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가자! : 장소 편 - 신나는 초등 입학 준비 놀이책 우리, 학교 가자! 1
김수현 지음, 박종호 그림 / 우리학교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의 제목은 우리학교의 신간 <우리 학교 가자>이예요. 이 책은 책의 제목부터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 지에 대해서 금방 알 수 있어요. 이제 책의 내용에 대해서 나누어 보도록 할깨요.




이 책의 저자는 지난 20여 동안 초등학교 교사로 수많은 1학년 신입생들을 지켜보셨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저자의 경험은 처음 초등학교 입학을 어떻게 준비해야 될 지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는 학부모와 자녀들에게 큰 도움을 제공해 주실 것이라는 신뢰와 위로를 선물로 작용하게 될 것 같아요. 한 걸음 더 나아가 이제는 무거운 짐이나 숙제를 해결하는 마음보다 한결 가벼운 마음으로 초등 학교 입학을 생각하게 될 것 같아요. 마치 우리가 소풍을 준비하는 부모와 부모에 대해서 기대하는 자녀의 밝은 표정과 너무 좋아하는 반응과 같이 서로 기대하게 될 것 같아요


실제로 책을 펼쳐 보았을 때 저자는 부모나 어른의 도움을 받아 입학준비를 할 수 있도록 유익한 내용들으로 구성해 놓았더라고요. 이 책은 기존의 책들과 같이 독자들이나 부모들에게 단순하게 정보전달을 하는 목적으로 쓰이지 않았더라고요. 예를 들면 기존에 책들은 자녀에게 필요한 정보를 쭉 나열해 놓았거든요. 그런데 이 책은 자녀에게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책이더라고요. 즉 자녀가 앞으로 경험하게 될 학교생활에 필요한 내용들을 직접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았어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너무 좋았어요.

자녀는 활동북을 통해서 스스로 자신의 손으로 학교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부분들을 직접 붙여보고 그림으로 그린 후 색칠하고 글로 쓰는 활동 등을 통해서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학교생활에 대해서 막연하게 두려하기보다 기대하는 마음으로 자연스럽게 바꾸어 줄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놀랍게도 저자는 책 속에 스티커 붙이기, 미로 찾기, 숨은그림찾기 등등 42가지 활동 수록 등을 수록해 주셨더라고요. 이제 제가 몇 가지 예를 보여드릴깨요.


앞으로 자녀가 초등학교에 등교할 때마다 교문앞에서 뵐 보안관 선생님도 만날 수 있어요. 저자는 처음 초등학교생활에서 마주하게 일들을 시간순으로 만들어 놓았더라고요. 이 부분도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다음으로 드넓은 학교 운동장에 설치되어 있는 여러 가지 기구를 스티커로 붙이는 활동을 통해서 꼼꼼하게 운동장을 살펴 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던 것 같아요.

결론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이 책은 친구나 선생님과 관계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미리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서 학교생활에 대한 기대감과 자신감을 심어주니까 너무 유익한 것 같아요. 뿐만 아니라 이 책은 자녀들만 아니라 부모님들도 지난 어린 시절을 떠올리며 사랑하는 자녀와 함께 지난 추억을 함께 나눌 수 있어서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이 책은 입학을 앞둔 아이는 물론 자녀의 입학을 준비하는 부모님들에게 좋은 선물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자녀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을 때 상당히 막연하거든요. 이 책은 실제로 입학한 것처럼 시간순으로 하나씩 직접 놀이하는 과정을 통해서 자신감과 기대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오주기 때문이에요. 만약 여러분 가운데 내년에 사랑하는 자녀가 초등 입학을 앞두고 있다면 이 책으로 자녀와 함께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씩 차근차근 입학 준비를 해 보시길 바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