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는 시원해질 거야 - 청소년을 위한 기후 변화 이야기 사고뭉치 22
팀 슐체 지음, 바스티안 클람케 그림, 박종대 옮김, 신경준 감수 / 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의 제목은 탐에서 출판한 신간 <지구는 시원해 질거야 청소년을위한 기후 변화 이야기>예요.



오늘날 기후 문제는 말처럼 간단하지 않아요. 기후 문제가 정치, 경제, 법,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관련되어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예요. 즉 기후 문제는 국제 정세, 외교, 빈곤과 개발주의 등 온갖 이슈와 뒤얽혀 있는 사안이기 때문이예요.

<지구는 시원해질 거야>는 복잡한 기후 문제를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알맞게 구성되어 있어요. 저자는 모든 내용을 글로 풀어내지 않고 그림, 도표를 활용해서 설명해 주기 때문이예요. 뿐만 아니라 저자는 글을 구어체로 쓰셨기 때문에 마치 이야기를 나누는 듯한 느낌을 받았어요.



현재 기후에 의해서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될지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해요. 이 책은 환경과 기후에 대한 과학 정보를 충실하게 담아 놓았어요. 저자는 기후 변화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다양한 이유에 대해서 되짚어 봐 주세요. 예를 들면 지구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짙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꽤 오래 전 과학자들에 의해서 발견되었지만 지금과 다르게 해석했었다고 하더라고요. 뿐만 아니라 저자는 사회적 걸림돌이었던 정치인들의 태도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세요.


저자는 기후 보호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우리의 생활 방식을 바꾸자고 주장해 주세요. 저자는 구체적인 예를 통해서 소비부터 시작해서 음식, 주거, 에너지, 교통, 휴가 등 카테고리를 통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주세요. 결국 우리가 기후 보호를 잘 실천한다면 우리의 인생길에아름다운 이들만 펼쳐질 것이라 믿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