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더 볼 1 - 혼성 축구부의 탄생 온 더 볼 1
성완 지음, 돌만 그림 / 다산어린이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나눌 책은 다산 어린이 출판사에서 출판한 신간 <온 더 볼1)이예요.



주인공 정지유는 포지션 공격수이고 뛰어난 개인기를 주특기로 할 만큼 뛰어나더라고요. 지유는 대풍초 운동장을 마음껏 부비는 유일한 여자 친구였어요. 한 마디로 지유는 타고난 운동 신경과 탁월한 축구 실력을 바탕으로 하는 친구였기 때문에 대풍초 축구부에 꼭 필요한 선수였어요.


어느 날 지유는 찬이와 함께 혼성 축구부를 만들기로 결심했어요. 대풍초 축구부의 가입 조건은 한 가지였어요. 바로 오직 축구를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 하나면 충분하다고 생각했어요.
여자 친구들은 저마다 고유한 포지션을 맡으면서 운동장에 첫 발을 내딛었어요. 그들의 마음에 혼성 축구부에 대한 편견과 염려를 가지고 있었지만 축구를 위해서 팀워크를 맞춰 나갔어요. 처음에 서로 신뢰하지 못하고 미워했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서로 신뢰하게 되고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어요.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축구라는 팀스포츠잖아요. 팀 스포츠에서 가장 중요한것을 뽑는다면 성별보다 축구를 얼마만큼 더 좋아하는 지와 경기를 통해서 상대방을 이기고 싶다는 하나되는 것이라 생각해요.

그들은 남자 선수와 여자 선수라는 편견과 염려를 과감하게 뛰어 넘었어요. 그들은 축구로 하나되어 운동장을 달렸어요. 어디에도 볼 수 없었던 혼성 축구부의 팀플레이는 독자의 마음을 순식간에 사로잡기에 충분한 소재이고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생각해요. 참고로 이 책은 글 밥 많아요. 감사하게도 자녀가 제 우려와 달리 평소 스포츠를 좋아하다보니까 열심히 읽더라고요.

틈만 나면 찬과 지유는 공을 들고 운동장으로 향했어요. 공을 박차고 열심히 달리는 모습과 함께 그들의 땀방울은 마치 독자로 하여금 현재 진행되고 있는 축구경기를 보고 있듯한 생각을 갖게 해 주더라고요. 동시에 만년 골키퍼였던 찬이가 수없이 많은 슈팅 연습을 결과로 멋진 중거리 슛을 성공시킬 때 마치 김병지 전축구선수를 보는 듯했어요. 지유는 결코 이길 수 없을 것만 같던 경기를 뛰어난 팀워크로 승리를 할 때 2002년 한일 월드컵을 4강 신화를 이루었던 대한민국 축구팀을 보는 듯했어요. 많은 자녀들이 이 장면을 보면서 열심히 흘린 땀방울의 가치, 팀워크, 각자 꿈의 가치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온 더 볼>에 등장하는 친구들은 저마다 스스로 해결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어요. 아이들은 축구를 통해서 온 마음을 다해 노력하는 법에 대해서 배웠어요. 물론 자신의 노력만으로 모든 게 다 이루어지지 않는 것 같아요. 때론 경기가 풀리지 않아 좌절하기도 하기도 하지만 씩씩하게 다음 경기를 준비하더라고요. 요행이 통하지 않는 축구의 세계에서 배워기도 했을 거예요.

우리 자녀들도 삶을 정직하게 한 걸음씩 준비하고 성장해 나갔으면 좋겠어요. 때론 좌절하기도 하지만 씩씩하게 더욱 성실하게 준비해 나갔으면 좋겠어요. 이 책 속에 담겨 있는 친구들의 모습이 자녀들로 하여금 현재 직면한 상황이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버팀목으로 마음 한 구석에 작용되었으면 좋겠어요. 괜히 자녀와 함께 축구경기나 축구경기를 하고 싶어지네요. 자녀와 함께 서둘러 2권도 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