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글래퍼 이호문 ㅣ 초등 읽기대장
이서윤 지음, 김다정 그림 / 한솔수북 / 2025년 5월
평점 :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한솔수북의 신간 <고글래퍼이호문>에 대해서 나눠 보려고 해요.

이 책은 숨기고 싶은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고 한 걸음 성장해 나가는 주인공의 이야기예요. 책의 주인공 이호문은 열세살이예요. 호문이는 랩을 너무 좋아하는 아이예요. 안타깝게도 호문이 어릴 적에 아버지에게 심한 꾸지림을 받은 후 말을 더듬지기 시작했어요. 이 상처는 쉽게 치료되지 않았어요. 호문이는 실제로 사람들 앞에 서면 말을 많이 더듬어요. 그러니까 호문이는 친구들에게 많은 놀림을 받아 어렵게 학교생활을 보내고 있었어요.

놀랍게도 호문이가 랩을 하는 순간 거짓말처럼 더듬지 않고 또렷한 랩을 했어요. 호문이는 온라인에서 헤스라는 가명으로 활동했어요. 작년에 이어서 올해도 호문이는 자신을 괴롭히는 견세와 같은 반이었어요. 견세의 괴롭힘은 더욱 심해졌어요. 어느날 호문이는 건세와 랩배틀을 하게 되었어요. 이것이 호문의 인생에 전환점으로 작용하게 되었어요. 호문이가 사람들 앞에 나서는 것을 두려워하는 순간 자신의 고글을 내어준 모네 덕분에 랩을 완주할 수 있었어요. 뿐만 아니라 호문이는 건세와 랩 배틀의 결과는 호문이의 승리였어요.
호문이의 생각과 달리 자신에 대한 괴롭힘은 더욱 심해졌어요. 안타깝게도 이 후 호문이는 마음의 문을 닫았어요. 그렇지만 호문이에게 자신의 고글을 주었던 모네의 진심 어린 응원과 랩의 성취감이 호문이를 다시 일어나게 만들었어요. 사실 우리는 누구나 주인공 호문처럼 단점을 가지고 있잖아요. 우리는 우리의 단점을 최대한 감추고 싶어 하잖아요. 안타깝게도 우리가 단점을 감추면 감출수록 더욱 감추게 되더라고요.

우리는 호문의 모습을 보면 이제 더 이상 자신의 단점을 그냥 단점이라고 단정을 짓지 말고 또 다른 장점이라고 생각하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우리도 이제 더 이상 주인공 호문처럼 자신의 단점을 꽁꽁 숨기기보다 자신만의 방식으로 당당하게 자신을 표현했으면 좋은 것 같아요. 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에 있는 호문이와 같은 친구를 향한 우리의 진심어린 위로가 얼마나 큰 위로로 작용하게 되는 지에 대해서 배웠으면 좋겠어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