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운더리 - 최신 뇌과학과 인지심리학이 알려주는 마음의 중심을 잡아줄 보호막
김현 지음 / 심심 / 2024년 11월
평점 :
안녕하세요.
우리가 일상 속에서 작은 실수를 범했을 때 왠지 모두 자신의 잘못인 것처럼 자책하는 게 되는 것 같아요. 때론 잠시 숨 쉴 틈도 없이 밀려오는 일들을 감당하지 못해서 내 삶이 없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요. 나 자신을 뒤흔드는 외부의 기준이나 책임감에 끌려 다니느라 정작 스스로 자신을 챙기지 못해서 점점 자신에 대해서 잊어 버리는 게 되는 것 같아요. 지금이라도 우리 자신이 건강한 모습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되는 지에 대해서 깊이 고민하게 되는 것 같아요.
감사하게도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은 책은 이런 상황 속에서 어떻게자신을 지켜야 되는 지에 대해서 제시해 주는 책이예요. 책의 제목은 심심의 신간 <바운더리>이예요.
저자는 우리 자신과 마음의 건강을 중심에 놓고 삶을 꿋꿋하게 지켜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저자는 정신건강에 해를 끼치는 외부의 압력이나 자극에 끌려 다니는 사람들에게 자신을 지키는 마음의 보호막 즉 바운더리의 필요성에 대해서 강조해 주세요. 이 책은 최신 심리학·뇌과학 연구 결과와 치료법을 토대로 자신을 향한 여러 가지 요구와 압박에서 자신을 분리하고 자신에게 조금 더 편안한 상태로 이끄는 마인드셋을 안내해 주세요. 실제로 이 책은 스스로 자신을 믿고 단호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내면의 힘을 기르고 자신다운 삶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먼저 책의 구성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 책은 우리 삶의 다섯 가지 영역에 바운더리를 만들어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법에 대해서 안내해 주세요. 먼저 저자는 1장에서 바운더리를 만들어야 할 영역으로 인간관계라고 설명해 주세요. 다음 2장에서 저자는 독자들에게 과도한 책임감, 자책감, 완벽주의 등으로 벗어나기 위해서 자기를 아끼고 사랑하는 방법에 대해서 가르쳐 주세요. 이어서 저자는 3장에서 매일 다람쥐 쳇바퀴처럼 살아가야 뒤처진다고 생각하니까 제대로 쉬지 못하는 문제점을 진단한 후 휴식을 통해서 삶의 질을 높여야 된다고 격려와 위로를 해 주세요. 이 후 저자는 4장을 통해서 분노, 불안, 절망, 자책 등 흔히 부정적이라고 인식하는 감정을 회피해야 되는 이유를 설명한 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심리치료법에 대해서 안내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저자는 5장을 통해서 자신의 행복을 희생하고 미래를 위해서 달려 지금 자신의 삶에 대해서 만족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그들의 잘못된 행복을 진단한 후 현재 누릴 수 있는 행복을 찾고 누리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독려해 주세요.
오늘도 많은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매일 참고 견디며 살아가고 있어요. 이런 상황 가운데 직면하는 자신을 어떻게 해야 될 지에 대해서 방치하듯이 하고 있어요. 우리는 과한 책임감 때문에 업무에 여가 시간을 누리지 못한 체 살아가고 있어요. 또한 우리는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니라 자신의 감정을 과도하게 억눌려요. 뿐만 아니라 우리는 자신의 불편한 상황을 어물쩍 넘겨요. 심지어 우리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기준을 따라가느라 지금 우리의 삶 속에서 누릴 수 있는 것들을 과감하게 포기하고 살아가요. 우리가 이런 선택을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어느 순간 우리의 삶의 우선순위란 자신보다 다른 사람의 기준에 근거해서 이루어져 가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후 우리는 스스로 자신의 삶에 대해서 만족하지 못하는 것을 넘어 절망, 슬픔, 분노, 우울, 불안으로 무너져요.
지금까지 우리는 스스로 자신을 챙기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되는 지에 대해서 고민하지만 답을 찾지 못한 체 이전의 삶으로 돌아가게 되는 것 같아요. 저자는 바운더리를 효과적으로 세우기 위해서가장 먼저 자신에 대해서 가장 잘 이해해야 된다고 말해 주세요. 이것이 가능하기 위해서 자신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심리학적 기술을 익혀야 된다고 강조하세요. 이 기술이 내 마음을 스스로 돌보려는 자기돌봄, 어려움을 겪고 힘들어하는 내 상태를 인정해주는 자기자비 등 자신에게 넉넉한 이해하고 기다려주며 아껴주는 마음가짐에서 비롯된다고 말해 주세요. 오늘부터 우리는 바운더리를 준비한다면 이전보다 더 행복한 삶으로 살아가게 될 것이라 믿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