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퇴계다 - 근세, 지킬 것은 굳게 지킨 성인군자 보수의 표상 나는 누구다
박상하 지음 / 일송북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일송북에서 한국을 만든 인물 500인을 선정한 후 각 인물에 대한 내용을 담은 책을 야심차게 기획한 후 시리즈 가운데 일차분에 해당되는 6권을 출판했어요.

오늘 저는 이 시리즈 가운데 6번째에 해당된 <나는 퇴계다>를 읽어보았어요. 이 책에 대해서 여러분과 함께 나누어 보려고 해요. ​



이 책의 저자는 <보수의 시작 퇴계, 진보의 시작 율곡> 등과 함께 많은 역사소설을 쓰신 분이세요. 저자는 이퇴계의 삶, 정치, 그리고 학문을 통해서 이 땅의 진보주의 뿌리를 함께 모색해 보자는 목적으로 이 책을 저술하셨어요. 이 퇴계는 한국을 넘어서 세계적으로 영향을 끼친 도의철학의 창시자이자 실천자였어요.


퇴계는 성리학을 왕조정치의 이상으로 구현하고자 몸부림친 큰 선비셨어요 그는 은거하여 학문을 닦고 제자를 길러내며 학문과 교육으로 시대의 방향성을 찾는 데 여생을 바치신 분이세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이든지 간에 오늘 한국이 세워질 수 있도록 위대한 발자취를 남긴 인물들의 시대와 사회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 자체만으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우리는 그들의 발자취에 대해서 깊이 연구하는 과정을 통해서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의 삶을 만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예요. 뿐만 아니라 그들의 발자취 속에 담겨 있는 민족의 정체성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폭넓고 심도있게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의미있다고 생각해요.



비록 우리가 지금 최첨단 문명의 시대를 살고 있지만 AI의 무서운 발전으로 인해서 우리의 정체성마저 심하게 흔들리고 있어요. 이러한 때일수록 우리의 민족의 고유한 정체성에 대한 이해와 적립 등이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