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 101
박동원 외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요즘 전세계의 관심은 뭐니뭐니 친환경이예요. 지구의 온도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어요. 사람의 체온이 높아지면 생명에 위협을 받게 되듯이 지구의 온도도 계속해서 높아지게 되면 지구 안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의 안전을 위기하는 상황 가운데 내몰릴 수밖에 없는 상황까지 왔어요.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은 모두 잘 알고 있듯이 산업의 발달 이 후로 많이 배출되고 있는 온실가스, 즉 탄소 때문이예요. 현재 이 문제는 전세계적으로 탄소의 배출량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함께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돼요. 이런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우리에게 유익한 내용이 담겨 있는 책 한 권을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누어 보려고 해요. 바로 책의 제목은 두드림미디어에서 출판한 <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 101>이예요.


이 책은 국내 탄소시장 전문가 8인이 참여한 옴니버스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요. 그들은 정부, 기업, 개인 중심으로 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에서 해법을 찾고 대내외적인 탄소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이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이 책은 탄소중립을 위해서 기업, 지자체, 개인 등이 자발적으로 탄소 감축 실적을 거래하는 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어요.


안타깝게도 아직도 경제적 이익을 앞세워 곁으로 노력을 기울이는 척하는 기업들도 있어요. 뿐만 아니라 친환경 정책이나 논란에 침묵으로 일관하거나 구체적인 정책을 제시하지 않는 기업들도 있다고 말해 주고 있어요.


과연 탄소중립을 실현하게 되면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일까요?

예를 들면 국제컨설팅사 딜로이트의 주장에 의하면 아니라고 말해주고 있어요. 오히려 2050년에 탄소중립을 이루면 같은 기간 43조 달러의 이익이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어요.


현재 기업의 경쟁력을 위해서 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에 뛰어들어야 할 실무자나 이 분야에 대해서 관심 있는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