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의 프레임 - 우리는 왜 가짜에 더 끌리는가
샌더 밴 데어 린덴 지음, 문희경 옮김 / 세계사 / 2024년 6월
평점 :
예약주문


안녕하세요.

요즘 우리 사회는 거짓으로 구성된 내용들을 마치 진짜인 것처럼 이야기되는 게 너무 많은 것 같아요. 한 마디로 정보의 홍수시대지만 잘못되거나 덧붙여진 사실로 가득한 것 같아요. 이런 가짜 정보에 대해서 연구한 저자는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발견한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세요. 가짜는 자극적인 소재, 확인되지 않는 내용, 정치적 의도 등과 같이 조그만 들여다보면 알 수 있는 그럴듯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가짜정보는 우리 삶의 여러 다양한 분야에 스며들어와 있어요. 누군가에게 크게 피해를 주지 않는 종류의 정보부터 시작해서 상대방을 무조건 깎아내리는 내용까지 다양해요. 가짜 정보가 SNS와 만나 바이러스처럼 빠른 속도로 퍼져 나갈 뿐만 아니라 그 만큼 피해도 켜져 가고 있는 것 같아요. 감사하게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 <거짓의 프레임>은 앞서 나눈 시대적 흐름 가운데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되는 지에 대해서 좋은 해결책을 제시해 주고 있어요. 이런 측면에서 이 책은 예방접종과 같은 역할을 해요.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우리에게 거짓의 정보 홍수로부터 구출하는 이유에 대해서  "내가 설득이라는 주제를 연구하는 이유는 누군가를 설득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설득 과정을 역설계하기 위해서였다. 설득 과정을 더 깊이 이해하면 자기 의견에 영향을 미치려는 악의적인 시도를 막아낼 능력을 사람들에게 길러줄 수도 있지 않을까?"P. 15~16 라고 제시해 주는 데 너무 공감되었어요.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왜 거짓에 빠져드는 지와 거짓의 영향력에 대해서 매우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주세요. 사실 저자의 주장대로 과거에 TV와 라디오를 중심으로 정보 전달이 이루어졌어요. 하지만 요즘 우리 사회는 온라인 뉴스 사이트와 소셜미디어에 의해서 엄청난 정보의 홍수시대를 살아가고 있어요. 우리의 주의력과 지각으로 모든 정보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이는 일은 불가능하고 많은 정보를 처리하는 것 역시 어려운 게 현실이예요. 감사하게도 저자는 이 책은 설득에 저항하는 방법, 잘못된 정보로 우리를 속이려고 작정한 사람들의 거짓된 전술로부터 우리의 정신을 방어하는 방법에 대해서 제시해 주세요.


결론적으로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정보의 홍수에 휘쓸려 가지 말아야 해요. 이제 진실을 분별할 수 있는 지혜를 갖추어 거짓, 속임수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켜 나가야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