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실수는 무리수 - 수학 중독자들이 빠지는 무한한 세계
이상엽 지음, 이솔 그림 / 해나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의 제목은 <대부분의 실수는 무리수>예요.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어요.


처음에 책의 시작을 보니까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있어요. 예를 들면 저자는 책의 초반부에 나이, 10원, 거울 등 쉬운 내용을 다루고 있어요. 책은 서서히 질풍노도의 시기를 보내는 학생과 같이 걷잡을 수 없는 수학으로 표현된 농담의 내용을 거쳐 고난도 수학에 접근하기 쉬울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농담과 같은 관련된 내용을 만화형식을 통해서 설명해 주세요. 이런 저자의 시도는 수학에 대한 친근감을 갖게 만들어 주는 것 같아요. 점차 책의 후반부로 갈수록 웃음이 사리지고 자신의 부족함에 대해서 생각하게 돼요. 이때쯤 독자는 농담해설을 만나게 돼요.



현재 우리가 맞이하게 될 시대 역시 수학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중요한 과목이예요. 하지만 우리 나라 수학 교육은 학생들과 수학의 사이를 더욱 멀어지게 만들고 있는 게 현실이예요. 안타깝게도 우리 나라 수학교육은 수.포.자를 막지 못하고 있어요. 이제 수포자는 한 개인의 문제로 볼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로 바라보아야 해요.


그렇다면 왜 수학을 포기하는 수포자가 늘어나는 것일까요?


현재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부족하면 다른 과목에도 적지 않는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어요. 사교육을 통해서 수학에 대해서 필요한 부분을 보완하는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의 격차가 날로 더욱 벌어지고 있어요. 결국 수학과 관련된 진로와 직업에 대한 선택권이 제한되고 사회의 다양성과 창의성 또한 저하될 수밖에 없어요.


어려서부터 문제를 푸는 치중한 선행학습에 대한 문제이기도 해요. 저자는 수학을 쉬운 에세이로 생각할 수 있도록 교육시킬 수 있다면 현재보다 낳은 상황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보았어요. 이런 저자의 생각이 이 책을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된 이유예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대부분의 실수는 무리수>는 현재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들이나 수학에 대해서 흥미를 높이고 싶은 아이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