임없는 연습을 통해 길러낼 수 있다는 사실이예요.

끝으로 이 책은 제목처럼 자녀에게 상당히 의미있는 메시지를 전해줘 너무 감사하게 생각해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