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죽박죽 생각 정리 글쓰기 책 - 일기, 독서 감상문, 생활문, SNS까지 단 한 권에 현직 초등 교사가 알려 주는
이한샘 지음, 구현지 그림 / 데이스타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릴 책은 데이스타에서 출판한 신간 <뒤죽박죽 생각 정리 글쓰기 책>이예요.


보통 우리가 글을 쓰려고 하면 어떻게 시작해야 될 지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게 되는 것 같아요. 물론 글을 쓰기 시작한 후에도 막상을 글을 쓰려면 어떻게 글을 이어갈지에 대해서 계속해서 고민하게 되는 것같아요. 이런 측면에서 자녀들은 생각을 잘 정리해서 글로 표현하는 것을 매우 싫어하더라구요. 이런 현상은 서술형 문제나 일기쓰기만 봐도 알 수 있어요. 자녀가 글을 쓰기 싫어서 내용과 글씨를 엉망으로 쓰더라고요.



감사하게도 이 책은 자녀들의 생각을 잘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를 들면 읽기 쓰는 방법, 생활문을 쓰는 방법, 독서 감상문을 쓰는 방법, 메신저로 대화를 잘 나누는 방법 등 글쓰기에 익숙하지 않는 자녀들에게 6가지 유형의 글쓰기를 통해서 방법을 제시해 주세요.

먼저 저자는 마인드맵 기법을 가르쳐 주세요. 마인드맵으로 그림을 그리고 나뭇가지를 뻗어 정리를 하다보면 생각이 나무처럼 정리가 되겠지요. 그림을 그려 정리를 하게 되면 확실하게 정리가 되는 것 같아요. 이것은 자녀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굉장히 유용한 것 같아요. 다음으로 저자는 일기와 생활문의 차이에 대해서 잘 설명해 주세요. 저자의 말대로 일기는 하루 동안 경험한 일 중에서 하나를 골라 쓰는 거예요. 생활문은 지금까지 살면서 경험했던 일들 중에서 인상 깊었던 일을 골라 쓰는 글이라고 해요. 이어서 저자는 독서 감상문을 쓰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특이 요즘 자녀들이 핸드폰으로 메신저를 많이 주고 받잖아요. 우리가 누군가와 메신저를 주고 받을 때 상대방의 표정이나 말투 등을 볼 수 없다보니까 가끔씩 상대방에 대해서 오해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저자는 자녀들에게 핸드폰으로 메신저를 보낼 때 오해받지 않는 방법과 예절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끝으로 평소 자녀들이 글쓰기에 대해서 궁금했던 점들을 그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명해 주세요.


자녀들이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하지 못해서 어떻게 해야 될지에 모를 때 이 책으로 도움을 받으면 좋을 것 같아요. 이 책을 여러분에게 추천해 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