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원한 현재의 철학 - 21세기의 삶을 위한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지혜 ㅣ EBS CLASS ⓔ
조대호 지음 / EBS BOOKS / 2023년 12월
평점 :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의 제목은 EBS 한국교육방송공사에서 출판한 신간<영원한 현재의 철학>이예요.
과연 고대 철학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일까요?
고대 그리스는 동·서양의 역사를 막론하고 엄청난 영향을 미쳤어요. 실제로 그리스 문명이 미친 영향을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예요.
하지만 고대 그리스가 남긴 유산 가운데 영광과 희망의 기록만 있는 게 아니라 절망과 혼란의 흔적도 함께 포함되어 있어요.
우리는 고대를 대표하는 세 명의 철학자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통해서 영광스러운 유산의 뒷편에 존재하는 어두운 그림자에 대해서 성찰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인간의 문명에 빛과 어둠이 공존하는 한 그들의 철학적 성찰은 언제나 유효하고 어둠 속에도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지혜를 얻을 수 있어요.
혹자의 이야기처럼 우리의 삶은 고난의 연속적인 상황이예요. 우리는 계속해서 직면하게 되는 고난의 상황 속에서 끊임없이 무언가를 선택해야 돼요. 이 때 우리는 편향과 맹목의 위험에 빠지지 말아야 해요.
만약 우리가 어둠 속에 빠져 나올 수 있도록 바른 길을 제시해 주는 등대 같은 스승을 만나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 책은 고대를 대표하는 철학자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 지나온 삶의 궤적을 통해서 어둠 속에서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혜를 제시해 주세요. 이제 우리는 그들의 탁월한 지혜를 통해서 칠 흙 같은 어둠에서 나아가는 길을 찾아 보아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