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 (緣愛)
서민선 지음 / 머메이드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의 제목은 <연애>예요.




처음 책의 제목을 보았을 때 남녀간의 사랑이 제일 먼저 떠올랐어요. 실제로 책을 읽어보니까 이 책은 아흔 살 되신 연로한 시어머니와 막내 며느리의 이야기더라고요.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가족 간 사랑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다루고 있어요.


저자는 책 속에 며느리의 시점에서 바라본 연로하신 시어머니에 대한 애정을 책 속에 고스란히 담아 놓았더라고요. 실제로 이 책의 저자는 현재 시어머니를 모시고 계신 며느리세요.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노인 문제 즉 돌봄, 치매, 요양 병원 입소 등 다소 껄끄러울 수 있고 불편할 수 있는 주제이지만 우리가 직면해야 될 문제들에 대해서 연구한 지식과 다녀간 경험한 돌봄에 대한 노하우를 토대로 상세하게 기록해 놓았어요.



저자는 여느 가정과 마찬가지로 갈등을 겪었어요. 때론 미울 때가 있고 화가 날 때도 있었으더라고요. 시어머니와 관계가 항상 좋을 순 없잖요. 그럴 때마다 저자는 자신의 이런 마음에 대해서 절망했다고 해요. 동시에 자신이 왜 스스로 잘 대처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때론 반발하기도 했다고 해요. 저자는 자신의 마음을 달래고자 늙은 어머니에 대한 마음을 진솔하게 쓰기 시작했어요.


시어머니의 따뜻한 말과 그 안에 담긴 마음을 잘 표현해 놓았기 때문에 어른에 대해서 존경하고 싶은 마음을 점검하게 되더라고요. 앞으로 우리도 맞이하게 할 시기이기도 하고 우리의 가족에 대해서 이야기 때문에 미리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 지에 대해서 깊이 생각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뿐만 아니라 시어머니를 향한 저자의 애틋한 표현과 함께 행동들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어요.



이 책은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내용일 뿐만 아니라 우리가 돌봄을 받아야 할 내용을 담아 놓았기 때문에 모두 읽어봐야 할 책이라 생각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