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다른 나무들이 숲을 이루고
강미 지음 / &(앤드)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은 앤드에서 출판한 신간 <키 다른 나무들이 숲을 이루고>이예요.


책의 등장인물을 보니까 학교 폭력의 피해자 사공현, 가정 폭력의 피해자이자 학교 폭력 가해자 정민철, 겉으로 보기에 모범생처럼 보이지만 사실 남의 사진을 몰래 찍는 가해자라는 매우 큰 잘못을 저지르고 다니는 이진목 등 3명의 인물들이 등장해요.

어느 날 그들은 청소년북돋음학교 부설 센터를 소개받아 그곳에서 진행하고 있는 '555 나나숲' 라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어요.

이 프로젝트는 다섯 명의 멘토들과 50번을 만나고 500시간의 몸쓰기를 채우는 것이었어요. 그들이 만나게 될 멘토 역시 저마다 자신의 사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였어요.


세 명의 학생들과 다섯 명의 멘토들은 서로 의지하는 과정을 통해서 상처를 어루만져주었어요. 마치 이들은 자녀들을 먼저 떠나보낸 부모에게 자녀의 역할을 해 주고 부모님을 일찍 떠나보낸 자녀들에게 부모의 역할을 해 주었던 거예요.

또한 앞이 보이지 않는 이에게 눈의 역할을 해 주고 마음에 상처를 입은 학생들과 만남을 통해서 스스로 자신의 잘못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깨닫게 되었어요. 이들와 관계를 통해서 의미 없이 만나는 게 아니라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는 관계를 맺는 것으로도 얼마나 큰 힘과 위로를 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알게 되었어요.

처음으로 이 책을 마주했을 때 단순하게 책의 제목에 이끌리었어요. 책을 읽어 나가면서 청소년 소설이니까 아이들의 성장과정을 다룰 것이라고 미리 짐작했어요.

하지만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제 마음에 미안함과 책임감이 더욱 켜져 갔어요. 먼저 자녀의 부모로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아쉬움과 미안한 마음이 들었어요.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인생에 처음으로 사회에 나가 많은 것을 보고 들으며 성장하게 도와주어야 할 학교가 자녀들에게 울타리역할을 제대로 해 주지 못하는 그들의 현실을 바라보며 매우 안타깝고 미안하한 심정이었어요.

어느 누구나 분명히 그들과 같은 어린 시절을 걸어왔어요.

과연 우리는 그들에게 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주지 못하고 지금과 같이 좌절과 고통을 겪게 만드는 게 맞는 것일까요?

책 속에 등장인물의 모습은 마치 나무들처럼 서로 달라요. 하지만 함께 모여 숲을 이루는 것 같아요. 우리 모두 서로 다른 모습이지만 함께 사회를 만들고 미래를 만들어가야 해요. 이 책을 통해서 함께 사는 이들에 대해서 깊이 생각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