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지 일기
경국현 지음 / 부크크(bookk)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의 제목은 부크크에서 출판한 신간< 아부지일기>이예요.




저자는 52세라는 이른 나이에 갑작스럽게 찾아 온 백혈병으로 인해서 화려한 이력을 뒤로 한 체 투병생활을 시작하게 돼요. 저자는 백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제주도에서 요양을 핑계 삼아 항암치료를 받으며 살았어요. 5년 후 백혈병이 재발하게 되었어요. 저자는 책 속에 완치되어 계속해서 살아갈 수 있을 지 계속해서 지켜보아야 하지만 남은 자신의 삶을 멋지게 늙어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담아 놓았어요.


이 책은 나는 죽어간다는 내용을 시작으로 에피스도 나의 행복이 너의 행복, 아니면 할 수 없고라는 수십개의 이야기를 남아 놓았어요.


이전에 저자는 죽음의 문턱까지 이르렀던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죽음에 대해서 매우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글로 표현하려고 노력한 흔적을 느낄 수 있어요. 예를 들면 저자는 기다리는 과정에 대해서 혼자 죽어가는 과정이라고 표현했어요.


우리는 이 과정을 통해서 치료가 잘 되어 완치되든지 아니면 안 되든지 간에 우리는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고 고백해요. 뿐만 아니라 죽음은 자신을 사랑하는 부모님과 배우자 그리고 사랑하는 자식일지라도 그 상황과 결과를 대신해 줄 수 없기 때문이예요. 결국 저자는 홀로 자신의 죽어가는 시간을 이겨내야 된다고 고백해요. 이 책은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하게 될 죽음에 대해서 다시금 깊이 생각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죽음은 누구나 고민하지만 참 답하기 어려운 것 가운데 하나인 것 같아요. 과학은 계속해서 발달하고 있지만 과연 죽음이라는 난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우리가 죽음에 대해서 열심히 고민한다고 달라진다는 사실에 대해서 전혀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자꾸 무의미한 것처럼 마음을 가지게 되더라고요.


우리는 오늘을 살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감사해야 돼요. 우리는 매일 눈을 뜨면 내일을 밎이하기 대문에 당연하게 여기는 것 같아요. 그러다보니까 우리는 삶의 소중함에 대해서 가볍게 여기게 되는 것 같아요. 내일은 누구나 바라는 삶이예요. 오늘 하루에 대한 소중하게 여기고 감사한 마음으로 살아야 해요. 개인적으로 책을 통해서 깨달운 삶의소중함에 대해서 잊지 않길 바래요. 오늘도 최선을 다하자고 다짐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